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리데이 인 뮤지엄 - 도슨트 한이준과 떠나는 명화 그리고 미술관 산책
한이준 지음 / 흐름출판 / 2023년 12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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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한이준

엄마 따라 미술관, 박물관 다니며 미술에 관심이 생겼고 엄마의 해설이 동화책 읽는 것처럼 즐거웠다는 저자는 도슨트를 하고 있다.


완전히 잘 펴지는 책이다. 책 볼 때 힘을 줄 필요가 없다.


차례

프롤로그

1부는 국내 전시

박수근, 이쾌대, 나혜석, 이중섭, 천경자

2부는 해외 전시

러네 마그리트, 클로드 모네, 라울 뒤피, 폴 세잔, 에드가 드가

에필로그

비밀노트





이 책은 전시해설가 한이준 작가가 국내외 화기들의 그림, 그리고 그 작품과 연결 지을 수 있는 미술관을 소개한 책이다.

미술관 가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런 책이 나와서 너무나 반가웠다. 마치 우리나라의 미술관 지도를 들고 하나하나 알려주는 책이라니. 책 뒤에 비밀노트라고 표기된 장에 가면 우리나라 전국구 유명한 미술관 이름이 쭉 나온다. 저자도 미술관 도장 깨기를 좋아한다고 하는데 나도 미술관 박물관 관람 도장 깨기를 좋아한다. 미술관은 전시된 작품을 보러 가는 것이 주목적이지만 미술관이라는 공간 자체를 좋아하기도 한다. 특히 아무도 없는 휑한 전시실에 가면 우주에 나 혼자 뚝 떨어진 고적한 느낌이 들어 오롯이 나에게 집중할 수 있어 좋다. 조용하게 말 걸어주는 작품을 보면서 온갖 상상을 하다 보면 시간이 훌쩍 지나가는데, 그 몰입감이 좋다.

이 책은 순서대로 읽지 않고 내가 관심 있는 화가부터 읽어 보았다.

이번 여름에 직접 전시회에서 보았던 라울 뒤피 그림을 책으로 다시 봐서 좋았다. 특히, 내가 좋아하는 작품 <장밋빛 인생>1931의 보랏빛 배경의 빨간 장미 화분은 정말 환상이다.

타샤 튜더가 정원을 가꾸며 애정을 가졌던 장미가 생각난다. 세상 화려하고 아름다운 장미에게서 인생의 아름다움이 느껴진다.

라울 뒤피는 인상주의 화풍에 영향을 받았다.

뒤피와 모네가 어린 시절을 르아르브에서 보냈다는 공통점이 있다.

20대 뒤피가 그린 <깃발로 장식된 르아보르의 보트>와 모네의 <인상, 해돋이>도 모두 르아르브를 배경으로 한다고 한다. -216쪽

뒤피는 14살부터 커피 수입 가게에서 일하면서 커피를 실은 배가 항구를 오가는 풍경을 많이 봤다. 뒤피에게 바다는 평생 동안 영감을 준 고향이라고 한다.

또, 뒤피는 앙리 마티스의 영향을 받아 야수파의 화풍을 영향받는다.

뒤피는 정확히 어떠한 화파로 분류되지 않고 인상주의, 야수주의, 입체주의의 화풍을 모두 시도했던 화가다.

뒤피는 아마추어 바이올리니스트였다. 음악에 영향을 받아서 그런지 그의 그림에서는 리듬감이 느껴진다.

화가와 화가의 생애, 작품 이야기를 그림으로 보고 맨 마지막에는 화가와 관련 있는 우리나라 미술관을 소개한다. 미술관 투어에 관심 있는 사람은 이 책을 보면서 갈 곳을 점찍어 놓으면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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