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로운 사람들을 위한 정치 수업 - 한나 아렌트, 성난 개인들의 시대에서 인간성 회복의 정치로
이인미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나 아렌트의 생각에 저자 이은미 님의 생각이 같이 담긴 책.

사유하는 사람은

고독하지만

홀로 있지 않다

외로운 사람을 위한 정치학 책 中

한때, 아렌트의 책이 유행한 적이 있었다. 내가 기억하기로는 tv프로그램 중 패널들이 책을 읽고 한 유명 인사가 책에 대해 이야기하는 프로그램이었던 것 같다. 그전에 나는 한나 아렌트의 책보다 그녀의 사생활(철학자 하이데거의 연인)에 대해서 알게 된 점이 있어서 관심을 갖고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을 읽었던 기억이 있다. 책 내용은 대충 유태인 학살을 한 아이히만을 분석하면서 그 사람이 특별히 악인이라고 생각되는 것이 아니라 그냥 히틀러의 복종에 따랐을 뿐 평범한 사람에 지나지 않았다고 하는, '악의 평범성'에 관련된 이야기였고 그녀의 해석을 아주 인상 깊게 봤던 적이 있다. 인간은 누구나 악인일 수 있다는. 혹은 가스라이팅이 한참 이슈일 때도 같이 생각이 났다.

아무튼, 한나 아렌트의 책은 딱 한 권 읽었는데 그녀의 책들이 이렇게나 많다는 것도 이 책의 책날개에 소개된 주제별 저서를 통해 알게 되었다.

한나 아렌트는 정치 철학자로 불리는데 정작 그녀 자신은 그런 호칭을 거부했다고 한다.

이 책의 저자는 한나 아렌트의 저서 15권의 내용을 5개의 카테고리에 담아 아주 친절하게 잘 설명해 주어 읽기 편했다. 요점 정리를 해 준 느낌?

책 앞날개에 소개된 아렌트의 책

차례

처음에는 제목을 보고 조금 의아스러웠다. 왜냐하면 외로움은 개인의 감정이고 그 감정을 느끼는 개인의 현상이라고 생각한 내가 뭔가 훅 생각할 거리가 있음을 느꼈기 때문이다. 외로움은 개인의 문제라고 생각했는데 이 책에서는 그 시대의 사회적, 정치적 문제들과 밀접하다고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화두를 던지는 것이 굉장히 나한테는 신선했기 때문에 끝장까지 재미있게 읽었다.

이 책은 현시대를 외로움의 시대로 표현하면서 그 외로움이 어떻게 정치와 결부되는지 또, 혼자 있음과 외로움을 아렌트는 어떻게 구분하는지 이 책의 저자가 잘 이야기해 주고 있다.

그리고, 정치에 대한 통찰과 인간에 대한 통찰이 같다고 이야기하는데 아주 많이 동감한다. 정치에 인간의 속성이 낱낱이 다 들어있고 그 인간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 정치이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한나 아렌트는 외로움의 시대에 각자도생하지 말고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고 사랑하자고 이야기한다. 전화, 문자, sns를 이용해 시공간을 초월해 소통할 수 있는 현대인들이 정작 외롭다고 느끼는 것은 진정한 소통이 아닌 기능적인 소통에만 초점을 두고 있고 그렇게 편리성만을 추구하는 현시대를 이미 예견하며 쓴 책 같다.

이 책을 읽으며 한나 아렌트가 던져 준 각각의 주제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좋은 시간이었고 특히, 2장 정치라는 문제와 3장의 공동체라는 문제를 읽고 많은 생각이 들었다.

내가 속한 세계에서 진정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아직도 권위주의적이고 전체주의적인 행태가 있는 것을 종종 목도하는데 그런 점이 굉장히 불편하고 아직도 내가 살아가는 세계는 한참이나 개선해야 될 점이 많음을 느꼈다. 그리고, 평소 정치에 무관심했고 정치는 나와 상관없는 세계라고 살짝 물러난 이유가 내가 속한 조직 내에서 강요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새삼 느끼게 되었다. 정치라는 것이 나의 삶이 반영되고 나의 의견을 말할 수 있는 통로가 되는 것인데 한 개인으로서 무력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보니 자연스레 손을 놓을 때가 많았음을 고백한다.

그리고, 관점에 따라 공동체의 행동이 혁명이 될 수도 있고 테러일 수도 있다는 것이 와닿았다. 그리고,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 즉 대의라고 말하는 정의를 이루기 위해 폭력이 정당화될 수 있는지에 대한 생각도 해 보았다.

여러모로 이 책을 읽으며 잠자고 있는 내 의식에 불을 지친 책이 돼 주었다. ​





#외로운사람들을위한정치수업#이인미#위즈덤하우스#컬처블룸#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