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30주년 기념판)
토니 로빈스 지음, 홍석윤 옮김 / 넥서스BIZ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무려 783쪽에 달하는 거대한 몸집을 가지고 읽는 두꺼운 책이다.

책을 받아 보고 깜짝 놀랐다. 내용이 방대한 것 같아서. 그런데 키워드가 들어간 목차를 보면서 안심이 되었다. 비교적 쉬운 말로 쓰여 있는 것 같았긴 때문이다. 자기 계발서의 일종으로 내 안에 있는 잠재력을 깨워라! 정도로 해석하면서 보면 되겠지? 하며 책장을 넘겨 나갔다.

자기 계발서의 함정은 읽을 때는 당장 뭔가를 할 것처럼 의지가 샘 쏟지만 막상 책을 덮고 나면 현실의 아무것도 아닌 내가 떡 하니 버티고 있어서 자괴감에 시달릴 때가 많다. 그런 감정을 느끼기 싫어서 이런 하드한 책 표지의 성경 같은 책을 보면 한 가지 목표를 세운다. 그래, 이 많은 이야기 중에 '딱 한 가지만이라도 실천해 보자'이다. 그런 의미에서 분량이 주는 압박감을 무시하고 나는 나의 속도대로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책 23쪽에 '이 책을 산 사람들 중 1장을 넘긴 사람은 10% 미만이다.'라고 한다. 그만큼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진득하게 하는 행위가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어려워 하는 것일터. 저자는 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것을 꾸준히 실천하다 보면,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확인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한다. 이 말에 반신반의하면서 읽었고, 내용이 많은 것 같아서, 나는 처음부터 각 장의 내용을 요약하면서 읽기로 했다.

대부분의 사람이 이것저것 사소한 것들에 손을 대기 때문에 인생에서 실패한다고 생각한다. 인생의 중요한 교훈 중 하나는 무엇 때문에 지금 하고 있는 일을 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무엇이 우리의 행동을 만드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이 당신 자신의 운명을 결정짓는 중요한 열쇠를 제공할 것이다.​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21쪽

나도 평소에 사소한 것에 에너지가 분산되어 목표점에 도달하는 것이 힘든 경우가 있다. 분명한 목표가 있는데도 내가 하고 싶은 것과 해야 될일을 우선 순위를 정하지 않고 생활하면 일상의 시간표가 꼬이게 된다.

어떤 사람이든지 확고한 목표가 있으면 목표가 없는 사람보다 그것을 위해 온 에너지를 쏟는 것이 당연지사.

이 책은, 총 4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PART 1 당신 안에 있는 힘을 깨워라

PART 2 마스터 시스템

PART 3 삶을 바꾸는 7일 훈련

PART 4 운명에서 배우다​​

그중에서 인상 깊었던 부분을 책의 순서대로 소개한다.

내 안의 잠재력을 깨우려면 일단 내가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한다.

경험을 통해 실패와 실수를 하더라도 폐기되는 잘못된 시도라도 또 다른 진전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을 책망하기보다는 실수로부터 배우는 데 전념해야 한다고 한다.

그리고, 롤 모델을 찾으라고 한다.



장기적인 행복을 누리기 위해서는,

매 순간 삶이 우리에게 주는 것이 무엇이든 그것을 받아들이기로 결정하라고 한다.

​이 책에서도, 세네카의 말이 나온다.

필요하기도 전에 미리부터 고통을 겪는 사람은 필요 이상으로 고통을 겪는 것이다."

- 세네카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73쪽

하기도 전에, 시도도 하기 전에 미리 겁을 내고 걱정한다고 달라지는 것은 없다.

​6장 인생의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다

​NAC 마스터 1단계 :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지금 당장 그것을 갖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것은 무엇인지 확실하게 규명한다. 목표를 분명히 한다.

NAC 마스터 2단계 : 지렛대 효과를 활용하라. : 한계점에 다다라 마침내 변화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 이 점은 나와 이견이다. 나는 아무리 고통스러워도 죽을 것처럼, 아니 거의 죽음에 다다르게 되더라도 변하지 않는 병리적인 사람들을 보았다. 목표가 있더라도 확실하게 자신을 해하는 무언가를 끊어야 할 순간이 온다고 해도 변화없이 죽음에 이르는 사람들을 많이 봤다.

