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살 첫 수학 3 : 100까지 수의 덧셈 뺄셈 - 초등 입학 전, 즐거운 공부 기억을 만드는 시간! 7살 첫 수학 3
징검다리 교육연구소.간난영 저자, 차세정 그림, 김진호 감수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집에는 입학하지 못한 초등학교 1학년이 살고 있어요. 8살이지만 7살 겨울에서야 연산을 본격적으로 하기 시작했죠. 때마침 20까지 수의 숫자의 덧셈 뺄셈에 적응되고 끝나갈 때 즈음 100까지 수의 덧셈 뺄셈 책을 접할수 있게 되었어요.

 

15+4 =19는 바로바로 나오는데 의외로 숫자가 커지면 낯설어 하더라구요. 제대로 덧셈 뺄셈을 이해했다면 1~99 안에서는 자유롭게 덧셈 뺄셈이 될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닌가봐요. 답을 모른다기 보다 좀 낯설어 하는 것 같은 느낌이더라구요.

 

제목은 7살 첫 수학이지만 나이에 상관없이 작은 수에 대한 덧셈뺄셈이 어느정도 되고 있다면 보아도 좋을 책인 것 같아요. 초등 입학 전, 즐거운 공부 기억을 만드는 것이 7살 첫 수학 시리즈의 모토네요.


덧셈 뺄셈 연산 과정에 수직선 학습법을 강조하는 학습서예요. 수직선을 통해 이어 세기(덧셈)와 거꾸로 세기(뺄셈)로 연산과정을 머릿속에 시각화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해요. 덧셈뺄셈의 원리를 깨치기에는 적합한 방법이란 생각이 드네요.

또한 이 책에서는 다양한 놀이를 통해 “수 감각”을 익히도록 도와준다고 하네요~

 


각 차시의 구성을 보면 꽤 체계적으로 연산에 접근하고 있음을 알 수 있어요.

 

1단계. 그림과 수직선으로 덧셈 뺄셈 개념 이해
2단계. 수직선에서 이동에 따른 맞는 답 고르기
3단계. 빈칸 채워 직접 답 써보기
4단계. 수 감각을 키워주는 놀이

 

부모님들은 그저 아이들에게 칭찬을 많이 해주라는 말도 잊지 않고요. 즉, 이 책은 공부 기술을 가르치기 보단 공부의 즐거움을 느끼게 하고 자존감을 높여 주는 연산책이라고 할 수 있겠어요.

그리고 이 책은 숫자만 커졌을뿐 「7살 첫수학 2. 20까지수의 덧셈뺄셈」에 대한 복습이 되도록 구성되었다고 하니 반드시 2권부터 하고 오라고 합니다.

 

 


차례를 보면 총 20일간 학습할 수 있고 크게 세 가지 파트로 나뉘어져 있어요. 50까지 수의 덧셈, 뺄셈, 그리고 100까지의 덧셈 뺄셈이 큰 파트예요. 50까지는 처음부터 큰 수가 아닌 하루하루 10단위로 숫자를 키워가며 큰 수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주는 것 같았어요.

 

차례에서 보듯이 셋째마당에서는 50보다 큰 수, 70보다 큰 수로 차시가 나누어졌죠. 아마도 50까지 경험하다보면 큰 수에 어느정도 익숙해져서 50이후 부터는 큰 어려움 없이 연산이 가능할 것 같네요.

 

 

책의 사이즈에 비해 하루치 문제가 많지는 않아요. 총 20문제 안팎이네요. 1일차는 확실히 지난 책에 대한 복습으로 보이구요. 2일차부터 본격적으로 수직선 학습이 시작됩니다. 문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전혀 어렵지 않은 문제예요. 눈으로 직접 보니 수직선이 한 칸 한칸 옮겨가며 덧셈에 대한 원리를 깨우치기에 안성맞춤이네요. 아이도 껑충껑충 한칸 씩 옮겨가는게 재미있는지 잘 따라가더라구요.

 

 

각 차시의 마지막에는 이렇게 다양한 놀이들이 준비되어 있어요. 알록달록한 컬러에 재미까지 더해져 아이가 이거 하기 위해서라도 앞에 문제 열심히 풀더라구요. 사실상 이 책에서 100이라는 숫자가 나오는 부분은 순서대로 숫자 세며 수감각 익히는 부분이 다였어요.

 

 

20일치의 덧셈뺄셈이 끝나고 나면 짜잔- 상장이 준비되어 있어요. 꾸준히 매일매일 잘 풀어준 아이에게 특급 칭찬과 함께 상장도 수여 할수 있네요. 아이가 상장을 보더니 빨리 풀고 받고 싶다고 해요.

 

 



내용을 보신바와 같이 전혀 어렵지 않은 내용입니다. 7살부터 무슨 연산이야? 라고 하기에는 정말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는 책이예요. 처음부터 어려운 연산을 접하기 보다 연산에 대한 감각을 경험해보기에 제격인 책인 것 같아요.

 

저희 아이는 20까지 수에 대한 연산을 진행하고 있어서 덧셈뺄셈 자체가 어려운 상황은 아니었기에 큰 수에 대한 낯설음을 없애기에 정말 제격인 학습서였어요.

 

수직선 타기도 재미있는지 하루 이틀은 1일치씩 하더니 3일차에는 더 해도 되냐며 2-3일차를 거뜬히 해내더라구요. 재미있게 수학공부에 흥미를 붙여주기에 정말 좋은 학습서 인듯 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