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의 눈물 바우솔 작은 어린이 15
최은영 지음, 허구 그림 / 바우솔 / 201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학 졸업 후  나눔의 집에 가서 봉사를 한적이 있었다.

아는 선배가 간다고 함께 가자고 해서 갔었는데 가서 할버님들을 만나뵙고 가슴이 아팠던 기억이 난다.

가슴에 평생 지우지 못하는 우리 역사와 함께 한을 품고 계신대도 씩씩하고 꿋꿋하게 생활하시는 할머니들을 뵈면서 과연 이분들을 위해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생각했던 적이 있었는데..

그저..생각만으로 그쳤었다.

지금은 결혼을 하고 가정을 이루고 아이를 초등학생이 될때까지 키우고 난 시점에

바우솔에서 나온 '수요일의 눈물'을 보고 나니 다시금 가슴이 아려오고 그저 사실인식에만 그치는 내 모습이 너무 약해보이기도 했다. 위안부 이야기를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풀어내려고 애쓰신 작가의 의도가 느껴졌다.

초등 2학년인 큰 아이가 보기에는 내용은 생각보다 무겁게 느껴지지 않는데 그림이 무섭다는 얘기를 하네요. 장남감을 상징하는 인형 그림이나 그림의 선 굵기에서 느껴지는 결연함이 더 상징적으로 드러나는 듯하다.

 

 

 

백의민족을 상징하는 하얀 옷을 입은 사람이 현실을 외면하고 싶은 듯

얼굴을 가리고 엎드려 있는 데 그 사람의 등을 군인들이 밟고 지나가고 있다.

 

아무렇게나 가지고 놀고 필요없다 싶으면 내 팽겨쳐지는 장난감 인형의 눈빛에서 두려움과 서러움이 느껴진다.

 

다오짱 이라는 일본인이 나눔의 집에 오자 책 속 주인공인 '봄'이가 적개심을 품고 왜 왔냐며 쳐다보는 장면이다.

 

 

"엄마 위안부가 뭐예요?" 묻는 아이에게 꼭 들려줄만한 책인 것 같다.

우리나라만이 가지고 있는 가슴아픈 역사적 사실을 꼭 정확히 알려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기에..

 

아이다 다니는 학교에 기증하여 더 많은 아이들에게 소개를 해 주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