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 앤서 - 어느 월스트리트 트레이더의 다이어리
뉴욕주민 지음 / 푸른숲 / 2021년 2월
평점 :
품절


올해부터 신문을 구독해 읽기 시작했다. 세상 돌아가는 것도 파악하고 무엇보다 경제개념을 세우고 싶었다. 특히, 주식시장에 대해 조금이라도 알고 싶었다. 매일 꾸준히 경제신문을 읽으면 조금씩 경제관념도 생기고 뉴스를 봤을때 이해하지 못했던 것들도 이해할 수 있을지 알았는데 그 '꾸준히'가 부족했던 것인지, 너무 오랫동안 관심에 벗어나있던 영역에 대한 접근으로 이해를 못하는 것인지 모르겠으나 나에게 어려운 영역인 것은 확실한 듯하다. 그래서 조금 더 쉽고 재밌게 배워보고자 유튜브영상도 보고 있는데 고작 주식과 관련된 단어 몇 가지만 익숙해질 뿐이었다.
그러던 차에 《디 앤서》라는 제목의 책이 주식과 관련된 책이란걸 알게되었고 바로 서평단을 지원해 책을 읽어봤다.

'뉴욕주민'이라는 독특한 필명을 쓰는 저자의 책 소개를
보니 월스트리트 헤지펀드 애널리스트 출신 트레이더이며, 펜실베니아대학 경제,경영 학사 과정 와튼스쿨을 2년 반 만에 조기졸업하고 스물한 살에 글로벌 경영전략 컨설팅 회사 맥킨지에서 커리어를 시작했다고 한다.

저자소개만 봐도 입이 떡벌어졌다.

"이 책은 월스트리트를 꿈꾸었던 대학생으로서, 경영컨설턴트로서, 뱅커로서,
헤지펀드 애널리스트서, 트레이더로서의 삶에서 무수히 마주했던 도전과 좌절의 순간들 속에서 내가 어떻게 사고하고 행동했는지에 대한 정직한 기록이다." 《디 앤서》작가의 말 중

앞 표지 부제목으로 "어느 월스트리트 트레이더의 다이어리"라는 이름이 붙어있듯이 경제 경영 또는 주식관련 전문가로서의 수기를 담은 책의 머릿말을 읽었을때만해도 편안하게 읽을 수 있었다.
"주식투자를 마치 마트에서 장을 보듯이 뭐 하나 무조건 오를 것 같은 종목을 고르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사고가 묻어있는"(10쪽) 이라고 다소 비판적인 말투에서 풍기는 지적인 매력을 엿보며 책에 대한 기대감도 한껏 높아졌다.

"개인 투자자들의 너무도 낮은 승률은 설명이 안 되는 구석이 있다. 문제는 투자 원칙과 그 원칙에 의거한 판단력의 부재다. (...) 최소한의 재무, 회계 개념만 갖춘다면, 거기에서부터는 올바른 투자 원칙의 정립과 그것을 반드시 지킬 수 있는 실행력이 투자 수익률을 좌우한다. (11쪽) "

사실 주식과 관련한 지식이 전무한 내가 읽기엔 잘 읽히지 않는 어려운 책이었다.
책의 종류와 형태에 따라 책을 읽는 방법이 다른데, 이 책은 애초에 깨끗하게 보기를 포기하고 관련용어에 밑줄을 일일히 쳐가며 읽었다. 안타깝게도 너무 모르는 분야라 무엇보다 쉽게 설명하는 책이길 바랐는데, 글의 맥락은 이해되지만 책을 열심히 읽어도 명쾌하게 "이런 부분을 이렇게 설명하고 있구나"라고 고개를 끄덕일 수는 없었고 계속 갸우뚱거릴 수 밖에 없었다.
그래도 기업의 경영에 대하여 어느 기업이 투자가치가 있는지, 경영마인드나 철학, 인수합병 등에 대한 것은 좀 이해가 되었다.

책을 덮고 나서 기억에 나는 한 문장은 "시장은 항상 옳다"는 것.

"시장이나 기업의 상황은 좋고 나쁨을 반복하기 때문에 적정가치 또한 변화가 있기 마련이지마니 결국 매매를 주도하는 시장 참여자들이 가치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리스크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등의 심리적인 요소에 따라 움직일 수밖에 없다. 여기에는 눈에 띄는 세 가지 큰 요소가 있다. 첫 번째 요소는 시장 참여자들 중에는 '투자자'가 아닌 이들이 다수라는 점. (...) 두 번째 요소는 시장에 위기가 닥쳤을 때 리스크의 실제 크기의 사람들이 반응하는 정도의 차, (...) 세 번째 요소는 앞에서의 패턴이 반복된다는 것(37~38쪽)"

책을 읽으며, 저자가 여자라는 것을 입증하는 문장들이 여럿 보였지만 워라벨은 커녕 사생활이 전혀 없고 월스트리트에서의 삶이 곧 본인의 삶 전부라고 하기에 당연히 남성일거라 생각했다. 회사에 입사할때나 이직을 위한 인터뷰때도 저돌적이고 당찬 대답으로 더욱 남성일거라 생각했는데 체구도 작은 여성이란 것을 알고 깜짝놀랐다. 부끄럽게도 아직 난 편견이 많은 사람이구나 싶으면서도 자본 시장의 정점인 월스트리트의 마지막 스테이지까지 올라간 그가 참 멋져보였다. 젊은 나이에, 그것도 아시아인을 무시하는 분위기에서도 꿋꿋하게 실력으로 인정받은 그의 성장기를 영화화한다면 더욱 흥미진진할 것 같단 생각이 들었다.

경제나 금융쪽에서 일하고 싶은 청년들이 봐도 많은 도움을 받을 책인 듯 싶다. 특히, 미국시장으로 진출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추천할 만하다.
나도 경제쪽에 지식을 더 쌓아서 시장의 흐름이나 관련 이론등을 더 배운후 다시 읽어보고 싶다.


++본 서평은 서평단활동으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쓴 솔직한 후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