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수업 코칭 - 교사의 성장을 돕는
신을진 지음 / 에듀니티 / 2015년 1월
평점 :
완벽한 수업을 꿈꾸지만 늘 부족하고 아쉽다. 나 혼자 잘 한다고 수업을 잘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연구와 준비, 아이들의 반응, 수업 분위기, 결과까지.. 늘 준비하고 열심히 한다고 하지만 어느 한 부분이 부족하다 느껴지고 늘 아쉬움이 컸다. 나의 이런 고민들에 대해 너만 그렇지 않아.. 괜찮아.. 할 수 있어.. 라고 토닥여 주고 이해해주는 책이 바로 '수업 코칭'이다.
EBS의 '선생님이 달라졌어요'라는 프로그램을 보면서 교사로서 많은 고민과 생각을 할 수 있었던 의미있는 프로였다. 그 프로그램에 용기있게 신청한 선생님들도 대단하게 느껴졌고, 하나하나 문제점들을 들여다보고 변화되어 가는 과정을 보는 것이 감동이었다. 바로 '수업 코칭'은 그 내용을 주제별로 단계별로 하나하나 짚어가며 되돌아 볼 수 있도록 정리된 책이다.
게슈탈트 상담 기법을 바탕으로 문제점을 지적하기 보다는 알아차림을 중요시 여기고 잘하는 점과 아쉬운 점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스스로 알아차리도록 도와주려는 방법이 크게 와닿았다. 늘 잘 한 부분은 당여하게 여기고 부족한 부분만 바꾸려고 하니 내 모습을 솔직하게 들여다 보는 것이 두렵고 어려웠던 것 같다.
각 사례의 고민들을 보면서 교사라면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하고 힘들어 했을 이야기들을 구체적인 수업 사례와 함께 풀어갔기 때문에 각 사례 속의 나의 모습을 되짚어보고 깨달을 수 있었다.
이미 이 책을 보시는 분이라면 늘 수업에 대해 갈증을 느끼고 더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분들이라 생각한다. 이 책을 통해 나의 수업을 되돌아보고 한 단계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될 수 있을거라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