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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레이션 - 정보 과잉 시대의 돌파구
스티븐 로젠바움 지음, 이시은 옮김, 임헌수 감수 / 이코노믹북스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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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제목과 저자는 참으로 낯설었다. 추천과 감수를 맡으신 <스마트스토어 마케팅>의 저자 임헌수 소장님은 SNS마케팅과 미케팅 분야에서 워낙 유명하신 분이라 소장님의 추천사로 한 번 먹고(?) 들어갔다.
일독을 마치고는 컴퓨터 용어들, 디지털 용어 들 때문에 머리가 복잡해졌다가, 하얘지기를 반복했다.

그러나 두 번째로 추천의 글과 프롤로그를 다시 읽기 시작하면서 큐레이션에 대한 개념이 잡히기 시작하고 지금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나 또한 '콘텐츠 큐레이터' 라고 할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그러한 생각이 듦과 동시에 상상할 수 없는 속도로 수 많은 정보들이 만들어지고, 전파되고, 받고 있는 지금 이 세대에, 콘텐츠 큐레이터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저자의 말 처럼 로보트가 할 수 있는 일은 인간의 체취가 나지 않고 많은 양의 정보들을 큐레이션을 할 '사람'이 필요한 데, 그 한 '사람'이 되기 위해 전문성을 갖춘 사람이 되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알게 되었다. 저자는 인터넷 큐레이터에게는 글, 이미지, 공간, 형태 간의 관계에 대해 일반 편집자보다 훨씬 더 시각적인 감각이 필요하다고 한다. 또한 심미안과 판단력을 데이터와 인간적 취향이 복잡하게 어우러진 결과라고 한다. 그럼 콘텐츠 큐레이터로서 어떻게 전문성을 키울까는 전적으로 큐레이터의 몫이다.

블로거 클린턴 포리의 수집과 큐레이션의 구분은 나에게 매우 정확한 개념 정리를 해주었다.
수집이 자동화되는 것이라면 큐레이션은 부분적으로 수작업을 한다. 수집이 메타 데이터나 키워드 형태의 기준에 따라 콘텐츠를 수집한다면,큐레이션은 문맥, 최근 사건 브랜드, 정서 등을 기초로 콘텐츠의 가중치를 결정한다. 수집은 퍼블리싱 빈도가 사전에 설정되어 있으나, 큐레이션은 일정에 맞추어 승인된 콘텐츠를 퍼블리싱한다는 것으로 구분을 한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큐레이션은 정서를 기초로 콘텐츠의 가중치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기계가 인간의 정서를 잡아낼 수 있는 시대가 과연 올까? 결국 콘텐츠의 경중은 사람들의 니즈를 얼마나 잘 파악하여 큐레이트하는지가 콘텐츠의 가치의 차이가 있게 될 것이다.

사람들의 니즈를 잘 파악한 다는 것, 사람의 체취가 느껴지는 큐레이션을 한다는 것, 정서를 기초로 한 콘텐츠를 가치있게 생각한다는 것. . 이 모든 것은 대중의 니즈를 간파를 해야 하는 일이다. 펩시의 디지털, 소셜미디어 책임자은 보닌 바우는 이렇게 설명한다. "할 말이 있는 사람에게 발언권을 주고 그 말을 경청하면, 사람들을 고무시키고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펩시의 이런 태도는 '펩시 음료 사상 가장 성공적으로 출시된 제품 중 하나'인 마운틴 듀 볼티지를 탄생시켰다. 이제 소비자들은 '사든지 말든지'식의 태도를 참지 않는다. 소비자의 요구를 확대 재생산하는 도구들은 강력해 지고 있으며, 기업들도 이러한 생태계를 주목하고 커뮤니티의 참여를 재구성하는 큐레이션의 중요성을 간파하고 있는 현실이다. 따라서 어엿한 콘텐츠 큐레이터 라는 직업도 생기게 될 것이다. 콘텐츠 큐레이터의 세상이 다가옴을 느낀다.

