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역사를 왜곡하면 안 되나요? 왜 안 되나요 역사 시리즈
채화영 지음, 유명희 그림, 신영우 감수 / 참돌어린이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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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사공부를 한달에 한 번 하러 나가는 재선이는 어느날 묻더라구요..

칠지도를 보고 나서 고개를 갸웃거리더니...역사에 대해 많이 알고 좋아하는 아빠에게 묻더라구요.

"아빠! 일본에서는 칠지도도 백제왕이 일본 왕에게 바쳤다고 하고,

독도가 자기네 땅이라고 하는데다

역사왜곡 교과서를 학생들에게 가르친다고 하는데..왜 그러는 거예요?"

 

왜 그러는 것일까요?

아빠는 일본이 역사적으로 항상 다른 나라를 침략해왔던 과거를 미화시켜

자신의 나라 학생들에게 가르치고자 함이고

많은 지하자원이 있는 독도를 가져가기 위해 저러는 것이라 말하였죠.

그러고 나서 설명이 다소 부족하다 느꼈는지

재선이가 궁금해하는 부분을 시원하게 긁어줄 것 같아서인지 

참돌어린이 왜 시리즈를 안겨줍니다. ㅎㅎ

"왜 역사를 왜곡하면 안되나요?"

재선이의 궁금증을 다 해결해 줄 것 같아 반갑기 그지 없었답니다.

우리는 역사를 왜 배우는 것일까요?

우리가 역사를 배우는 이유는 역사학습을 통해 과거를 배움으로써 현재의 모습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고, 왜 그런 일이 있었는지 문제점을 짚어보며 발전된 미래를 계획해 볼 수도 있고,

옛 조상의 지혜를 보며 우리 것에 대한 자긍심을 가짐은 물론이고

역사의 흔적을 통해 교훈을 얻고 반성하는 계기를 가지게 되는 것에 그 이유가 있다 하겠지요.

 

다른나라와의 관계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역사를 왜곡하는 경우는

가장 가까운 우리의 주변 국가인 일본에서 찾을 수 있지요.

 독도를 다케시마라며 자기네 땅이라고 하고

중국의 동북공정이 바로 그것이구요

유럽이나 미국, 아프리카 등 과거 침략과 식민 지배로 관계가 있는 다수의 여러 나라에서도

이와 유사한 사례들이 종종 있어오곤 했지요.

지나간 일, 대수롭지 않는 작은 일로 치부해선 절대 안됨을 우리는 알아야 하지요.

소홀히 하는 우리들의 틈을 비집고 그들은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역사를 왜곡하고

은근 슬쩍 잘못된 역사관을 심어주면서 사실로 만들어 버리는 경우가 생기게되니까요.

우리 또한 우리 위주로 해석하고 왜곡하지는 않나 끊임없이 자료와 근거를 알아보고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인식하려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봐요.

역사관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은 사람들이  '~카더라' 식으로

온라인에 확인되지 않은 글을 올리고 그것들을 보고 우리는 또 믿게 되기도 하지요.

일본이 철도를 놔주어서 우리나라의 경제가 발전했다...

미국 서부 금광에 금을 캐기 위해 평화롭게 살고 있던 원주민을 학살하거나 쫓아내었으면서도

자신들이 되려 피해를 입었다...

고구려는 중국 소수 민족이 세운 지방 정권이다..

이 모든 것들이 역사왜곡임을 다들 알까요?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역사왜곡을 하는 것은 아니랍니다.

바른 역사, 정확한 역사를 알기위해 우리나라를 비롯해

여러 나라들이 모여 공동 교과서를 만들기도 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충북대 신영우 교수님이 조언하는 바른 역사관을 가르치는 역사 교육법이 이렇게 따로 소개되어져 있어요.

역사왜곡을 왜 하면 안되는지 설명해주기

부모가 바른 역사관을 가지기

아이에게 역사 공부의 재미를 붙여주려고 노력하기

토론을 통해 역사를 공부하게 해 주고 자녀와 함께 역사 체험을 떠나보기

다양한 역사 교재를 활용하기

 

역사는 한 나라만을 위한 것이 아니기에 전 세계가 올바른 역사를 정립할 수 있도록

나부터 역사 바로 알기에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답니다.

자라나는 우리의 아이들이 모두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으면 참 좋겠다는 바램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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