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77 2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77 2
염승환 지음 / 메이트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 염승환

이베스트투자증권 리테일사업부에서 이사로 근무하고 있다. 주식투자 정보제공, 주식상담, 주식강의 등 개인투자자들과 소통하며 19년간 증권사 생활을 해보고 있다. 한국경제TV, 매일경제 TV, MTN 등 다수의 증권 방송에 출연 중이며 구독자 235만 명의 경제 유튜브 채널 <삼프로 TV>에 매일 출연해 오전 증시 시황을 전달해 주고 있다.

이 책은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77>의 후속편이다. 첫 번째 책에서 다루지 못했던 내용들을 담았다. 첫 책보다는 다소 난도가 올라갔지만 반드시 알아야 하는 내용을 책에 담았다고 한다.



차례


책 구성은 9장으로 되어 있으며,

1장 '주린이가 가장 궁금해하는 포트폴리오'에서는 주식 포트폴리오가 무엇이고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에 대해 나와 있다.

2장 '주린이가 가장 궁금해하는 경제지표(매크로)'에서는 주식투자를 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경제지표에 대해 나와있다. 매크로의 의미, 매크로의 영향, 금리의 중요성, 달러 가치 결정 요소, 채권투자 등에 관한 내용들이 담겨 있다.

3장 '주린이가 궁금해하는 주식시장의 4계절'에서는 주식시장의 사이클에 대한 내용이 있다. 봄(금융장세), 여름(실적장세), 가을(역금융장세), 겨울(역실적장세)의 내용과 그 의미가 설명되어 있다.

4장 '주식의 속성'에서는 주가가 어떻게 상승하고 어떻게 하락하는지 그 원인을 살펴보고, 주가가 구조적으로 상승하는 기업들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설명을 해 놓았다. CEO의 가장 중요한 임무인 자본배치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5장 '밸류에이션 방법'에서는 밸류에이션이 무엇을 의미하고, 밸류에이션을 어떤 방법으로 구할 수 있는지 적어놓았다. 그리고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팔 수 있는 방법도 설명되어 있다.

6장 '한국주식시장의 특징'에서는 한국 주식시장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살펴보고, 투자자들이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에 대해 나와있다.

7장 '기업분석 방법-사업구조 분석'에서는 기업이 영위하고 있는 사업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을 적어놓았다. 주가 상승의 촉매제 역할인 기업의 숨겨진 자산을 어떻게 찾을 수 있는지 정리해 놓았다.

8장 '기업분석 방법-정량적 분석'에서는 기업의 숫자, 즉 재무제표를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영업활동현금흐름, 매출채권회전율, 재고자산회전율, 순현금, ROE, 주식공급, 배당 등의 지표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설명했다.

9장 '증권사 보고서 활용하기'에서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이 작성해서 발간하는 증권사 보고서의 종류와 활용방법, 증권사 보고서에 담겨 있는 용어 등에 대해 설명했고, 주식담당자와 통화하는 방법까지 담았다.

주식투자를 하며 꼭 알아야 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은 동영상 강의가 큐알코드로 정리해 놓아 책을 읽으면서 참고할 수 있다.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질문이 77개가 있고 각각의 질문에 해당하는 내용과 말미에 염블리의 꿀팁이라고 나와 있다. 관심 있는 질문 먼저 봐도 되고 순차적으로 책을 읽으며 차례차례 알아가는 방법도 있다.



질문에 대한 내용이 끝나면, 염블리의 꿀팁 즉 저자의 결론이 소개된다.

요약된 문장으로 결론을 보고 싶다면 염블리의 꿀팁 먼저 쭉 봐도 무슨 내용인지 가늠이 잡힐 것이다. 그리고, 잘 몰랐던 부분 먼저 차례를 보고 읽어 나간다면 효율적인 독서 방법이 될 것이다.

책의 내용을 조금 살펴보면,

질문 2. 3- 주식투자로 수익을 낼 수 있는 포트폴리오 구성 원칙은 무엇인가요?

1 일단 몇 개의 기업에 투자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자산을 지키고 싶으면 분산투자가 좋고, 고수익을 내고 싶다면 집중투자가 좋다고 말한다. 워런 버핏은 집중투자의 달인이다. 전체 투자금의 50%를 애플 한 개 기업에 집중하고 있다.

2 자신의 투자 성향을 파악해야 한다.

3 같은 업종의 기업은 한 개만 선택하는 것이 좋다. 반도체 업종은 여러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가능한 업종이라고 말한다.

4 자신의 투자 성향이나 보유한 주요 기업들의 특징과 반대되는 기업을 한 개 편입하는 것이다.

5 상대평가이다. 비교 분석을 통해 더 나은 기업을 선정하고 투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한다. 주식 투자 계좌를 여러 개로 만들어놓고 운영하는 계좌별 분산 투자 전략도 있다고 한다. 필자는 배당주만 투자하는 계좌를 따로 만들어 운영할 것을 추천하고 있다.

초보 투자자라면 자신의 성향을 살피고 대형주 중심으로 종목 수는 10개 내외로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경험이 많은 투자자는 자신이 잘 알고 있고 성장 매력이 높은 기업들 중심으로 2~3개 기업에 집중투자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주식 투자에 감이 없는 사람도 이 책을 쭉 끝까지 읽어보면 어느 정도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직접 투자를 해 봐야 확 와닿을 것 같다. 스스로 경험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생님이라고 하는데 이론적인 지식을 이 책을 통해 알고 직접 투자 경험을 해 봐야 할 것 같다.

주식 투자에 대해 잘 알고 싶은 사람은 읽어보면 도움이 될 책이다.



#주린이가가장알고싶은최다질문TOP772권#염승환#메이트북스#컬처블룸#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