이 책을 통해서 콘텐츠 큐레이터에 대한 개념과 어떻게 콘텐츠 큐레이터로서 수익을 낼 수 있는지 직업적인 미래도 알 수 있었다. 기술적인 것은 얼마든지 배울 수 있다. 그런데 정말 중요한 것은 콘텐츠 큐레이터는 스스로 브랜딩이 되어간다는 것에 대한 고민, 좋은 콘텐츠 제작이 관건이라 하겠다. 블로거를 운영하는 사람으로서 나의 블로그에 루틴하게 올리는 것들도 있고, 무엇을 올릴까 고민하면서 나도 유튜브 크리에이터와 같다고 생각했던 적이 있고, 심지어 블로그 크리에이터라는 말을 쓴 적도 있다. 저자 스티븐 로젠하임이 명명한 좋은 콘텐츠 큐레이터가 되기 위해서, 즉 브랜딩이 되고 많은 사람들이 찾는 블로그가 되기 위해서는 수요를 파악하고 그 수요에 적합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포스팅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결국 마케팅으로 다시 돌아가야 함을 느낀다. 고객의 니즈 파악하기, 사람의 욕구 파악하기가 핵심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며 결국 사람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 유발 하라리의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에서 말한 것 처럼 사람을 공부한다는 것은 결국 나 자신을 공부한다는 것이라는 글이 떠오르는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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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때문에 고민입니다 - 실전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마케팅 비법을 알고 싶은 당신에게
이승민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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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

임헌수 소장님의 <스마트 스토어>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통합마케팅>을 읽었었는데, 이승민 저자의 지인이라고 해서 참 반가웠다.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 1도 모르던 사람이었지만
임헌수 소장님의 책 덕분에 온라인 마케팅에 눈을 조금 떠서 이 책 <마케팅 때문에 고민입니다>를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었다.

마케팅을 공부하면 할 수록 결국 마케팅은 내가 무엇을 얘기하고 싶은가에 대한 것이 아니라 상대방, 즉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 가를 잘 듣고, 그 니즈를 채우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들이 하고 싶었던 얘기를 대신 해주고
가려운 곳을 긁어준다면, 아무리 긴 글이라도 끝까지 읽을 것이다'라는 글이 많이 와 닿았고,
그것이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시작임을 깨닫게 되었다.

매출 공식은 유입량을 늘리는 것, 구매전환, 객단가를 높이는 것의 합이라는 것, 그리고 서브키워드를 만들기, 소비자의 가격저항감을
낮추기, 좋은 콘텐츠 만들기 등.. 온라인 마케팅을 위한 좋은 팁들이 풍부하다.

또한 아무리 온라인으로 고객을 유입해도 막상 오프라인에서 잘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어렵게
유입된 고객의 재구매율이 낮아지기 때문에 '내부 광고'에도 힘을 기울여야 함을 배웠다.

이 내부광고에 하나 하나 신경을 쓴다는 것은 많은 에너지가 들어가겠으나 결국 상품이나 서비스의 질도 좋아진다는 것이다.

마케팅은 어려운 것이지만 전설적인 판매왕 '조 지라드'가 말했던 것 처럼, 고객이 우리의 마케팅에 호응을 해주지 않고 기대대로 되지 않을 때 6번이 지나면 우리를 알아봐준다고 하는 '진심'은 통할 거라는 희망과 '노력'은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는 엄청난 진리가 뇌리에 많이 남았다.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책이지만 내 삶과
일에 있어서 상대방의 니즈에 깊이 관심을 가지고
채워주려는 것, 내가 하고 싶은 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말에 경청하는 애티튜드를 갖는
것은 어느 분야에나 성공의 길로 가게 해주는 훌륭한 멘토링이 아닐까 싶다.

온라인 마케팅을 막 시작하는 초보분들이나,
마케팅을 하고 있지만 이렇다할 효과를 못 보시는 분들, 광고주 분들, CPA마케팅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하며 일독을 마친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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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봉 10억을 만드는 습관의 힘 - 따라 하면 돈을 부르는 연봉 부자들의 36가지 습관
야마시타 세이지 지음, 이미경 옮김 / 베가북스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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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

<흥부야, 재태크하자> 서평단에 참가하기 위해 신청했는데 감사하게도 선정이 되어 책을 수령하고 읽게 되었다.

