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뇌를 깨우는 존댓말의 힘
임영주 지음 / 예담Friend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의 뇌를 깨우는 존댓말의 힘...

임영주 지음, 예담프렌드에서 출간된 책입니다.


부모를 통해서 많은 것을 배우는 아이들...

말 또한 부모의 영향력을 많이 받는 부분의 하나랍니다.

울 아들이 어릴때는 존댓말을 쓰도록 노력을 하고

아이의 진심을 많이

읽어 주려고 하였지요...

하지만 아이가 자아가 자랄수록 서로 어긋나게 되는

부분들이 생기고 소리지르는 엄마 귀를 막는 아이가

되어가는 것 같았어요.

이 책은 말의 중요함을 강조하는 임영주 선생님의 책으로

 존댓말이 아이에게 얼마나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게 해주는 것 같았어요

 

 

외동아들인 울 아들... 제가 부모이자 형제...

ㅇㅕ러가지 역할을 해주어야 했지요

특히 가끔 보는 텔레비젼에서 하는 말투를 따라하기

시작하면서 부모님은 물론 다른

사람들을 친구의 말투로 대하는 듯하여 걱정이었지요... 

그리고 요즘들어 자기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았을때

무척 소리를 지르며 화를 내는 모습을 보여 많이 걱정이었어요... 그때 알게된 책... 처음에 욕을 하고 침을 밷어대던

 무서운 아이들도 존댓말을 써주면 태도가 달라지고

자신의 꿈을 이야기하게 하면 눈빛이 빛난다는

이 책의 내용을 본 순간 마음이 울컥함을 느꼈어요...

자신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아 속상함에 소리를 지르던

우리 아이에게 진심으로 들어주고 진심으로 알아주려 하였더니 신기하게 아이의 마음이 저에게 고스란히 전달되고 아이에게도 나의 마음이 고스란히 전달됨을 느낄수 있었어요

그리고 그 동안 아이의 말에 대해 내가 어떤 태도를

보였는가 를 생각하게 되었지요

그리고  이 책에서 말하는 존댓말은 그냥 말을 높여주는

것이 아닌 존중이 담긴 말 ,

진심 어린 존중이 담긴 말이 진짜 존댓말임을 알게 되었지요...

또한 이 책의 중간중간에 나와있는 TIP 이

너무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특히 올바른 경청의 자세를 읽어본 후 아이에게

적용을 해보았더니 아이와 함께 자연스럽게 서로의

말을 정확히 듣고 마음을 나눌수 있는 말을 해볼수 있었어요...

이젠 소리지르는 엄마가 아닌...귀를 막는 아이가 아닌...

진정으로 마음과 마음을 나눌수 있는 법을 배운 것 같았어요

그리고 울 아들이  그 전에는 다른 사람에게도

진심어린 말을 하는 아이로 자라나기를 바래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