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유튜브 프로젝트 - 대한민국 1등 유튜버가 공개하는 수익 창출의 비밀
김세진 외 지음 / 다산북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적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매체가 이젠 유튜브가 아닐까 생각한다.

요즘 어린이들에게 장래희망을 물어 보면 크리에이터라고 답하는 아이들이 부쩍 늘었다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우리집 아이들도 크리에이터를 꿈꾸었던 적이 있다.

올해 초만 하더라도 크리에이터가 되겠다고 영상 찍어 달라고 조르던 아이들의 등살에

부천 인생학교 에서 운영하는 과정인 '1인미디어크리에이터과정'을 듣고 있는 중이다.

그러다가 이 책을 만났다.

지난번에 <유튜브! 아이들의 놀이터가 되다> 라는 책을 읽고

유튜브가 부정적인 영향만 미친다는 나의 편견을 깨게 되었고,

어떻게 이 매체를 잘 활용해서 우리가 또 다른 세계관을 가지게 될지 궁금해졌다.

요즘은 티비보다는 각기 개인마다 손에 들고 있는 스마트폰으로

유튜브영상을 찾아 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유튜브안에는 물론 질낮은 콘텐츠들도 많지만,

우리삶에 유용한 콘텐츠들도 정말 많다.

내가 애청하는 채널은 김미경TV

'북드라마'를 시청하게 되면서

나는 독서를 내 인생에 가장 중요한 일로 배치했으며,

책을 제대로 읽어나가려고 노력하고 있는 중이다.

그래서 나의 생각과 행동들이 조금씩 변화하고 있음을 체감하고 있다.

아무튼....

나의 관심사는 유튜브를 통한 독서 공부이다.

또한 우리 막둥이 와니를 위한 유튜브채널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이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을 쓴 저자 김세진작가는 (주)토이푸딩 설립자이자 대표이사이며,

2014년 5월, 허름한 창고에서 토이푸딩 채널을 개설했다.

유튜브의 미풍이 조금씩 불어오던 시절,

장난감 놀이를 보여주는 콘셉트로 유튜브에 도전했으며

그 결과

2019년 현재 구독자 2500만명을 기록하며 국내 유튜브분야 최고의 자리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또한 전 세계 유튜브 랭킹 9위에 오르며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자리매김하였다.

이 책은  마치 '홍대리 시리즈'의 형식처럼

소설형식으로 유튜브를 시작하는 초보자들에게

A부터 Z까지 순서대로 친절하고 쉽게 따라갈 수 있도록 구성했다.

 
 

유튜브를 개설을 위해 공부하면 할수록

가장 생각해봐야 할 문제는

역시 채널의 목적과 그 영향력에 대한 가치관이다.

유튜브를 단순히 돈을 많이 벌 목적으로 시작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은데

유튜브는 돈을 벌 목적으로 시작하면

자극적인 콘텐츠에 매달리게 되고

그 자극적인 콘텐츠는 더 자극적인 콘텐츠를 불러 일으킬 것이다.

그래서 결국 당장은 수익이 있을지 몰라도

장기적으로 봤을 때

수준높은 구독자들의 선택은

받지 못하고 외면당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의 흑역사를 오래도록 감당해야 할 수도 있다.

유튜브도 이젠 엄연한 미디어로 인정해야 하고

그 미디어에 본인의 삶이 솔직하고 진실성있게 녹아 있어야

롱런하는 채널이 되지 않을까하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서

이책의 1장에는

유튜브의 채널의 기획에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차별화

솔직함

진정성

다양성

지속성

을 바탕으로 채널을 목적을 뚜렷하게 세우고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세우라고 말한다.

형식보다 본질이 중요한 이유다!!

1장에서 세워진 계획을 토대로 2장부터는 실행함에 있어서 시행착오를 수정하며

팁을 알려주고

디테일한 정보까지 제공하고 있다.

우리가 아무리 많이 책을 읽고

영상을 보며 배우더라도

실행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듯이

이 책을 보면서 하나씩 따라해보고

처음엔 미흡하지만,

하나씩 수정보완 해가면서

나의 채널을 완성해가면 될 것이다.

그리고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말고

꾸준히 지속적으로 인내하면서

콘텐츠를 업로드하다보면

자신에게 노하우와 전문성이 생길것이고

부족했던 스킬도 따라붙게 될것이다.

그러면 저절로 어느순간 수익이 생기게 될 거라고 조언한다.

나도 아직 채널을 시작하지 못했다.

공부하면 할수록 생각해봐야할 문제들도 많고

가볍게 시작할 문제가 아니라는 생각도 든다.

하지만,

나의 소리를 낼 수 있는 채널하나는 꼭 갖고 싶다.

이 책이 그 꿈을 도와줄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은 분명하다.

유튜브를 시작하려고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시중에 나와있는 유튜브 관련 책들이 많지만,

체계적으로 쉽게 나와있는 책이라서 더욱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