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2-3 매직 : 간단하지만 강력한 마법 같은 3단계 자녀교육법
토머스 W. 펠런 지음, 정유진 외 옮김 / 에듀니티 / 2018년 1월
평점 :
품절
처음 1-2-3매직을 알게 된 건 <행복한 교실을 위한 1-2-3 매직>책을 통해서였다. 늘 문제행동을 하는 아이들을 지도하면서 겪게 되는 반복적인 어려움 속에서 이 책이 주는 메세지는 정말 간결하고 확실했다. 화나면 침묵하라. 잘못한 행동이 있을 경우 '하나', 그래도 반복된다면 '둘', 그리고 마지막엔 '셋, 타임아웃' 간단하면서도 그 효과는 매직과도 같다고 했다. 과연 가능할까? 그런 의문 속에서도 해보고 싶었고 실제 교실에서 많은 반복된 잔소리 같은 이야기보다 효과가 있었다.
그리고 다시 만난 가정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1-2-3 매직'책. 중요한 건 잘못된 행동은 단호하게 멈추게 하고 잘한 행동엔 더 칭찬하는 것. 이 메세지가 가장 와닿았다. 우리 아이들에게 좋은 습관을 가르쳐주고 좋은 관계를 만들어가기 위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효과적인 1-2-3 매직 방법이 그래서 더 와닿고 기대가 된다. 사실 어떤 순간에는 아이의 잘못된 습관을 바로잡아주고자 하지만 감정이 함께 앞설 경우가 있다. 그래서 좋은 훈육이 어렵게 느껴질 때가 많다. 아이를 위해 일관성 있게 꾸준하게 아이의 좋은 습관과 좋은 관계를 위해 내가 먼저 여유를 가지고 1-2-3 매직을 만들어 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