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나잇 칠드런 다산책방 청소년문학 19
댄 거마인하트 지음, 이나경 옮김 / 다산책방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 댄 거마인하트


이 책의 등장 인물 소개

슬러터빌 지역에 사는 라바니(주인공 남자), 라바니의 아빠(소 도축장에서 일하는 사람, '저런 애가 어떻게 친구를 사귀겠어'라는 말을 한다.), 포스터 부인이라 불리는 라바니의 엄마(라바니 아빠의 도시락을 싸주고 도축장에 갖다주라는 엄마. 강하고 자신감 있게 피아노 치는 소리로 표현되는 인물), 도니(라바니를 괴롭히는 아이), 앞 집에 이사 온 7명의 아이들(개구리를 잡는 장난을 치며 라바니가 개구리를 잡아주면 잡는 법을 알려주라는 탈무드 속의 이야기를 한다. 라바니를 개구리 마스터라고 부른다.

7명의 아이들 - 버지니아(포스터 부인이 버지니아에게 피아노를 가르쳐 준다). 콜트. 위니. 벤저민. 애너벨. 맏형. 누나)

스키니스터(도축장 사장)

포스터 부인이 아이들을 점심에 초대한다.

쉭 -음머- 쿵 도축장에서 나는 소리 묘사가 리얼하다.

라바니는 뗏목 경주가 하고 싶지 않다. 아니 하고 싶지만 용기가 나지 않는다. 그러는 와중에 크로워드의 집은 장례식장을 해서 지하실에 관이 있었다. 그래서 7명의 아이들(래거본드)이 라바나에게 관으로 보트를 만들자고 한다. 그러면서 뗏목 경주대회에 출전하기로 한다. 마음을 나누고 뭔가 의기투합해서 한가지 목표에 도전을 하고 그 와중에 벌어지는 일들이 청소년 소설이지만 어른이 읽어도 느낄 점이 많다.

미드나잇 칠드런을 읽고 나서

무뚝뚝한 아버지한테 부정적인 말을 듣고 진짜 친구 하나 없이 외톨이인 라바나가 있다. 그리고 그런 라바나를 괴롭히는 도니가 있다. 라바나가 가지고 있는 자존감은 주변인을 둘러싼 세계에서 만들어진다. 그런 중에 앞집에 아이들 7명이 이사를 왔다. 라바나는 그들을 관심 있게 쳐다보고 점차 가까워지며 그들과 비밀을 공유하고 친구가 된다. 한밤중, 자정이 되면 만나는 영혼을 나누는 친구들의 이야기다. 변변한 친구 없이 외로운 소년 라바나에게 어느 날 트럭 뒤 칸에 타고 온 아이들을 발견하고 라바나는 그들을 관찰하고 손을 내민다. 그러면서 친구가 되는 과정, 친구가 되기까지의 여러 가지 일들, 관계로 인한 상처 받는 일들, 부모와의 관계 등을 그려낸 소설이다.

책 내용에 보면 도니는 도니의 아버지에 의해 추악한 피해를 당하고 그것은 다시 라바나에게 이어지는데 라바나는 다시 버지니아에게 넘긴다. (256쪽) 이 부분에서 관계의 사슬도 존재하는구나를 느꼈고 우리가 이런 경우를 자주 되풀이하며 살아가는 것 같아 가슴 아팠다. 감정 처리 방법도 권위나 관계의 강자가 자기보다 약한 감정적 약자에게 나쁘게 쏟아내면 또다시 고스란히 약자 자신과 관계 맺고 있는 더 약한 약자에게 흘러간다. 그래서, 권위를 가진 어른들, 부모들의 감정 처리가 중요하다. 학대는 학대를 부른다.

중요한 건 진심을 담은 영혼의 제스처는 말로 하지 않아도 통하게 되어 있고 아빠는 야구를 좋아하고, 아들은 새, 동물을 좋아하는 성향일지라노 서로를 향한 사랑의 마음이 있다면 서로 전달이 되고 서로에게 위로를 준다는 것이다. 마지막쯤에 가서 아빠와 라바나의 급진적인 관계 변화는 인상적이었다. 라바나의 아빠가 우리가 늘 보아오던 스타일의 아빠여서 공감이 갔고 무뚝뚝하고 거칠지만 아들을 사랑하고, 아빠와 대비적인 인물로 라바나와 비슷하게 설명하는 엄마는 투박하고 더럽게 생각하는 부분에서도 기어이 아름다움을 찾고 마는데, 라바나의 엄마에게서도 따뜻함을 느꼈다.

부모 없는 아이들 7명은 결국 도니가 사냥꾼으로 불리는 사람에게 이야기함으로써 쫓기는 신세가 된다. 그렇지만, 그 순간에 더 이상 숨지 않고 라바나와 같이 살기로 라바나가 부모님에게 공표한다. 결국 그런 중대한 문제에서 라바나의 부모는 7명의 아이들을 법적으로 입양하게 되고 라바나와 가족이 된다.

더 이상 집을 떠나지 않아도 되고, 더 이상 부모 없음을 숨기지 않아도 되는 상태가 된 것이다.

라바나와 7명의 아이들은 진정한 가족이 되기로 서로를 받아들이고 더 이상 중요한 노래의 앞뒤 옆에서 서성거리지 않게 된다.

라바나가 부모와 정서적으로 단절된 채 친구들을 만나는 것, 정서적으로 붙듦 당하는 것을 시간순으로 쭉 배열하여 이야기가 진행되는데 한 편의 성장 드라마 같았다.


음악이란 우리가 듣기로 선택한 것. 가족이 사랑하기고 선택한 사람인 것처럼. 집은 머물기로 선택한 것.









#댄거마인하트#이나경#다산북스#컬처블룸#컬처블룸리뷰단 #미드나잇칠드런


#미드나잇칠드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