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따뜻한 교실토론 - 초등토론교육연구회 이영근 선생님의
이영근 지음 / 에듀니티 / 201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토론이 아이들에게 중요하고 꼭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그래서 토론과 관련된 많은 책들을 읽으면서 많은 고민을 하고 시도했으나 언제나 뭔가 아쉬움이 남았었다.

 그런데.. 이영근 선생님께서 쓰신 '초등 따뜻한 교실토론'이란 책 제목을 보는 순간 맘에 딱 와닿았다. 초등학생들에 맞는.. 교실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토론.. 거기에 따뜻함까지 더해진 토론이라니..

이영근 선생님의 이야기 중에 토론이 삶이 되어야 한다는 말씀을 읽는 순간 이게 진짜 토론을 하는 이유가 되지 않을까 생각되었다.

 이 책은 이영근 선생님께서 교실에서 아이들과 직접 수업하신 내용을 자세하게 안내해주신다. 단순히 이론적인 내용을 언급하신게 아니라 토론과 토의의 차이점, 토론의 방법, 토론의 주제, 토론의 종류 등 실질적으로 교실에서 고민하고 실제 이루어질 수 있는 토론의 내용들로 자세하고 친절하게 안내해 주셨다.

 무엇보다 토론이라는 것이 거창한 형식을 가진 내용이 아니라 아이들의 삶 속에서 늘 고민하고 생각하는 주제들로 언제든 할 수 있다는 부분이 인상깊었다. 일기를 매일 써야하는가?라는 교실 속에서 부닺히는 주제들로부터 정치적인 주제까지 우리의 삶은 언제나 다양한 주제로 다양한 생각들이 함께하는데 그런 부분들을 토론을 통해 서로 다른 의견들을 들어보고 내 의견만 옳은 것이 아니라 다른 의견도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 그것이 토론을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그러한 경험을 아이들에게 주기 위해서라도 토론이 필요함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다.

 '초등 따뜻한 교실토론'을 읽고 나서 다시 한 번 아이들과 토론을 하고 싶다는 의지가 생겼다. 아이들이 잘 못할까봐, 내가 잘 못 이끌까봐 망설이지 말고 작은 이야기부터 서로의 말에 귀기울이는 것부터 시작한다면 이미 따뜻한 토론은 시작될 수 있다는 믿음이 생겼다. 또한 이 책이 길잡이가 되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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