저자는 19세에 연봉 1,800만 원을 받는 미용사로 시작해 31세의 나이에 연봉 10억원을 달성. 40세 부터는 일과 휴식의 경계가 완전히 사라진 (주) 어스홀딩스의 이사이다.

몇십 억원의 연봉을 받는 미용사 출신 경영인의
저서라 이목을 끌기에 충분하다.
저자가 미용사에서 연봉 10억이 넘는 경영인이 되기까지 많은 멘토들을 만나 배우고 실천해서 자신의 삶에 녹아 있는 36가지의 습관.
저자의 말처럼 이 원칙들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원칙이나 아무도(?) 아니 평범한 사람들이 알고는
있지만 실천하지 않는 항목들이었다.

나도 알고 있는 습관들이지만, 실천하고 있는 습관들도 얼마나 많은지!

알고도 실천하지 못하는 습관중에서는 일찍일어나기, 맨 앞자리 선점하기,
다른 사람에게 맡기기, 장점과 단점을 같은 개수만큼 노트에 적어보기, 대화할 때 경청과 칭찬하기 등..늘 해야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천하지
못했던 목록들이다.

저자는 HABIT 1에서 '일이 느린 것은 능력의 문제이지만, '시작이 느린 것은 자세의 문제'라고
말했다. 알고는 있으나 실천하지 않는 것은 자세의 문제라는 것이다.

첫걸음을 최대한 빨리 내딛는 것은 내 삶의 방식이자 모토이지만, 하고 있지 않은 영역들은
많은 핑계를 대고 있음을 느끼게 되었다.

또한 막연한 생각만 갖고 있었던 '10년 계획세우기는 이 책을 통해서 10년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우는것에 대한 중요성과 이득에 대해 배울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다.

"99°C의 물도, 100°C의 물도 똑같이 뜨겁지만
1°C의 차이는 어마어마하게 크고, 두 온도는 완전히 다른 세계이다. 99°C 까지는 '액체'상태이지만, 100°C가 되는 순간 '기체'로 변해 하늘로 날아오르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노력이 진정으로 결실을 보는 것은 100°C가 되어 하늘로 날아오른 후입니다."라고 한 저자의 글이
심금을 울려주었다.

나는 99°C만큼의 노력을 하고 있는가? 아니면
100°C의 진심을 다하고 있는가?
퇴로를 끊고 '철저히 버림'으로서 내가 성장하고자 하는 길을 가고 있는가 돌아보는 시간이었다.

저자가 3가지 약속을 정해 늘 소리내어 외쳤듯이
나 또한 이 약속들을 가슴에 품고 살아야겠다.

1. 도망치지 않는다.
2. 변명하지 않는다.
3. 남 탓하지 않는다.

저자가 2등급 위의 사람들에게 배우고 그들의 모습을 닮아가기 위해 진심을 다했듯이 나도 좋은 멘토를 만났으니, 36가지 습관을 실천함으로
연봉 10억 아니 그 이상 10년후의 구체적인 목표
들을 달성하는 삶을 살아야겠다고 다짐해본다.

5~10년 내에 경제적인 자유를 꿈꾸는 직장인들,
가정주부, 자영업자 분들, 그리고 경영자가 되기 위해 공부하는 분들이 읽는다면 좋은 팁들을 많이 얻어갈 것이며, 배우자 고르기의 3가지 포인트는 미혼인 분들에게 좋은 꿀팁이 될거라 생각하며 일독을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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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어떻게 부동산 1인 창업으로 10억을 벌었을까? - 부동산 투자의 숨겨진 진실!
박규남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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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

서평단을 모집할 때 처음으로 이 책의 제목을 보게 되었다. 만약에 제목에 '토지 투자'라는 단어가 있었다면 서평단에 신청하지 않았을 것이다. '부동산 1인 창업' '10억'이라는 단어들에 이끌려 서평단 모집에 참여하고 선정되었다.

분양권이나 재개발에 투자를 해보고 현재도 재개발에 투자 겸 실거주로 살고 있다 보니, 자연스럽게 아파트나 빌라 투자에 관심이 많고
익숙하다.

