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탐험대 - 스마트폰 쓰기 시작할 때 알아야 할 성교육 달라진 세상, 달라진 성교육 1
이충민 지음 / 리틀포레스트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 이충민


이 책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어린이 및 청소년이 온갖 유해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올바른 가치관과 기준을 가지고 정보를 선별하여 사용해야 함을 피력하고 있으며, 성에 관련된 15장의 주제별로 만화, 주제글을 통해 명확히 알려 주고 있다.

요즘 청소년들은 스마트폰, 인터넷, 메타버스, 개인 미디어 영상을 통해 정보를 많이 접하고 현실 세계에서보다 더 많이 온라인 및 가상 공간에서 많이 교류하는 경향이 있다. 그럴 때 호기심으로 잘못 클릭했을 때 제어되지 않은 유해 환경속에서 길을 헤매기 쉽다. 그래서, 올바른 미디어 사용법과 사이버 상에서의 온라인 예절을 익혀야 된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청소년의 일탈 행위가 일어나고 나쁜 어른에 이용 당하지 않도록 미리미리 예방 교육을 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을 재미있게 읽고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다양한 사례가 있고 대처 방법, 안전 수칙, 주의할 점등이 구체적으로 나와 있어 좋다.

이 책을 실제 읽은 초등학생은 재미있었고, <우리몸 탐험대>도 보고 싶다고 이야기했다. 몰랐던 내용이어서 질문도 많이 하고 디지털 성범죄 등 실제 이런 일이 있냐며 궁금해했다.

부모와 자녀가 같이 읽으면 좋을 것 같다. 부모도 청소년들의 문화를 잘 모르는 내용이 있어서 유익하다.

모르는 용어도 새롭게 알게 된다.

몸캠피싱은 몸을 찍어 돈을 요구하거나 협박하는 범죄를 말하고, 팬픽은 아이돌 같은 특정 인물이나 인기 작품 등 '팬'에 의해 탄생한 인터넷 소설을 말한다. 요즘은 팬픽보다 'RPS알페스'가 여학생 사이에서 유행한다고 한다.

비판적 사고, 성의식, 합리적 의심


만화가 특히 재미있다. 1장에서부터 성건강(58세)인 아빠가 출현하고, 엄마 박정자(53세, 성교육 일타 강사), 첫째 아들 성남근(29세)취준생, 성 숙(18세)둘째 딸, 성 장(15세)중2 셋째 아들, 성 탄(11세)으로 등장인물이 소개되어 이야기가 진행된다. 등장 인물의 이름부터 센스 넘치는 작명으로 어느 정도 예상이 되고, 무려 4명의 아이들로 이루어진 가족 이야기라 첫 장부터 기대를 하게 만들며 흥미 요소가 있다. 시크릿 가족들 이야기가 친근한 우리네 이야기라 공감대 형성이 잘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