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꼬네집에 놀러올래
이만교 지음 / 문학동네 / 200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러나 마음 한쪽은 서글픈. 읽고나서는 그런 느낌이 들었다. 나의 편향된 독서성향을 고쳐보기위해 책방에서 일부러 밝은 제목의 소설을 골라와서 읽은것이 머꼬네 집에 놀러올래? 라는 소설이었다. 하지만 나는 그 제목에 속은건지(조금슬퍼졌기 때문에)... 아니면 첫 느낌 그대로 재밌었다고 느낀건지 아직도 잘 모르겠다.

분명 책 속에서 얘기하고 있는것은 재밌고 따뜻한 일상의 얘기인데 뭔가 가슴을 아련하게 하는것이 분명히 있는것 같아서이다. 뒷페이지에서본 평론가들의 평에 따르면 그런 느낌을 들게 하는것이 바로 이만교의 수법이자 능력(-_-?)이다.....라고 적혀있었는데 과연, 내가 잘못 읽은것은 아니구나 하고 생각되었다

이런책을 읽어보면 인간은 역시나 한가지면 만으로 판단할 수 없는 존재이구나...하고 생각하게 된다. 재미있다 그는. 하지만 여자친구를 만날때는 익살스럽기도 하고 그녈를 보낼때는 여느 사람처럼 괴로워 하기도하고 조카를보면 안아주고싶고 귀여워 해주고싶어 하기도 한다......그러니까 분명, 그는 이러이러한 사람이다~ 라고 한마디의 형용사로써는 단정할 수 없는. 이만교의 실제 성격이 많이 투영됬다고 하던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