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 레볼루션 - 헤어 비즈니스 시장의 판을 바꾸는 여자
김민지 지음 / 라온북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 김민지

14살부터 미용을 시작하여 서른을 갓 넘은 현재 이미용 경력 17년 차. 강남의 미용실에서 디자이너로 근무하며, 전 지점 통합 매출 1위를 한 뒤, 불과 25살에 <217>헤어살롱을 오픈하였다.

워킹맘이자 미용 경영인, 미용업계의 인플루언서로서 활동을 하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 시기에 모든 업종이 경기 침체로 힘들 때 매년 300%씩 성장시켜 매출 증대를 이뤄내 미용업계의 주목을 받는 경영인이다.




차례





이 책은 비교적 어린 나이인 14살부터 미용을 시작하여 30대에 이미 미용업계에서 성공한 젊은 경영인이자 미용업계 인플루언서로 활동 중인 저자의 이야기이다.

책 제목부터가 성공을 뒷받침하는 것은 자신의 혁신적인 생각과 아이디어로 꾸준히 성공 사례를 만들고 미용업계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준 미용업계 성공 방법 노하우를 잘 담아냈다.

무엇보다도 인상적이었던 것은 자신이 운영하는 헤어숍의 점장들이 20대가 대부분이고 트렌드를 잘 반영하며 MZ 세대의 특징을 잘 파악하고 직원 관리 및 고객 관리를 그들의 눈높이에 맞게 자신의 성공뿐만 아니라 직원 및 고객의 성장을 돕는 점이 좋았다. 직원이 잘 되어야 경영자도 잘 된다는 마인드가 좋았고 그런 관계는 서로에게 도움이 되고 오랜 시간 동안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 같다. 나라도 그런 경영자의 마인드를 가진 숍에 취직해서 일하고 싶을 것 같다.

내가 기억에 남는 부분은 챕터 3에서 억대 연봉 만드는 상담 노하우, 세일즈 화법이었다.

기술만 잘하는 헤어 디자이너와 기술과 세일즈를 잘하는 것이 함께 되면 고객은 다시 그 미용실을 찾는다.

얼굴형에 따른 상담법을 읽으면서 나의 얼굴형을 찾아보게 되고 각 얼굴형에 맞는 헤어스타일 진단과 어울리는 스타일 추천이 재미있었다. 미용실에 가보면 정말 이렇게 상담부터 해 주는 디자이너분들이 있다. 그러면 나의 상태에 대해 인지하고 헤어스타일을 고를 수 있어 좋은 방법인 것 같다.

재방문을 불러일으키는 디자이너 되는 법은 전문가 상담을 하는 것이라고 한다. 스타일 상담 먼저 하고 모발-두피 진단을 내리고 상담, 제안과 함께한다. 그리고 유의 사항을 전달하는 것이다. 나는 이 4단계에서 제안하는 부분이 제일 좋은 것 같다. 요즘 미용실은 고객 중심이라 고객이 원하는 것을 잘 들어주긴 하지만, 선뜻 제안을 잘 하지 않는 것 같다. 핫스폿을 찾는 것부터 시작되어야 한다고 하니 모든 업종은 고객의 고민과 힘든 점을 미리 알아봐 주는 것부터 시작된다.

뭘 해도 사랑스럽고 호감인 매력적인 디자이너가 되려면, 의상을 프로페셔널하게 바른 자세 유지하고, 눈빛을 초롱초롱하게 열정적으로 꾸미기, 상대방의 이름을 외우기.(이 점은 놀랍다!), 방문 시에 부담 주지 않고 힐링을 준다. 필요하게 제안하고 왜 필요한지 알려주고 선택하게 한다. 신뢰를 얻어내고 자신감 있는 목소리, 자신감 있는 제스처, 여유 있는 말투, 속도라고 한다.

이 방법을 쓰면 다른 업종에서도 매력적인 사람이 될 것 같다. 아주 좋은 팁이지만 실천하기 힘든 팁일 수도 있다.

미용실을 재방문하는 것은 정말 큰마음이다. 나는 단골 미용실이 없어서 종종 시간에 맞춰 미용실 예약을 하는데 나의 기대치가 높지 않아서이기도 하고 특별한 인상을 받는 디자이너를 만나보지 못해서인 것 같기도 하다.

어떤 분야에서 아른거리도록 생각나는 사람이 되려면 정말 꾸준히 열심히 노력해야 함을 이 책을 통해서 다시 느낀다.

미용업에 관심이 있고,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은 읽어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다.

나와 함께 하는 동료를 믿고 지지하자.

경영자가 먼저 무한 신뢰를 보여주자.

그것이 서로가 서로를 변화시키는 유일한 방법이다.

304쪽 발췌








#마인드레볼루션

#김민지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라온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