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찾기 대장 김지우 - 제13회 비룡소 문학상 수상작 ㅣ 난 책읽기가 좋아
장희정 지음, 김무연 그림 / 비룡소 / 2024년 3월
평점 :
<찾기 대장 김지우> -장희정 글, 김무연 그림 (비룡소 문학상 수상작)
출판사 수상작 마크가 붙어 있으면 신뢰감을 갖고 책을 들춰보는 편인데, 이 책은 정말 찐이다! 역시 비룡소가 비룡소했다 싶었던 책이었습니다.
귀여운 삽화와 여덟살 아이들 눈높이에 딱 맞는 내용으로 아이들의 깊은 속마음을 어루만져 줄 이 책은 어른인 제가 읽어도 재밌고 감동적이었어요.
책은 크게 두 파트로 나누어, 찾기 대장 김지우 어린이의 이야기와 자꾸만 화장실에 가게 되는 오선호 어린이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교에 갓 입학한 어린이들은 유치원과는 다르게 큰 규모의 학교 시설과 딱딱한 책상, 의자에 앉아서 선생님 말씀에 집중해야하고, 뭐든지 혼자서 해야 한다는 어른들 말씀대로 혼자서 해 내려고 열심히 연습하며 적응해내느라 애를 씁니다. 겉으로는 무난하게 잘 적응한 것처럼 보이다가도 그 속마음을 들여다보면 친구를 새로 사귀고 눈치껏 행동하느라 힘든 경우도 종종 있어요.
유치원은 4시에 끝나지만 학교는 1시 전후면 끝나니 어른들은 학교가 뭐가 힘드냐 하겠지만, 사실은 급격하게 달라진 환경속에서 아이들은 고군분투하고 있답니다.
3월 한 달 동안 열심히 생활한 초등학교 1학년 친구들에게 이 책을 권합니다. 표현하기가 어려워서, 또는 스스로도 눈치채지 못한 마음을 토닥여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