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 멘탈이지만 절대 깨지지 않아 - 상대에 따라 상황에 따라 자주 흔들리는 사람들을 잡아줄 마음 강화 습관
기무라 코노미 지음, 오정화 옮김 / 밀리언서재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리처럼 마음이 약하고 섬세한 사람들이 읽으면 좋은 내용들로 가득찬 책이다.

정신과 상담을 받을 정도는 아니지만, 자신감이 떨어지고 문득문득 불안감이 밀려오고, 힘들다는 말이 잦아질 때 읽으면 자신의 멘탈 관리에 도움일 될 만한 책이다.

저자는 일본의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기무라 코노미인데 스포츠 분야의 멘탈 코칭을 통해 많은 사람들의 정신과 마음 관리를 돕고 있다고 한다. 특히 유리 멘탈로 힘들었지만 오히려 약한 멘탈을 효과적으로 이용해 의사로 성공할 수 있었던 방법을 전파하고 있다.

<이 책의 구성>

5개의 파트로 되어 있고,

1.사소한 것에도 쉽게 마음이 무너지는 당신

2.멘탈이 약한 게 아니라 단지 섬세할 뿐

3.유리 멘탈이지만 절대 깨지지 않는 회복력

4.조금 부족한 당신이 더 매력적이야

5.멘탈이 약해도 하루를 즐길 수 있는 당신

으로 제목이 붙어 있다.

그 중에서 인상 깊은 내용을 소개한다.

마음이 지쳤을 때는

다른 누군가 혹은 자기의 멘탈에 의지하지 말고,

가장 좋아하는 것들에서 얻은 긍정적인 감정을

기억 속에 가득 채워봅니다.

- 사소한 것에도 쉽게 마음이 무너지는 당신 中

유리 멘탈이지만 절대 깨지지 않아 37쪽

마음이 건강할 때 자신의 감정을 살필 수 있는 '물건'을 준비해서, 반경 1미터 이내의 공간을 그것들로 두는 방법을 권하고 있다. 사물, 사람, 풍경, 음악도 좋다고 한다.

나는 실제로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찾지 않아도 될 정도로 공간에 내가 좋아하는 물건, 책, 음악으로 둘러싸여 있다.

평소에 집에 오면 내가 제일 편한 옷으로 갈아입고

내가 좋아하는 향을 피우고

내가 좋아하는 차를 마시고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BGM으로 깔아 놓고

꼭 해야만 하는 일상적인 일들을 먼저 한다.

그리고 진짜, 좋아하는 음악을 하거나

책을 본다! ^^

그러면, 그 날의 피곤이 오히려 풀리는 느낌이고, 내가 원하는 것을 했을 때의 그 충만한 감정들로 다시 살아갈 힘을 얻게 되는 것 같다.

집 밖을 나가면, 어쩔 수 없는 현실의 삶을 충실히 살아야 하고 역할에 부합하고 책임을 져야 하는 상황에 흐트러짐 없이 일을 하려고 노력하다 보면 어느새 긴장과 타이트함이 나를 딱딱하게 만들지만, 집에서는 최대한 릴렉스, 릴렉스하려고 한다. 그래야, 내가 산다.



 

책에 직접 쓰면서 나의 상태에 대해 써 볼 수 있는 공간이 있다.


자신도 파악할 수 없는 마음속 응어리의

해상도를 높이려면 '말'로 표현해야 합니다.

- 사소한 것에도 쉽게 무너지는 당신 中

유리 멘탈이지만 절대 깨지지 않아 50쪽

감정을 소화하려면, 감정을 느끼고 다양하게 표현할 줄 알아야 한다고 한다.

또, 가장 가볍게 시작할 수 있고, 자신의 기분을 언어로 표현하는 적절한 방법이 일기 쓰기라고 하면서 권한다. 쓸 때 일어난 일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일어난 일에 대한 자기의 생각을 적으면 미처 알지 못했던 자신의 진짜 감정을 마주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신의 몸 상태를 스스로 파악하고,

그 상태에서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 멘탈이 약한게 아니라 단지 섬세할 뿐 中

유리 멘탈이지만 절대 깨지지 않아 70쪽

누구도 자신의 상태를 잘 알지 못한다. 결국 본인의 몸은 본인이 제일 잘 안다. 그러므로, 무리해서 일정을 진행하지 말고 내가 감당할 수 있는 범위에서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하면 된다는 이야기이다.


멘탈이 약한 사람일수록

자신의 장점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 멘탈이 약한 게 아니라 단지 섬세할 뿐 中

유리 멘탈이지만 절대 깨지지 않아 80쪽

이 점은 누구에게나 다 해당되는 것이다. 자신의 장점을 잘 알고 생활하면 자신에게도 자신감이 생기고 타인에게도 적절한 호감을 주어서 좋은 점이다.

그 밖에도, 실천하고 싶은 내용을 쭉 열거해 보면,

1.하루 한번, 5가지 나를 칭찬하기

2.불안감을 불러일으키는 원인과 상황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나누고 구분해서 생각하면 마음이 편해진다.

3.답이 없는 고민에 감정 낭비하지 마라.

4.다른 사람과 비교하다 멘탈이 흔들릴 때 2가지의 선택지가 있다. 하나는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고 행동에 옮기거나, 아니면 내가 그런 사람이 될 수 없으면 포기하고 나는 나라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특히 시작점을 같이 한 일에서 아는 타인이 남다른 성취를 보여준다면 이때 바로 자신과 다른 이를 비교하는 것을 많이 봄.


자신을 비하하는 생각 습관을 버려라!


부러우면 그렇게 되기 위해 그렇게 행동하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