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친절한 경제학 - 인생의 선택을 도와주는 경제 상식 모음
셰종보 지음, 하은지 옮김 / 더페이지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앞표지 : 《밥 먹여주는 경제학》을 쓴 저자의 최신작.

쉽고 이해하기 쉬운 사례 경제학



저자: 셰종보

홍콩 중문대학 회계학 석사, 공공 관리학 석사. 오스트레일리아 공인회계사. 미국 공인관리회계사. 현재는 상하이 소재 바이오 테크 회사의 부사장 겸 최고재무책임자

차례

프롤로그 : 세상을 이해하는 가장 기본적인 경제학

PART 1 살아가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경제학

줍줍 경제학, 행복 경제학, 미인 경제학

예쁜 게 밥 먹여 준다.

PART 2 비즈니스에 필요한 필수 경제 지식

가격차별, 한계 효용

소셜커머스에서 온갖 쿠폰을 이용해서 가격 할인을 받고 물건을 구매해야 하는 것도 가격차별 전략을 사용한 판매자의 전략이다. 똑같은 상품이라도 고객의 '노동 정도'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고, 구매 의사가 있는 잠재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다. 심지어 구매 의사가 없는 소비자도 그 전략에 넘어갈 수 있다.

무한리필은 펩시와 코카콜라 덕분에 탄생했다.

'한계 효용 체감'이란 어떤 사람이 재화나 서비스를 소비함에 따라 느끼는 주관적인 만족도가 점차 감소하는 현상을 말한다.

PART 3 돈을 버는 기본 원리

투자 입문 이론, 돈 버는 기회, 복리의 힘, 주식의 등락, 주식의 매매, 내 상황에 맞는 투자 방향, 보험, 시장에 이상기류가 나타나는 이유

경제학자들은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있으며, 행복은 소비 습관에 따라 결정된다고 단언한다.

돈으로 행복을 사는 7가지 방법

책 뒤 날개

  1. 물건 대신 경험을 구매하라. 즐거웠던 경험은 큰 사회적 가치를 지닌다.

  2. 자신이 아닌 타인을 위해 소비하라. 인류는 사회적 동물이기에 건강한 사회관계를 통해 행복감을 높일 수 있다.

  3.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추구하라. '티끌'이 '태산'이 될 때까지 참고 견디는 것이 아니라 그동안 모은 '티끌'로 '소확행'을 느끼는 것이 더 낫다.

  4. 미래의 걱정을 위해 쓰는 비용을 최소화하라. 걱정하는 일이 실제로 일어난다고 해도 우리의 행복감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5. 구매 시 먼저 돈을 지불하라. 돈을 먼저 지불하고 인내하며 기다리는 동안 별도의 행복감을 추가로 얻을 수 있다.

  6. 지나친 비교를 지양하라. 지나친 비교 행위로 인해 반드시 집중해야 하는 것을 놓칠 수 있다.

  7. 유행을 따르라. 현대 사회에서는 '차별화'를 강조하지만, 보통 유행을 따르는 것이 가장 안정적인 방법이다.

셰종보의 책을 두 번째로 접했다. 전작은 《밥 먹여주는 경제학》이었다. 나하고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한 경제학이 손에 잡히는 책이었다. 적절한 사례와 예를 들어 딱딱한 경제학 용어도 잘 설명해 주고 생활 속 경제학 개념을 심어주는 책이었다.



모든 운명에게 주어진 선물에는 보이지 않는 가격이 매겨져 있다.

저자는 누군가에게 빌린 것이 있으면 반드시 갚아야 하고, 노력과 대가를 지불하면 얻는 것이 있다고 말한다.

저자는 격리 기간에 이 책을 구상하고 썼다.


투자에서 매몰비용을 생각하지 마라

항상 손해 보고 빨리 나와야 하는데 여태껏 손해 본 게 아까워서 빨리 다른 방향으로 결정하는 것을 미룰 때가 있다. 경제학에서는 매몰 비용인데, 우리 삶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아닌 길에서 더 이상 기웃거리지 말고 미련 갖지 말고 빨리 빠져나와 새로운 길을 모색해야 함을 경제학을 통해서도 알 수 있었다. 진짜로 우리 생활에서 경제학을 떨래야 뗄 수 없는 관계인 것을 알 수 있다.

《세상에서 가장 친절한 경제학》은 경제학은 생활과 굉장히 밀접하고 실용 학문이라는 것을 우리가 흔히 접하는 구체적인 내용으로 제시한다. 이야기책을 읽듯이 쉽게 잘 읽히고 읽으면서 쭉쭉 진도가 나가는 것이 아니라 잠깐 멈춰서 나의 생활 속 돈의 흐름을 짚어 보는 계기가 된다. 아. 내가 이래서 그때 그랬구나. 왜 내가 그런 경제적 선택을 내렸는지 나의 심리도 깨닫게 되고 군중 심리에 의해 내가 내렸던 어리석은 선택도 떠올리게 되었다.

챕터별로 생활에서 겪게 되는 실제 경제학, 경제 지식, 돈을 버는 기본 원리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기존의 경제학 책과는 다른 점이 유명 경제학 이론을 풀어쓴다거나 경제학 지식을 동원해 어떻게 경제생활을 해야 좋을지에 대한 명확한 해답 제시보다 생활에서 어떻게 경제학이 적용되고, 어떤 심리나 바탕으로 경제생활이 이루어지는지 잘 설명해 주고 있다. 각각의 상황과 배경에 따라 기본적인 경제 상식을 이해하여 실제 경제 활동에서의 판단은 독자의 몫으로 남겨 두고 있다.


챕터별로 읽으면서 평소 생각한 실물 경제나 경제 원리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몰랐던 투자의 원리에 대해 알게 되어 즐거웠다.






#세상에서가장친절한경제학#셰종보#더페이지#컬처블룸#컬처블룸리뷰단#하은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