이 책에서 말하는 지렛대의 원리는 정상적인 범주의 사람들 중에 자신이 변화해야 함을 시인하고 노력하는 이들에게 적용가능한 이론이다. 변하지 않는 것보다 변화하는 것이 더 고통스럽다고 생각하면 절대 바뀌지 않는다.

첫 번째 지렛대 효과를 얻으려면, 스스로에게 고통을 유도하는 질문을 한다. 지금 변하지 않으면 나중에 더 큰 대가를 치워야 함을 인지한다. 두 번째는 기쁨을 연상시키는 질문을 사용해 긍정적인 감정을 변화에 연결시키는 것이다. 내가 지금 변화하면 바꾼다면 나는 얼마나 더 행복할까? 생각이 변화의 원동력을 갖게 한다.

NAC 마스터 3단계 : 당신을 제한하는 부정적 패턴을 깨뜨려라.

NAC 마스터 4단계 : 당신에게 힘을 불어넣는 새 대안을 만들어라

NAC 마스터 5단계 : 새 패턴이 지속될 때까지 조건화시켜라. 강화 계획을 세우고 변동 없는 일관된 강화 계획을 활용하라. 조건화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원하는 행동을 즉시 강화하는 것이다.


NAC 마스터 6단계 : 새로운 패턴이 잘 작동하는지 테스트하라.

그리고, 이 모든 것을 사용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7장 정말로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엘비스는 의식이 깨어 있는 상태에서 비참한 것보다 약에 취해 몽롱한 상태에 있는 더 좋아했다고 한다. 불행히도 예술과 비즈니스 분야에서 정상에 있는 유명인 중에 직간접적으로 스스로 생을 마감한 사례는 많다. 자신이 정말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고 살면 어딘가에 도취되고 중독되어 삶을 마감하는 사람도 있다.

성공의 열쇠는 자신감, 강인함, 유연성, 우리 내부의 힘에 대한 자각, 즐거움을 만들어내는 행동 패턴을 만드는 것이다.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238쪽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 마태복음 7:7 中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245쪽

초점을 조절하는 가장 강력한 방법은 질문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한다. 질문은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주는 열쇠다. 라고 말한다.

저자는 감정상태를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고 말한다.



질문의 중요성에 관해 언급한 부분을 소개한다.

질문이 생각을 결정한다.

내 감정과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내 삶을 형성하는 사건이 아니라 내 인생 경험을 어떻게 해석하고 평가하느냐에 달려 있다. 어떤 사건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냐가 내가 내리는 결정, 행동, 그리고 나의 궁극적인 운명을 결정한다.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271쪽

질문은 사고하고 있는 것의 표현인 것이다. 그래서, 질문이 없다는 것은 어떠한 것을 완벽히 알았다고 볼 수 없고, 궁금증이 더 이상 없고, 자신의 사고가 이미 정리가 되었다고도 볼 수 있다.

일단, 나는 질문이 있다는 것은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

질문에도 좋은 질문과 그렇지 않은 질문이 있지만, 질문 자체에 대해서는 나쁜 것은 없다고 본다.

나에 대한 질문은 나의 생각의 꼬리에 꼬리를 물고 연계성을 갖게 해주고,

타인을 향한 질문은 나와 타인의 의사소통까지 겸하게 해 주는 효과가 있다.

질문을 통해 캄했던 나의 무지에 대해, 애매했던 모호함에 대해

반듯한 답을 해 줄 수도 있고, 생각의 확장을 가져올 수도 있다.

여기서 말하는 질문은 어떠한 것에 대한 깊은 생각 아닐까?

내 감정과 행동이 왜 이렇게 나오는지 궁금하다면, 나의 경험치에 대한 나의 반응을 살펴 보면 된다.

내가 어떠한 의미로 그것을 받아들이고 해석하는냐에 따라 내 삶이 달라지는 것을 목도한다.

같은 일에 대해서도 내가 내리는 감정, 생각, 결정, 행동에 따라 삶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아주 식상한 이야기이지만,

그 단순한 사고의 예로, 컵에 물이 반쯤 있을때,

어떤 이는 컵에 물이 반이나 남았네?

어떤 이는 반밖에 안 남았네?

긍정과 부정의 사고로 나타날 수 있다.

삶의 사건마다 이렇게 이분법적이고 단순한 사고의 양상이 항상 있는 것은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긍정과 부정이라는 스위치가 있다면, 대부분 자신의 생각 패턴으로 그 상황을 해석한다.

