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면 호구 되는 경제상식 - 내 주머니를 지키고 삶의 등급을 높이는 최소한의 경제상식 떠먹여드림, 개정판 모르면 호구 되는 상식 시리즈
이현우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1년 9월
평점 :
절판


'경제기사를 이제 막 읽기 시작한 초보자라면 꼭! 읽어야 할 책'


2019년에 출판되었던 '모르면 호구 되는 경제상식'의 개정판이 얼마 전 출시되었다. 대학에 진학한 뒤 경제공부의 필요성을 느껴 올 초부터 본격적으로 경제 관련 상식 책들을 찾아보게 되었는데, 그때 꼭 읽어보고 싶었던 책들 중 하나가 바로 이 책이었다. 제목에 적힌 '호구'라는 말이 나의 마음을 뒤흔들어놓았기 때문..! 이번 개정판 책 표지에 그려진 '호구탈출'이라는 깃발을 든 굳건한 표정의 남자 일러스트를 보고 있자니 꼭 나의 모습을 보고 있는 것만 같았다. 그렇게 나 또한 이번에는 '경제호구'라는 타이틀에서 벗어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책장을 한 장씩 넘기기 시작했다.


책 <모르면 호구 되는 경제상식>은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최소한의 경제상식'들에 대해 하나하나씩 짚어주고 있었다. 저자는 우리 모두 경제란 시스템 속에서 경제활동을 하며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이 '경제'에 대해 아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금융, 투자, 거시경제, 기업활동, 글로벌 경제, 신기술 트렌드' 총 6개의 경제 관련 주제들에 대해 각 주제마다 알아야 할 최소한의 기본적인, 그러면서도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할 상식들에 대해 알려주고 있었다.


책의 내용은 굉장히 알찼다. 경제의 가장 기본이 되는 '돈'의 개념부터 출발해 금리에 대한 설명, 은행에 대한 이야기, 통화, 유동성 위기, 환율 등 경제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들부터 친절히 설명해준 뒤, 그 이후부터는 좀 더 심도깊은 이야기인 부동산과 주식, 비트코인 등 투자와 관련된 이야기, 물가, 시장, 국제수지 등 알아두면 경제기사를 읽는 데 도움이 될만한 경제상식들에 대한 이야기를 진행하고 있었다. 무엇보다도 내가 처음 막 경제기사를 읽기 시작했을 때 너무나도 생소하게 느껴졌던 용어들 중 하나인 증자와 감자, 자사주 매입, 유한회사 등 기업과 관련된 경제용어들도 자세하게 다루고 있어 큰 도움이 되었다. 마지막 부분에는 나아가 세계 경제와 최신 트렌드들에 대한 내용들을 쭉 정리해놓아 핫한 경제 이슈들에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이 책은 정말 경제기사를 처음 읽기 시작한 초보들에게 강력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기본적으로 경제기사에 자주 등장하는 기본적인 용어, 개념들에 대해 모두 다루고 있을 뿐만 아니라, 어려운 경제 개념들에 대해 자세한 예시와 요약정리해놓은 그림, 각종 그래프 등을 동원해 정말 하나하나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있기 때문이었다. 예시로, 나는 책을 읽기 전 '공매도'란 개념을 대충만 알 뿐 정확히는 이해하지 못했는데, 저자가 예로 든 상황설명과 그림을 통해 한방에 정리가 되며 머릿속에 딱! 각인이 되었다. 또한 단순히 경제 개념만을 줄줄 설명하는 것을 넘어, 그 경제개념과 관련된 현재 우리나라의 상황에 대해서도 함께 정리해놓아 대한민국 경제의 현 상황을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책상 위에 올려놓고 경제기사를 읽다 모르는 개념이 나오면 그때그때 꺼내 펼쳐볼만한 그런 책을 찾고 있다면 이 책을 강추한다!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