주변에서 '토지 투자는 어렵다' '토지 투자해서 돈이 묶여서 힘들다' '기획부동산의 감언이설에
땅을 샀더니 산꼭대기더라' 이런 얘기를 들은 것이 전부인지라 솔직히 토지투자에 관심이 없었다. 아니, 두려웠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면서 ,귀가 얇은 건지, 필자의
필력이 좋아서 인지, 토지 투자도 많은 수익을 낼 수 있으며,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는 분야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5차 국토종합계획에 대한 정보, 땅 투자 10단계 절대불변의 법칙, 땅값 상승 5승의 법칙, 숲과 나무 분석법, 지주작업 등 필자의 알짜 정보 및
노하우 대방출이었다.

또한 홍보하는 방법, 답사를 위한 준비사항, 답사에서 계약까지의 멘트, 계약시 주의 사항까지
실전에 활용할 수 있는 깨알 꿀팁들이 가득하다.

무엇보다도 14억을 날리고도 마음을 지키고 부동산 사업과 프랜차이즈 사업을 통해 완벽히 재기를 이루어낸 필자의 강한 마인드를 배울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어떤 직업이든 돈벌이는 쉽지 않은 것만은
사실인거같다. 그러나 누구와 만나는지, 언제, 어디에 투자를 해야하는지, 내 자신의 철저한 관리는 성공의 필수적인 조건이라 하겠다.

올 해에 책 100권을 읽겠다는 결정을 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저자들을 만나고 있다.
그런데 그 어떤 저자도 존경스럽지 않은 분은 없었다.

이 책은 '토지 투자'라는 '부동산 1인 창업'이라는
낯선 분야에 한 발짝 다가섰도록 도와주었고,
필자를 존경하는 마음으로 또 한분의 멘토로 이름을 올리게 되었다.

'부동산 재테크' '토지 투자' '부동산 1인 창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유익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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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의 감각 - 절호의 투자 타이밍을 귀신같이 눈치채는 비결
이명로(상승미소)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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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젠가 내가 쓰는 이 종이 돈은 어떻게 생기는 것인지 의문이 들 때가 있었다. 막연하게 은행에 금이 있고 그 금 만큼 종이돈을 찍어낸다고 생각했던 적이 있다.

그러나 이 책을 통해 금 본위제가 폐지되고, 달러 본위제가 되고, 기축통화 국가들은 중앙은행에 의해 양적완화를 통해 통화량을 조절한다는 것도 배웠다. 정말 불공평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나라는 외환보유액을 기반으로 돈을 찍어낼
수 있으나 미국과 같은 나라는 무한정 찍어낼 수 있다니...물론 적절한 규제없이 마구 양적완화를
실행한다면 달러의 가치가 폭락해 미국도 어쩔 수
없는 경제 위기를 겪게 될 것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난 후의 '빈익빈 부익부'의 생각을 떨칠 수 없다. 결국 신용도가 높은 개인이나 국가는 더 많은 부채를 통해 부를 쌓고
그렇지 못하면 가난해지는 불평등...
자본주의가 더 경제가 나을 거라는 생각을 하지만
결국 부를 축적하고 부를 누리는 사람은 일부라는
것..이 사실이 씁쓸하다.

하지만 이런 경제 공부, 돈 공부를 통해 시대의 흐름을 읽고, 패턴을 알아간다면 누구라도 부의 대열에 합류할 수 있게 될 것이라는 희망도 갖게
되었다.

또한 현재 미중 무역전쟁의 추한 민낯과 환율의 높아지고 낮아짐, 현재 일본과의 갈등에 대해 어떤 시각을 가져야 할지 배울 수 있었고,
왜? 요즘에 달러를 사라는 말들을 하는지 '달러의 파워'를 새삼스레 더욱 느끼는 시간이었다.

아무쪼록 요즘 핫한 이슈들이 많은 국제정세 속에서 상황을 면밀히 살펴 위기에 잘 대처하고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대한민국이 되길 간절히 바라는 마음이다. 아울러 최신의 따끈 따끈한 내용을 통해 과거가 아닌 지금의 정보와 저자의 인싸이트를 배울 수 있어서 감사하다.

그리고 저자의 마지막 말처럼 숫자에만 매달린
정책이 아닌 인간다운 삶, 국민의 질적인 삶을
고려한 경제정책들이 나오길 바라며, 일독을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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