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소통사회 대한민국 키워드 - 넥스트 코리아를 읽는 13가지 정치.사회 핫이슈
김헌태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지금 이 나라의 이슈가 될만한 것들을 다 모았다. 하지만 약간 딱딱한 감이 있다. 왜냐하면 트렌드 코리아 같은 경우엔 2019년 예상되는 키워드를 하나하나 설명한 반면에, 이 책은 그냥 지금 일어지는 현상과 동시에, 앞으로도 벌어지는 일을 설명했다. 2019년이라고 따로 단정짓지는 않았다. 2018년 벌어지고 있는 일과, 앞으로가 관건이다.

 

몇 가지 공감이 가는 부분이 있었다.

 

혼삶 : 이 부분은 공감이 갔다. 돈이 있어야 노후가 보장이 되는데, 지금 이 시대엔 돈이 돌지 않는 경우가 있어서 보장되는 면이 줄어들거나, 사라져 가고 있다.

 

페미니즘 행동주의 :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지만, 이 부분의 역효과도 분명히 존재했다. 사실 이 부분은 초등학교만 가더라도 얘들이 이런 문화가 어떤 건지 안좋은 부분으로 보여지는 부분도 있다.

 

예능정치 : 이건 2010~12년 나는 꼼수다 부터 시작되지 않았는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게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소통을 중요시 한다는 이유로 말이다.

 

어찌보면 트렌드 코리아 2019랑 비슷한 부분이 있지만 어느 부분에선 다른 부분도 있었다. 그러나 지금 시대를 꼬집어주는 건 난 이 책이 낫다고 본다. 중요한 건 바로 지금이 아닐까 생각이 들었고, 트렌드 코리아 2019'앞으로' 가 더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고, 내년을 잡기 위한 책이 아닐까 본다. 뭐 둘 다 훌륭한 책이긴 하지만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