다시 시작하는 평생 독서법 - 잘 고르고, 읽고, 쓰는 즐거움
김선영 지음 / 더퀘스트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시 시작하는 평생독서법
김선영(글밥) 지음

‘어른의 문장력’, ‘어른의 문해력’, ‘오늘부터 나를 고쳐 쓰기로 했다’ 등의 김선영 작가.

“책은 무미건조한 일상에 생기를 불어넣습니다. 사고를 유연하게 만들고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켜주며 더 넓은 세계를 경험하게 합니다. 당신이 꽃길보다는 ’책 읽는 길‘을 걸었으면 합니다.“

방송작가를 거쳐 ‘글밥’이라는 이름으로 글을 읽고 쓰는데 필요한 문해력, 글쓰기와 어휘력, 독서를 위한 지식과 기술을 코칭하며 독서와 글쓰기의 재미를 널리 알리고 있다.

책의 구성
1장 ‘읽으면 좋다는 거 알면서’
책이 주는 유익함, 문해력의 필요성과 바람직한 읽는 법을 제시하고 세상에 수많은 즐길거리 중에서도 책이어야 하는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초보 독서가에게는 힘을 실어주고 책을 많이 읽는 성실한 독서가에게는 책의 매력과 자신에게 찾아온 변화를 발견하는 시간을 준다.

2장 망망대해 서점 똑똑하게 탐색하기
좋은 책을 찾는 법을 소개한다. 온라인 서점에서 제공하는 책의 정보, 혜택, 리뷰 활용법을 소개한다. 출판사 SNS를 통해 다양한 작가와 책정보를 얻을 수 있다. 여러 출판사에서 출간된 고전문학 중 자신에게 맞는 출판사 책을 고르고, 역자와 편역, 옮긴이와 엮음의 차이를 파악할 수 있다.

3장 내가 즐거운, 내게 필요한 책은 어떻게 고를까
독서를 하며 느낀 가장 큰 고민이 다음 책을 고르는 일이기에 가장 궁금했던 부분이었다. 어떤 상황이나 고민에 따라 필요한 책이 다르므로 목적에 따라 고르는 법, 베스트셀러의 함정에 빠지지 않는 방법, 여러 지식커뮤니케이터의 책소개 정보활용 등 구체적인 정보와 책을 소개하며 책을 고를 수 있는 다양한 경로를 제시한다.

4장 독서의 몰입도를 높여주는 작은 장치들
독서대나 조명 등의 작은 장치부터 자신만의 서재꾸미기, 음악이나 음식 등으로 독서를 더욱 풍부하게 만드는 페어링 독서법, 흥미롭게 느껴진 큰글자책과 병렬독서 방법 등 꾸준한 독서습관을 키울 수 있는 환경과 장비를 제시하여 독서의 몰입을 돕는다.

5장 잘 읽고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드는 법
책을 읽었다면 내용과 지식, 정보, 감동을 오랫동안 간직하고 싶고, 책을 통해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삶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영리한 독서가 되어야 한다. 좋아하는 작가의 빙고를 만든다거나 그림독서법, 300자 독후감 쓰기, 어휘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단어장 만들기, 온라인 독서모임, 필사 등 충분한 만족과 유의미한 독서가 될 수 있는 구체적인 독서법으로 독서가 우리 일상에 즐거움으로 꾸준히 자리잡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혼자만의 독서를 즐기는 편이라 나의 습관에 갇혀 있던 부분도 발견했다. 베스트셀러의 인식과 마케팅, 온라인 서점 활용법과 동네책방지도에 대한 정보는 새로운 재미로 다가왔다. 독서를 사랑하고 평생 독서를 꿈꾸는 사람에게 저자가 전해주는 독서애찬과 독서노하우가 힘을 실어준다.

책의 재미를 충분히 느끼기 위해 좋은 책을 고르고 독서습관이 유지될 수 있도록 제시한 다양한 방법들로 이제 막 책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사람, 책을 읽었으나 재미를 느끼지 못했던 사람, 독서생활을 되짚어 보고 싶은 사람 모두에게 흥미로울 수 있다.

책은 일상을 벗어나 새로운 세계로의 탐험이며, 나를 인정하고 타인을 이해하는 경험을 준다. 많은 고민과 갈등에 길을 열어주기도 하고, 외로움을 덜어준다. 삶을 돌아보게도 한다. 무엇보다 한권 한권이 새롭고 재밌다. 책은 마르지 않는 즐거움이다. 독서가 좋다는 건 누구나 알고 있지만 꾸준한 독서는 쉽지 않다. 평생 함께 할 든든한 책친구 만들 방법 ‘다시 시작하는 평생 독서법’을 권하고 싶다.

출판사의 서평단 오퀘스트라2기로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시시작하는평생독서법 #김선영글밥 지음
#글밥 #김선영 #더퀘스트 #서평도서
#오퀘스트라2기 #도서지원 #독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