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만나는 500개의 계단 Q&A
이혜송.이혜홍 지음 / 바른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500개의 나를 향한 질문


知吾를 해야 인생이 바뀔 수 있는가?!

나를 아는 것이 굉장히 추상적일 수 있는데 이 책은 나를 아는데 구체적인 질문을 던지면서 그 질문에 답을 하면서 자신에 대해 알아가는 것으로 자기가 가진 지경을 넓히고자 한다. 평상시 다른 사람과 비교는 많이 해도, 온전히 나를 바라보는 것은 어쩌면 껄끄럽고 부끄러울 수 있고 아플 수도 있다. 나를 대면하는 것이 좀처럼 쉽지 않다. 자기 자신을 자기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이 책에 나와있는 질문에 답변을 쓰면서 점점 자신의 실체를 파헤쳐 가는 것도 재미있는 일 같다. 우린 항상 사회적 페르소나를 여러 겹 걸치고 살아가니, 어쩔 때는 진짜 나의 본모습이 뭔지 헷갈릴 때도 있다. 속마음과 겉마음이 다른 사람이 많지 않은가.

살다 보면 내가 뭘 좋아하고 뭘 싫어하는지 간단한 질문에도 대답을 머뭇거리고 망설이는 사람이 있다. 열심히 살아가지만 자기 자신은 쏙 빠진 채 다른 이의 욕구를 충족해 주기 위해 나를 잊고 살 때도 있다. 그렇게 자기 자신한테 무심한 사람들이 이 책에 나온 질문지에 대한 대답을 완성해가며 자기 자신에게 관심을 갖고 아껴주고 보살피기를 바란다. 그래서 내가 주인이 된, 타자의 시선을 의식하기보다 자기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책이다.

이 책은 과거의 회상으로 과거의 나를 돌이켜보고 내가 무의식이나 과거 상처에 갇혀 있지 않은지 생각해 보게 한다. 또, 현재의 나를 인식하고 나를 직시하여 현실의 나를 거울처럼 바라보게도 한다. 또한, 미래의 바람을 적은 대답을 하면서 내가 목표로 하고 뭘 향해 살아가는지 한번 점검하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목차 : 5장 구성으로 과거의 나. 현재의 나. 무의식의 나. 진짜 나. 내일의 나 주제로 나눠져 있다.

벌써 1월이 끝나 간다. 엊그제 1월 1일이었던 것 같은데 새로운 해를 맞이하고 세웠던 나의 마음들을 다시 점검하며 내가 왜 변하지 않고 그대로인지 이 책을 통해 한층 더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나를 모르니 내가 할 수 있는 루틴도 추상적으로 계획하고 구체성이 떨어진다.

나를 탐구하고 나와 친해지고 싶은 사람에게 이 책은 비밀일기 같다.

이 책의 답변에 너무나 솔직한 내용도 있어서, 행여나 내가 한 기록을 누가 볼까 무심히 서재 구석에 꽂아놓는다.

내가 궁금할 때 이 책에 써 봐라.

내가 어떤 사람인지 내가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나를만나는500개의계단

#우리마음심리상담소

#바른북스

#이혜송

#이혜홍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