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도의 맛 책고래마을 46
신정연 지음 / 책고래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앞표지

글, 그림 지은이 : 신정연

시각 디자인과 영상 디자인 공부를 했다. 그림을 그리는 것처럼 설레고 좋아하는 일들을 찾으며 지낸다. <파도의 맛>은 어린 시절 여름이면 바다에서 놀았던 기억을 떠올리며 지은 첫 그림책이다.

작가의 첫 그림책이라고 한다. 그림책 작가로서는 첫 작품이네요. 축하합니다!

2023 우수출판콘텐츠 선정작이라고도 합니다.

바다에서 놀았던 기억으로 이런 그림책이 나옵니다. 우리 어린이들이 어릴 적 바닷가에서 추억을 만들면 이런 훌륭한 그림책도 나올 수 있겠어요! 어릴 때 경험은 창작의 원천이 되기도 하고, 영감의 시작점이기도 합니다.

그림과 글 이미지

밝은 채도의 하늘색을 써서 명랑하고 깊지 않고 무섭지 않은 경쾌한 파도의 느낌을 받았어요. 겨울 바다가 아니라, 한 여름의 햇빛 쨍한 바닷 빛깔의 색조에요.

사람들의 움직임은 리듬감이 느껴지고, 단순화된 인체의 형상은 보는 이로 하여금 사람의 행동에 자신만의 이미지를 덧붙이기에 좋은 단순함이 있어요. 얼굴은 작지만, 각각의 표정과 눈빛, 입매에서 감정이 드러나요.

파도가 마치 누들(국수)처럼 선으로 연결되어 있어요. 마치 파도의 시작과 끝이 우리의 시간처럼, 아침에서 저녁으로 이어지는 스토리 라인을 자연스럽게 보여줘요.

마지막 장에 그 파도 국수가 한데 모여 있어요. 우리의 시간, 감정, 바다 내음, 바다 촉감, 바다 색깔이 우리를 맛으로 엮어줘요.

최소한의 글은, 이 책을 여러모로 재미있게 활용할 수 있게 여지를 남겨줘요.

아주 어린 가족부터 어른까지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책이에요. ^^

상상력과 호기심을 자극하는 그림책

글밥이 적은 그림책은 우리에게 쉼을 허락해요.

더 이상 많은 것들을 머릿속에 집어 넣지 않아도

우리는 행복할 수 있어요.

우리의 복잡한 생각 주머니도 파도의 속성처럼 흐르게 내버려 두세요.

오늘은 파도, 너에게 맡길게.

그림책을 촤르륵 펼쳐보면, 파도의 맛이 느껴져요!

파도의 맛을 읽으며

파도의 맛이라 그런지 책의 주조 색감은 하늘색이다. 갈매기도 나오고, 강아지도 나오고, 바닷가에서 놀고 있는 사람들의 풍경도 보인다. 주황색 튜브를 들고 있는 어른도 보인다. 바다를 보면 으레~파도로 뛰어가는 사람들. 파도에 가까이 간 사람의 동작, 곧바로 입수.

풍! 덩!

드디어 파도의 곁으로 같이 혼합되는 사람들. 파도의 몸짓이 율동성을 가지고 사람들과 함께 춤을 춘다.!!

바닷속에서 자유롭게 유영하는 사람들.

더 심해의 바닷가에는 무엇이 있을까? 사람들의 호기심으로 바다 깊은 곳까지 들여다 보는 풍경들.

어머나! 온갖 아름다운 물고기들, 해초들, 바다 생물들이 살고 있구나.

물의 움직임과 흐름에 맞춰, 우리들도 같이 춤을 춘다. 그래 자유롭게!

손을 잡고 자유롭게 날아보자.

-- 이 장면에서는 마티스의 <춤>이 연상된다.

파도의 맛

마티스 <춤>

파도 위를 신나게 run!! 파도의 줄기를 따라 줄다리기도 하고, 훌라후프도 하고, 리본 체조도 해보고, 슬라이딩도

하고, 수중 발레도 해 보고. 물 속에서 자유로운 우리들의 몸짓.

헤엄쳐 봐. 신나. 신나!

다이빙!!

파도 위가 마치 우리의 인생길처럼. 그 위를 걷고, 달리고, 날아다니고, 기어다니고, 콩콩 한 발로 걸으며 균형을 잡기도 하고. 다양한 모습들이 연출되지?

모든 것을 품어주는 파도의 품안에서 놀면, 어느새 해는 뉘엿뉘엿.. 우리는 이제 진짜 엄마 품으로 가야 해..

하나, 둘, 셋, 넷!

읏차!

경사진 파도 위를 야호!! 쭉 미끄러져 내려왔어.. 그랬더니, 그랬더니 자연스럽게 파도가 아니라 집으로 연결된 길이 나와~~

집으로 가는 길은 설레..

파도 위에 펼쳐진 우리의 즐거움이 모두 하나의 맛으로 모여! 모여!

오늘은 어떤 맛있는 것을 먹을까?

파도의 맛처럼, 해산물이 잔뜩 들어간 해물탕? 새우 튀김이 들어간 우동, 버섯과 조개가 잔뜩 들어간 샤브샤브??

으흐으흐.. 실컷 파도와 놀았으니 어떤 것을 먹어도 맛있겠지?

애들아 파도의 맛을 같이 읽어 볼까?

애들아 파도의 맛을 같이 맛볼까?

^^

책이 주름 치마를 입었네요. 글쎄..^^


책면이 연결이 되어 있어 책놀이로도 즐겁게 놀수 있어요. 재미있는 파도의 맛. 저렇게 펼쳐놓으니 아이가 저 안으로 들어가서 즐겁게 놀아요!! 엄마, 아빠랑 책도 같이 읽어보고, 신체 활동도 해 보세요. 파도의 움직임을 상상하면서 파도에서 표현되는 것들을 우리의 움직임으로 표현해볼까요? 까꿍 놀이도 해 보세요. ^^


오디오북도 있어요. 큐알 코드 인식으로 간편하게 감상할 수도 있네요.




#파도의맛#신정연#책고래#컬처블룸#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