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고통 이후 오퍼스 10
수잔 손택 지음, 이재원 옮김 / 이후 / 200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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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전 손택의 글은 어렵지 않지만 불편하다. 그녀는 타인의 고통을 팔고 타인의 고통을 관람하는 세태를 비난하고, 그중에서도 사진을 통한 피해자의 개별화, 또는 인종과 민족의 이미지를 하나로 만들어 버리는 효과에 대해 큰 우려를 표한다. 그녀의 말에 따르면 우리는 타인의 고통을 관람하며 타인을 고통에 동참하고 있다는 착각을 하고 있다. 실상은 타인에게 무관심하면서 미디어를 통해 관찰하는 것만으로 위안을 삼는다고 말이다. 

그리고 사진(이라고 했지만 사실상 미디어라고 넓혀도 될 듯하다.)을 통한 정보의 불균형은 커다란 문제를 낳는다. 미디어는 전쟁의 폐해와 끔찍함을 제대로 직시하지 않고 전쟁의 필요나 집단으로서의 목표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전쟁은 우리의 삶과 멀리 떨어져 있으며, 발전되지 못한 곳에서 벌어지고, 사실상 우리는 안전한 곳에서 그들을 안타깝게 관망하며 그저 혀만 끌끌 차고 있는 세상이 사진을 통해 만들어지고 있다. 그렇게 전쟁과 피해는 타인의 것이 되어 연민의 마음만을 담아진 채 쉽게 삶에서 사라진다. 

물론 수전 손택의 말에 모두 동조할 수는 없다. 그녀는 '타인의 고통'에서 본인의 전작인 '사진에 관하여'에 담긴 내용의 한계를 스스로 비판한다. 사실 그녀가 말하는 사진의 위험성도 분명히 존재하지만, 사진을 통해 타인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인지하지 못했던 문제를 인식하거나, 문제시되지 않았던 부분이 사회 문제시되는 이점도 분명히 존재한다. 가만히 놔두면 절대로 알 수 없는 내용을 알게 되거나, 타인의 고통을 조금이나마 깨닫게 된다. 

하지만 수전 손택이 말하는 것, "인간은 타인의 고통을 관람하고, 그 고통이 우리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것이며, 그 고통을 유발한 누군가를 비난하고, 그 자신은 아무런 잘못도 하지 않은 채로 존재하는" 것은 분명히 중요한 문제점이다. 우리는 그 고통을 그저 타인의 문제나 잘못으로 치환하여 살펴보는 것부터가 커다란 잘못이자 실수이기 때문이다. 누군가를 관람하여 살펴보는 우리는 또 다른 가해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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