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현명하게 나이 들고 싶다 - 진정한 어른이 되기 위한 55가지 인생 수업
장성숙 지음 / 비타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 장성숙

카톨릭대학교 심리학과 상담 전공 교수로 30년간 재직한 후 명예교수로 추대됐으며, 현재는 극동상담심리연구원 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차례




저자는 40년간 상담을 해오면서 그간 있었던 상담 사례, 자신의 이야기를 담아 70년의 관록과 내공을 담아 이 책을 집필했다. 상담 전공 서적이 아니라 에세이 형식의 글이며 삶의 초반부, 중반부, 후반부에 한 번씩 고민할 문제 들을 나눠서 사례별로 묶어 놨고 그에 대한 상담 기술이나 방식도 보이고 저자의 가치관이나 삶의 태도도 보인다. 한 편씩 읽다 보면 공감 가는 해결책이나 조언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지만 대체로 저자의 깊은 경험과 노하우에서 우러나오는 삶의 충고들이 직설화법으로 다가온다. 글의 말미에는 '심리학자의 한마디'라는 코너가 있어서 저자가 하고 싶은 말을 핵심으로 추려 잘 정리해 주었다.

저자는 내담자가 삶의 지향점이나 방향에 관해 묻자 자신에게 도움이 된 책 <팔정도>라는 책을 소개해 주고 자신이 소개해 준 책을 내담자가 읽고 변화된 표정과 심정을 쓴 글도 있었다. 마음을 곱게 쓰면 즉 자비를 가지고 타인을 대하면 아름다운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말하는 글이 있다. 이 글을 보면서, 마음이 힘들거나 약해서 상담자를 찾아가는데 어떤 상담자를 만나느냐에 따라 가치관이나 삶의 지침이 달라질 수 있을 수 있다고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중간에 상담자를 코칭 하는 부분이 나오는데 초보 상담자도 내담자를 대할 때 초점이 다르게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고 좋은 상담과 나쁜 상담이 충분히 있을 수 있는 것을 알았다. 상담자를 선택하는 것도 신중함이 필요하고 좋은 상담자를 만나야 좋은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음을 깨달았다.

이 책은 전반적으로 사례 중심의 글이기 때문에 쉽게 읽히고 한 편 한편 메시지가 있기 때문에 나의 관점과 저자의 관점을 비교해 볼 수도 있고, 새로운 관점과 삶의 다양성을 엿볼 수도 있다. 그리고, 인간관계를 바라보는 태도, 삶의 태도와 삶의 시기마다 필요한 삶의 팁을 미리 볼 수 있다. 그렇지만, 이 책도 저명한 상담가 한 분의 의견일 뿐 각자의 인생에서 해답은 각자가 치열하게 살면서 고민하고 찾아야 되고 인생 해답지는 각자 다르다고 본다.

각자의 처지 속에서 받아들일 건 받아들이고, 주옥같은 조언은 새겨들으며 이 책을 읽어나가면 좋겠다.




#나는현명하게나이들고싶다

#장성숙

#비타북스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