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자녀 코칭 심리학 - 청소년을 이해하고 싶은 부모와 교사를 위한 코칭 가이드
곽동현 지음 / SISO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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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곽동현


학생과의 상담의 과정을 통해, 오해는 이해로, 이상은 현실을 수용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르렀다고 하는 문장을 보았을 때 모든 관계가 이렇게 되었으면 하고 생각했다.

다양한 사람과 의사소통하면서 느끼는 점은 내가 아무리 정확히 사실을 전달한다고 해도 청자는 각자 다르게 받아들이고 심지어 못 들었다고도 하고 정보를 왜곡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확인 또 확인하는 것이 버릇처럼 되었지만 그렇게 의사소통하는 것이 힘듦을 아는 사람으로서 의사소통 시 제일 중요한 것은 경청인 것 같다. 더불어 놓치지 않으려면 메모를 하고 상대에게 자신이 알아들은 것을 다시 되묻는 작업이 필요한 것이다.

이 책에서는 결론적으로 말하면, 아이들의 문제 행동은 어른들의 이해 부족이라고 한다.

그런 대전제에서 어느 정도 동의하는 편이지만, 아이들도 천차만별의 다양한 아이들이 있고 문제행동의 원인을 모두 부모라고 보는 전제는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고 생각한다. 양비론이 아니라, 케이스가 워낙 다양하여 일반론으로 생각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본다.

다만, 아이들뿐만 아니라 한 인간으로서 성장하면서 한 인간의 과거 경험과 양육환경, 가정배경, 성장 배경이 큰 영향을 미치며 한 인간을 구성하는 데 있어서 원인으로서 작용하는데 큰 의미를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사춘기 아이들을 이해한다면 그 시기의 아이들과 조금 더 부드럽게 잘 지낼 수 있고, 서로를 위하여 서로의 소통 언어를 이해하고 기대치를 맞춰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 책의 구성은 크게 4파트로 나뉜다.

첫 번째 파트는 '이해하다'이다.

청소년의 상태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필요함을 다양한 사례를 들어 이야기하고 있다.

두 번째 파트는 '깨닫다'이다.

아이들의 性 이야기, 아이들의 본능을 파악하고, 건강한 감정 표현법을 알려줘야 한다고 한다. 또 아이에게 건네는 6가지 사랑의 에너지, 심리 검사로 알 수 있는 것들, 아이들도 자신의 미래를 궁금해하며 진로에 대해 생각을 한다는 내용, 진로 교육은 자기이해, 진로탐색, 직업체험의 과정이다.라고 말한다.

세 번째 파트는 '알아차리다'이다.

자기이해를 통해 알아차림이 일어난다. 진로는 직업이 아니라 삶 전체다. 진로코칭의 목적은 건강한 인재를 세우는 것이며 아이들 스스로 자신의 미래를 디자인하게 하라고 말한다. 교육은 지식 전달이 아니라 소통과 대화라고 말한다. 변화와 성장이 없는 학습은 '학습'이 아니라고 말한다.

네 번째 파트에서는 '코칭 하다'이다.

URA 코칭 모델을 소개하고 3단계로 나누어진 코칭 기법을 설명하고 있다.

부록으로 아이의 학습을 행복하게 하는 5가지 키워드, 아이의 즐거운 공부를 위한 9가지 학습 전략, 아이의 학습 유형을 파악하는 mbti 활용법, ICF 핵심 역량 모델이 소개되어 있다.

내가 인상 깊게 봤던 부분은, 이 책의 저자가 상담가이며 진로 코칭으로 임상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는 부분이 와닿았고 특히 학습이 이루어지려면 학습자의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고 아이의 특성을 파악해야 된다는 것을 다시금 느꼈다. 자기 이해를 통해 자기의 현 상태를 인식해야 자기 수용이 있고 변화의 단초가 되는 자기 성찰이 먼저 이루어져야 함을 느낀다. 아무리 부모가 강조하고 강요한다고 해도 자발적인 학습자의 동기 부여 없이는 지속적인 학습이 불가능함을 느낀다.

이 책 내용이 기본에 충실하고 원론적인 이야기라 고개를 끄덕이며 수긍하며 잘 읽었고 다시금 청소년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던 유익한 책이다.

한 아이의 성장에 초점을 둔 인간의 발달과 성장을 다룬 근본적인 이야기를 차곡차곡 쉽게 이야기해서 읽는 내내 양육자와 교육자의 입장에서 꼭 읽어볼 필요가 있는 책 같다.

이 책 뒷면에 실린 부록 중 이미 익히 들었지만 실천이 안되는 내용을 기본적으로 다시 새겨서 실천 방안을 마련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의 학습을 행복하게 하는 5가지 키워드는 1. 관심 2. 열정, 3. 칭찬 4. 격려, 5. 대화를 통해 진행해야 한다.

아이의 즐거운 공부를 위한 9가지 학습 전략은 1. 학습동기 촉진 전략, 2. 시간관리 전략, 3. 학습환경 관리 전략, 4. 정보처리 전략, 5. 읽기 전략, 6. 쓰기(노트 필기) 전략, 7. 시험불안 감소 전략, 8. 시험 치기 전략이라고 소개한다.

책에서는 9가지 학습 전략이라고 나오는데 한 가지 전략은 내가 못 본 것인지 소제목이 9가지라고 해서 한참을 찾아봤다. 내용상, 8가지 학습 전략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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