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손정의 리더십 - 천재 경영자 소프트뱅크 CEO
유한준.이종욱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18년 5월
평점 :
개인적으로 이 책을 느끼면서 수많은 손정의에 관한 이야기들을 다시 봤다. 그의 어린 시절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의 이야기. 그의 비전은 300년 경영이 아닐까 생각된다. 300년 경영을 위해 수많은 변화를 안에서 했었고, 그의 부하직원을 내치면서까지 지금 시대의 트렌드 마저도 앞서가려는 생각이 들었다. 난 개인적으로 2010년에 발표한 30,300년 경영이 아닐까 생각한다. 아니. 그의 삶 전반이 정말 대단했다. 20,30,40,50,60대까지의 그의 목표를 어릴때 세워가면서 마지막에 바뀐 이유까지도 난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지금 시대엔 손정의 만한 리더쉽을 가진 사람이 얼마 없다. 허세를 부리면서 그걸 지키려고 하는 스타일을 가진 사람이 없기 때문이다. 더 심하게 표현하자면 허세를 부릴만한 사람이 사라진게 아닐까. 눈치를 너무 많이 보는 세상이 아닐까. 만약 20대의 손정의가 지금 시대에 살았더라면? 그가 지금 이룬 것보다 2060년대 60대의 손정의가 돌아볼때 더 많은 것들을 이루지 않았을까. 어릴때의 배짱이 지금 더 이어지거나 업그레이드가 되어가고 있다는 점이다.
끝으로 이 책을 읽으면서 난 그가 위대하다는 것을 다시 느꼈다. 특히 그 보다 더 큰 (6~7배) 알리바바의 대주주가 된 이유가. 정말 5000개의 회사의 대주주가 되길 바란다. 그가 살아있는 동안. 기왕이면 알파벳의 대주주도 괜찮을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