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리치의 부동산 상식 사전
우용표 지음 / 허들링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 우용표

건대 부동산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음. 종합자산관리사, 생명보험, 손해보험, 변액보험 판매 자격을 가지고 있고, 부동산 공인중개사 자격까지 보유하고 있다. 현재는 직장인 재테크 교육기업 '코칭컴퍼니'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목차


이 책의 집필 의도는 저자가 포토샵을 배운 적이 있는데 이해 속도와 다르게 너무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수업에 모욕감을 느껴 자신에게 쉬운 일이 누군가에게는 어려운 일이 될 수 있음을 깨닫고 부동산 초보자를 위해 이 책을 썼다고 한다.

부동산 기초 지식을 최대한 쉽게 풀어썼고 실생활과 연결 지어 설명하는 방향으로 썼다. 그래서, 관련 개념과 용어를 실제 예를 통해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부동산 기초 용어 설명, 부동산 관련 문서들과 계약서를 제대로 읽을 수 있도록 돕는 부분이 있다. 부동산 등기부 보는 방법과 부동산 계약서를 작성할 때 어떤 부분을 주의해야 하는지 설명한다.

재건축, 재개발 관련 지식, 리모델링 등 부동산 뉴스를 볼 때 알아들을 수 있도록 기초 지식을 재미있게 썼다.

매스컴에서 전세 사기 등 부동산 사기에 대한 뉴스를 종종 접하는데 중요한 부동산 계약이나 부동산 용어를 잘 몰라 답답할 때 읽으면 좋은 책 같다.

파트 5는 초보자를 위한 부동산 경제학, 파트 6은 부동산 세금, 파트 7은 부동산 정책이 나와 있는데 이 세 파트를 읽다 보면 부동산 문외한이라도 어느 정도 가닥이 잡히는 식견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2024년의 경제 전망


낙찰가율과 낙착률이 동시에 높아지면 앞으로 부동산이 상승할 신호라고 보면 된다.

국내총생산(GDP)

일정 기긴 동안 한 나라 영토 안에서 생산된 최종 재화 및 서비스의 시장 가치의 합이다.


-용적률: 건축 면적을 어떻게 할 수 있는가를 결정한다. 그 땅에 몇 층까지 집을 지울 수 있는지를 말한다.

-건폐율: 토지 면적을 100이라고 봤을 때 건물의 바닥 면적을 어느 정도까지 할 수 있느냐를 정하는 최대치 비율이다. 예를 들어 건폐율이 50%라고 하면 최대 토지의 절반 정도 건물을 지을 수 있다. 주택 밀집 지역은 대략 70%까까지 건폐율이 허용되고, 상업지역은 최대 90%까지 적용된다. 건폐율이 높다는 것은 건물을 지을 때 토지의 많은 비중을 차지할 수 있다는 뜻이다. 바꿔 말하면 건폐율이 올라갈수록 건물을 빽빽하게 지을 수 있다는 뜻이다.

-양도소득세 기본 학습

양도가액: 양도한 금액

취득가액: 취득한 금액

필요경비: 부도안을 유지, 관리하기 위해 지출한 비용. 인테리어 비용, 보일러 교체 비용 등.

양도차익= 양도가액-취득가액-필요경비

장기 보유 특별 공제: 부동산은 오래 가지고 있으면 세금 측면에서 혜택이 있다. 3년 이상 가지고 있어야 무거운 세금을 피할 수 있다.

양도소득금액=양도차익-장기 보유 특별 공제

-부동산 규제 지역 지정

규제 지역은 투기 지역, 투기 과열 지구, 조정 대상 지역으로 분류된 지역을 포함하고 비규제 지역은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 지역을 말한다. 2023년 1월 5일 이후로 규제 지역은 서울의 강남3구와 용산구 이렇게 4개 자치구에 대해서만 적용하고 있다. 규제를 받는 지역으로 지정되면 양도소득세 중과, LTV, DTI 강화, 중도금 대출 건수 제한, 전매제한 등 재산권 행사에 있어 많은 제약이 있었다.

에필로그에서 저자는 집값은 항상 비쌌다고 말하며 부동산은 논리보다 심리학이라고 말한다. 전적으로 동감한다. 그리고, 이 책은 부동산의 필수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알맹이만 쏙 뽑아 놓았다는데 공감한다.

부동산 용어를 모르는 사회 초년생이 읽기에 적당한 책같다. 그리고, 알더라도 모호한 용어들은 이 책을 보면 확실히 정리가 될 것이다.



#슈퍼리치의부동산상식사전

#우용표

#허들링북스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