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적 생활교육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마거릿 소스본 외 지음, 권현미 외 옮김, 박숙영 감수 / 에듀니티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폭력이 교육의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면서 어떻게 하면 학교폭력을 해결할 수 있을까에 대한 수많은 고민과 방법들이 제시되어졌다. 하지만 처벌만 강조하기에도 그렇다고 자발적 반성을 기대하기에도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부족한게 현실이다. 이에 대한 고민으로 안전하고 행복한 공동체로서의 '회복적 생활교육'이라는 말이 새로운 관심을 갖게 하였다. 그러나 그 중요성은 이해하면서도 정확한 의미를 잘 알기 어려웠고 무엇보다 어떻게 실천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늘 어려움이 있었다.

 이 책은 이런 회복적 생활교육에 대해 포괄적으로 이해하도록 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크게 3부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다. 1부는 통합적 학교 접근법으로 변화하는 학교의 패러다임을 소개하고 학교에서의 회복적 실천방법에 대해 안내한다. 2부는 다양한 교사 집단의 특성을 소개하고 함께 회복적 실천을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협력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3부는 실행하기로 변화를 위한 8단계를 제시함으로써 사례연구를 소개하며 구체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직접적인 도움을 주었다.

 막연하게 느껴졌던 회복적 생활교육에 대해 이론부터 실제까지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며 가장 중요한 건 교사와 학교 공동체가 모두 문제를 공감하고 회복적 생활교육에 필요성을 느끼며 변화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더 나아가 학교 시스템으로 구축되어 좀 더 실제적인 변화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