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문해력 -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와 과정중심평가 KEY
유영식 지음 / 테크빌교육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사가 전문성을 고민하는 지점의 그 끝에는 결국 교육과정을 빼놓을 수가 없다. 교육과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끼고 고민하게 되긴 하지만 어떻게 무엇을 조절하고 재구성하며 계획해야하는지는 사실 제대로 배우거나 익히기 어렵다. 그 고민을 제대로 해결해줄 책이 바로 '교육과정 문해력'이다.

  '교육과정 문해력'이란 결국 교육의 핵심은 교육과정을 어떤 관점을 가지고 다양한 핵심 역량을 키워낼 수 있도록 교사가 주도하여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해석하고 재구성하느냐에 달려있다는 점을 다시 알려주고 있다. 교사에게 교육과정 문해력이 왜 중요하고 필요한지에 대해 먼저 알려준 후 구체적으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에 대해 설명해준다. 그리고 과정중심평가와 구체적인 실천방법과 사례를 제시해 줌으로써 이 책을 읽는 교사들에게 실질적으로 실천해볼 수 있도록 자세히 안내해 주고 있다.

 개인적으로 항상 교육과정을 재구성 하고 싶어도 평가라는 틀에 막혀 답답함을 느끼는 부분이 많았는데 이 책을 통해 평가라는 영역에 대해 단순히 지식만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기능,태도에 대한 포괄적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더 많은 고민과 실제적인 적용 방법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어서 특히 더 와닿았다.

 교육과정 문해력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지만 결국 교사의 전문성이란 무엇인지 더나아가 교육이란 무엇인지.. 더 큰 질문과 고민을 던져주게 하는 책이기에 같은 고민을 해보았던 교사라면 이 책이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