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을 위한 즐겁게 독서포트폴리오 쓰고 멋지게 성적올리기
권혜진.김도한 지음 / 아주큰선물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어린 시절에는 오늘날처럼 독서의 중요성을 사회적으로 언론매체가 중요하다고 이슈화되고 '거실을 서재로'라는 캠페인이 생길 정도로 강조하지도 않았다.

그저 책이 좋아서 보다가 한글을 저절로 터득했고 집에 있는 책을 읽고 또 읽다가 친구네 가서 전집을 1시간이고 2시간이고 앉아 읽었었는데..그 때 당시 저희 엄마는 그렇게 책만 읽는 내가 공부는 뒷전이라며 못 읽게 하셨다.

교과서를 보고 문제집을 풀어야 하는데 계속 책만 읽는다고 한심해하시면서..너무 책이 읽고 싶었던 나는 교과서 밑에 책을 두고 읽었던 기억이 생생하다.

그 땐 그렇게 책을 읽긴 했는데 어른이 되면서 직장 다니랴 책을 놓은지 오래였다.

그러던 내가 아이를 낳고 키우다 보니 책을 많이 읽혀야 되겠다 싶고 사회적으로도 책을 많이 읽는 아이가 경쟁력이 있다고 하니까 거실에 책을 사다 넣고 책 읽는 습관을 잡아주려고 노력을 하였다. 아이가 초등학생이 되니 책을 읽고 독서록을 써야 논술 능력도 생길 것 같아 독서록도 만들어 주고는 하루에 2권이상 책을 읽고 느낌을 쓰라고 하였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아이가 유아시절보다 점점 더 책을 읽으려 하지 않고 책 읽기가 숙제가 되어버리는 양상이 벌어지면서 아이와의 관계가 별로 좋아지지 않던 차 '중학생을 위한 즐겁게 독서포토폴리오 쓰고 멋지게 성적 올리기' 를 만나게 되었다.

 

 

 

 

내가 가장 궁금했던 것 중의 하나였던 책 읽기가 즐거워지는 비법이 있을까 궁금했는데

작가는 내 맘에 쏘옥 들어왔다 나간 듯이 마침 이 화두를 명쾌하게 풀어주었다.

의욕이 솟아오르게  목표를 단기와 장기로 잡아서 계획을 세워 보기,

친구와 시합하기, 그룹식 토론하기, 독서 통장 만들기,

독서 활동내용을 동영상이나 오디오 파일로 만들어보라는 등등의 여러가지 방법을 제안하면서..

 

독서 목적에 맞는 추천도서를 참고해 보라면서 교과관련도서목록, 필독서 목록,

 꿈을 위한 준비과정목록등의 독서 목적에 맞는 추천도서를 소개해 주었다.

시간에 쫒기는 중학생이상의 아이들에겐 도움이 될 사항이었다.

 

독서포트폴리오를 왜 써야 하는지 궁금한가? 그렇다면 이 부분에서 잘 언급하고 있다.

 

공부습관도 만들어 주고, 나의 부족한 부분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도록 돕고, 물론 입시에 도움이 되고

나아가서는 나의 정체성과 꿈을 이루기 위한 방편으로도 꼭 필요한 일임을...

 

독서포트폴리오로 기초학습능력을 키우기 위한 방법을 세분화해서 소개하고 있다.

(ip 코너를 통해 한번 더 놓치기 쉬운 부분을 언급하고 있다.)

 

 

사진엔 없지만 부록으로 교과관련 추천목록도 친절하게 교과별로 분류해서 실려있다.

 

이 책을 읽은 후 초등학교 2학년에 올라가는 딸아이와 '우리 아빠가 최고야'를 읽고

작가나 등장인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글로 적어보자고 했더니

아빠에게 편지가 쓰고 싶다며 이렇게 아빠에게 편지를 적었다.

 

이건 겨울방학동안 아이가 적은 독서록이다.

착하다 나쁘다고만 되어 있는 단편적인 느낌이 적혀있다.

 

내가 이 책을 읽고 난 후 아이와 토론을 하거나 또는 작가의 의도 찾기등의 활동을 해 보고 나서 쓴 독서록의 변화이다.

나의 다짐과 등장인물에게 권하는 말,  책을 보고 자세히 보니 어떤 부분이 발견을 할 수 있었다는 문장으로

확연하게 변화된 것을 알 수 있었다.

 

독서 교육이 분명 얼마나 중요하고 그 독서의 양과 질이 바탕이 되어 아이의 성적과도 비례한다는 사실은

누구나 다 알고 있다.

그렇지만...

아이에게 그저 많은 책을 읽기만 하게 하셨나?

아이가 책 읽기를 싫어하는가?

그저 읽기만 하지 어떻게 학습 능력과 연관 지어야 할지 감이 안오는가?

알긴 알겠는데 좀 더 실천적인 방법적인 면에서 고민이신가?

그렇다면 이 책을 한 번 보길 권해본다.

 

참! 이 책의 제목 때문에 중학생을 위한 책이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이 책은 초등고학년은 물론 중학생, 고등학생이라면 누구나 읽고 시도해 보기 좋은 책이다.

(초등 저학년한테는 좀 어려울 수 있다. 초등 저학년은 부모나 선생님한테 도움이 될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