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명의의 길을 묻다 - 명의로 소문난 한의사를 찾아서
이창호 지음 / 아마존북스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선 이 책은 동의보감이라는 책을 21세기 축소판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동의보감은 정말 뛰어난 책인데, 현대인에게 (17세기랑 21세기랑 400년이 차이가 난다) 가장 알맞은 치료법을 보여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로 각종 클리닉이 있었는데, 과거의 모습과 현대의 매뉴얼을 합쳤다고 생각한다.

조금 아쉬운 것은 분량을 약간 넣기 위해, 인생 이야기를 간략하게 써놓은 건 빼도 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럼에도 이 책은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인상적인 부분은 다음과 같다.

1) 갑상선 음식 부분 : 굉장히 디테일하게 잘 설명이 되었다. 이 책을 통해서 들기름, 생선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처음 알았다. 또한 마시는 차의 중요성을 제대로 알게 해줬다. 그런 면에선 인상적이었다.

2) 암을 막아주는 16가지 체질별 음식 : 그렇게 깊게 설명하지 않았지만, 그럼에도 넣을 것은 다 넣었다고 생각한다. 체격에 따라서 심플하게 넣은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하도 기름진 음식은 피하라는 건데, 그 부분에 굉장히 공감이 갔다.

3) 화병에 도움이 되는 것들 : 이 부분. 앞으로의 나에게 필요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 분명히 이런 것에 걸릴지도 모르기 때문에 예방하는 부분이 많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에게 확실히 도움을 받은 것이 이 부분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훌륭한 전문가들이 지은 책이다. 그리고 이 책은 지금 밀레니얼 세대에게도, 앞으로의 Z세대에게도 도움이 될만한 책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왜냐하면 이들은 4차 산업이라는 이유로 스트레스를 제일 많이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책을 정말 잘 읽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