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빌론 부자들의 돈 버는 지혜 - 시대를 초월한 재테크 바이블
조지 S. 클레이슨 지음, 좋은번역 옮김, 이재범 감수 / 책수레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랬었지. 꼭두새벽부터 저녁 늦게까지 마차만 만들었으니까. 열심히 살면 언젠가는 신께서 내 노력을 알아주고 축복할 거라 믿었네. 하지만 말도 안 되는 소리라는 걸 이젠 깨달았어. 마음이 슬퍼지네. 나도 부자가 되고 싶어. 내 땅에서 내 소를 키우고, 좋은 옷을 입고, 두둑한 지갑을 들고 다니고 싶다고. 부자가 되기 위해 내 몸이 부서져라 일할 각오도 되어 있어. 그런데 내 노동과 노력은 정당한 대가를 받지 못하는 것 같네. 도대체 뭐가 문제일까? 왜 우리는 부자처럼 누리며 살 수 없는 걸까? P.14 황금을 꿈꾸는 사나이

사람의 부는 지갑으로 평가되는 게 아니야. 돈을 써도 지갑을 다시 채워 줄 황금 물줄기가 필요하다고. 그렇지 않으면 지갑은 순식간에 텅 비어버리고 말지. 우리와 다르게 아카드는 아무리 많이 써도 끊임없이 지갑을 채워줄 수입(income)이 있다네. P.17 황금을 꿈꾸는 사나이

바빌론의 역사는 약 8,000년 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그 오랜 시절 과거에도 지금과 비슷한 고민들을 하고 있다는 것이 재미있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했다.

자, 그러면 이런 고민이 있던 친구들에게 부자가 된 친구, 아카드가 어떤 조언을 해주는지도 살펴보자.

부자가 되는 방법은 간단하네. 버는 돈보다 덜 쓰고, 번 돈의 일부를 저축하게. 그러면 언젠가 부자가 되네.

알가미쉬 - 아카드 의 고객 P.29


얇은 지갑을 가득 채우는 비결 7가지

1. 저축을 시작하라 (수입의 10% 이상은 저축)

2. 씀씀이를 관리하라

3. 돈을 불려라

4. 돈을 잃지 말고 지켜라

5. 집을 사라

6. 미래 수입원을 마련하라

7. 돈 버는 능력을 키워라

너무 당연하고 쉬운 말들이라 실망인가?

그렇다.

진리는 의외로 단순한 것이다.

대단한 비법이 있는지 궁금했던 나도 책을 보면서 처음에는 허탈한 기분이었다. 그러나 또 한편 나는 이 기본 법칙들을 잘 지키면서 살아왔나? 했을 때 아닌 것이 많았다. 그래서 이 책은 지금의 나에게도 참 필요한 내용을 준다.

부자가 되고 싶다는 열망을 가져라

핑크팬더 - Money Talk

혹자들은 돈이 돈을 부른다고 이미 성공한 사람들이 계속 재산을 불리기는 쉽다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여기 나오는 사람들은 그런 부류가 아니다. 바닥에서 시작하는 노예들, 무일푼으로 시작하지만, 신분을 뚫고 시대의 부를 거머쥔 진정한 흙수저들의 이야기다. 그래서 이들의 교훈이 더 가치있게 다가온다. 등장인물들이 대화하듯이 풀어가는 내용들은 소설책을 읽듯이 술술 읽힌다. 우화의 형식으로 친구나 동네 어르신이 옆에서 들려주는 이야기처럼 정겹다.

바빌론 부자들의 돈버는 지혜

첫째, 수입의 10%를 저축한다.

둘째, 수입의 20%는 빚을 갚는다.

셋째, 수입의 70%로 생활한다.

5000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진리 P.200

황금의 5가지 법칙

1. 소득의 10% 이상을 저축하는 건 당장의 이익을 포기하는 것이고 미래를 위한 결정이다.

2. 저축한 돈은 스스로 일하면서 당신의 자산을 불린다.

3. 부화뇌동하지 말고 신중하게 투자해야 한다.

4. 모르면 가만히 있는 게 낫다. 배운 후에 움직여라.

5. 탐욕은 당신의 자산을 탕진하게 만든다.

지혜는 먼 곳에 있지 않다.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부자는 없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내가 저축하는 그 돈에서 황금이 나온다. 평생 지혜를 찾아서 애쓰고 노력해서 만든 수입이 진정한 황금이다. 시간을 견디며 만든 황금은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황금과 지혜 중에 선택을 해야 한다면 지혜를 골라야 할 것이다. 달걀보다는 알을 만들어내는 닭을 택하라. 잡힌 고기를 얻으려 하지 말고 고기 잡는 법을 배우라.

당신을 안전하게 지켜줄 성벽을 쌓아라

핑크 팬더

바빌론은 완벽한 성벽으로 보호되었다. 그래서 오랫동안 부귀영화를 누릴 수 있었다. 바빌론의 성벽은 인간의 욕망을 보여준다. 무언가 위협으로부터 보호받고자 하는 인간의 본성이기도 하다. 현대 사회에서 성벽에 비유할 수 있는 것은 미래를 대비한 투자, 보험, 예금통장 들이다.

공격은 관중을 즐겁게 하지만, 수비는 우승을 만든다

핑크 팬더

이 문구는 나를 뜨끔하게 하였다.

적지 않은 수입을 얻었으면서도 제대로 관리하지 못했던 나는 뒤늦게 후회한 적들이 많았다. 지금도 생활에 지장은 없지만 과거에 좀 더 지혜로운 투자와 관리가 있었다면 지금의 자산 상태가 훨씬 여유로웠을 것이란 생각을 한다.

5000년도 더 된 바빌론 유적지에서 발굴한 다섯 장의 점토판이, 케케묵은 먼지 쌓인 돌덩어리가 아니라, 이토록 지금에도 적용할 수 있는 지혜들이 담긴 비서라는 사실이 놀랍기만 하다. 바빌론의 영광은 페르시아 제국의 침공으로 사라져 버렸지만, 그들의 지혜가 지금도 살아 숨 쉬고 있고, 현재의 우리에게도 교훈을 준다는 것이 감사하다. 기록의 힘은 위대하다.

시대를 초월한 재태크 바이블

본업에 최선을 다할 때 기회가 찾아온다

핑크팬더 -Money Talk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쓴 서평입니다.

뤼치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