같은 상황이라도 내가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 삶이 달라진다.

그런데, 신기한 것은, 부정적인 사람은 대부분의 시간들을 평생 부정적으로 살아가고

긍정적인 사람은 대체로 긍정적으로 살아간다.

사고의 패턴과 한번 자리잡은 사고는 잘 바뀌지 않는 것 같다.



질문과 확언의 차이는 '난 행복해, 행복해.'라고 확언하면서 충분한 감정 강도를 만들어내고 생리기능을 바꾸고 그럼으로써 마음상태를 바꾼다면, 행복한 감정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하루 종일 그렇게 확언을 하더라도 실제 기분이 바뀌려면, "지금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내가 원한다면 무엇이 나를 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이 있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당신에게 힘을 주는 아침 질문

1.지금 내 인생에서 행복한 것은 무엇인가?

2.지금 내 인생에서 나를 설레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3.지금 내 인생에서 감사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4. 지금 내 인생에서 기쁜 일은 무엇인가?

5. 지금 내 인생에서 전념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7. 지금 내가 사랑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당신에게 힘을 주는 저녁 질문

오늘은 무엇을 기부했는가?

오늘 배운 것은 무엇인가?

오늘은 내 삶에 어떤 보탬이 되었는가, 혹은 오늘 미래를 위해 어떤 투자를했는가?

​9장 성공을 불러오는 말

말에 관련된 모든 중요한 말이 다 적어 있는 것 같다.

이 장은 너무나 주옥같은 명언이 많아서 내가 유용하게 써 먹을 수 있다. 말의 중요성에 관한 모든 근거와 이유를 이 장에서 다 발췌해서 써도 될 만큼 좋다.​​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 요한복음 1:1

네 안에 잠들어 있는 거인을 깨워라 322쪽

우리가 늘 사용하는 단어들이 우리의 운명을 형성한다고 한다.

입에 죽고 싶다. 짜증난다를 입에 달고 사는 사람에게 해 주고 싶은 내용들이다.

명성보다 인격에 더 관심을 가져라 - 531쪽

우리가 반복적으로 행하는 것이 곧 우리 자신이다 - 559쪽

상상력이 지식보다 더 중요하다 - 알버트 아인슈타인 615쪽

나의 신념과 가치관이 일치하는 부분

피그말리온 효과.

교사들의 '허위 믿음'이 학생에게 자신감을 불어넣어주고 그 자신감이 학생의 성공을 촉발시킨다.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대답. 정체성에 관한 생각


내가 충만해야 타인도 포용한다.


삶으로 보여주는 것


스트레스는 고착의 산물


작은 불꽃이 모여 큰 불꽃이 된다. 나 하나 꽃송이가 모여 꽃밭되듯이


청소년 범죄


자녀 교육의 진리. 부모가 모범을 보이기


행동의 책임.


살아있는 동안 가치롭게


품격 높은 거인으로 기억되고자 한다면


번역자의 변. 이책의 위대함.


영웅. 행복. 성공. 실천

끝까지 다 읽었다.



중간에 책에 밑줄만 긋고 넘어간 부분은 생략하고,

사진으로 남긴 것만 정리했다.

책의 내용이 다 주옥같아서 지금까지 읽었던 자기계발서의 본질편. 혹은 고전편으로 느껴졌다.

내 삶도 변화가 있기를 기대하며.

나의 생각과 가치관을 바로 정립하고 더 늦기 전에 진정으로 원하는 나의 삶을 꿈꾸고 세밀한 계획을 세워 허투로 보내는 시간이 줄도록 해야겠다.

이 책은, 마음이 흔들리고 불안하거나 자꾸 실패해서 좌절을 했거나 자신이 가야 할 방향성과 목표를 상실한 채 살아지는 대로 살아가는 젊은이들이 많이 읽었으면 좋겠다.

무궁무진 삶에 적용할 소스가 많고, 원론적인 이야기여서 대전제를 이해하면 자신의 삶에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고 도움이 될 거라 생각된다.

​나는 도움이 되었다.
나와 의견을 같이 하는 책으로, 내가 평소에 말하고 싶은 것들을 저자가 책으로 잘 써 주어서 감사하다.

끝.

[ 이 글은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쓴 글입니다]

#네안에잠든거인을깨워라(30주년기념판)
#말의중요성
#네안에잠든거인을깨워라
#자기계발서
#토니로빈스
#넥서스BIZ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결정력
#행동으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