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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같은 빨강은 없다 - 교과서에 다 담지 못한 미술 이야기 ㅣ 창비청소년문고 32
김경서 지음 / 창비 / 2018년 10월
평점 :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술을 가장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게 하는 책 '똑같은 빨강은 없다' 리뷰를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장르 중 하나가 미학서적인데요, 그 중에서도 이 책은 제가 읽었던 미학서적 중에서도 가장 쉬운 이해를 도모하도록 쓰여졌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도 그럴 것이 저자 김경서님은 중고등학교 교과서를 집필하신 분이시자, 실제 불광중에서 미술교사로서 재직하고 계셔서 학생들 또는 저 같이 예술분야에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사람들이 어떻게 하면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을지를 굉장히 잘 아시는 분이랍니다.
김경서 선생님은 그 동안 여러권의 교과서를 집필하시면서 한정된 지면 탓에 차마 담고 싶은 이야기를 모두 담지 못한 아쉬움이 크셨다고 합니다. 이에 그 아쉬움의 공백을 메꾸고자 하는 집필하게 되었다는 의도를 앞에서 밝히고 있습니다. 누구나 접근 장벽 없이 교과서에서도 차마 다 담지 못한 흥미로운 비하인드 스토리를 읽을 수 있도록 가장 쉬운 방법인 대화체로 쓰여졌으며, 독자들이 전문적으로 잘 알아야 한다, 잘 그려야 한다는 압박감 없이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새롭게 열어주는 문이자 가장 솔직하게 자신을 표현하는 길로써의 미술을 즐길 수 있었으면 하는 소망을 함께 밝히고 있습니다.
차례는 크게 3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름다움을 경험하는 챕터, 표현하는 챕터, 생각하는 챕터가 그것이지요.
차례가 보여주다시피, 이 속에는 단순히 예술작품들을 설명하는 데 그치지 않고 감상자들의 관념들과 예술가들의 심리적 의도, 재료와 과정, 감상법과 비평법 등 예술이 가진 사회, 문화, 경제적인 다차원적 관념들이 두루 담겨져 있습니다. 사실 차례를 보면서 꽤 어려운 개념들이 많을 것 같다는 생각이 앞섰지만 베테랑 교사의 노하우가 가득해서 그런지 읽다보면 편견처럼 결코 어려운 개념이 아니었음을 깨닫게 되더라고요.
선생님과 제자의 대화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제자로 등장하는 '보라'는 평소에 알쏭달쏭했던 심오한 개념들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하며 독자들의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소해주는 역할을 하는 학생입니다. 이를테면 예쁜 것과 아름다운 것이 어떻게 다른지 평론가나 수준높은 전문가들과 같은 소수의 사람들이나 감상할 줄 아는
이기적인 면모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거침없이 질문하고 꼬집으며 독자들의 마음을 대변해주지요.
그 동안은 그저 웅장한 바다 위를 바라보는 사람의 뒷모습을 그린 그림이겠거니 생각했었던
프리드리히의 안개 바다 위의 방랑자라는 작품 속에 녹아있는 '숭고미'라는 개념에 대해서 알게되니 왜 이 작품을 보면 어딘가 멋지고 웅장하다라는 쾌의 감정을 느끼면서도 한 편으로는 무섭고 두렵다라는 불쾌의 감정이 동시에 느껴졌는지 이해하게 되더랍니다.
또한 보고 또 보아도 어느 부분이 아름답다고 말해야 할 지 아리송하기만 했던 몬드리안의 그림이 나오는 부분에서는 왜 그가 갈수록 추상적인 그림을 그리게 된 것인지 그 과정과 배경을 설명하는데 이렇게 작품 뒤에 얽히고 설킨 작가의 심오한 의도나 배경을 알고나니 추상주의라는 양식의 함의도 알게되고, 몬드리안이 의도한 순수한 조형적 미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았답니다.
2장에서는 표현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 왜 스위스 조각가 알베르토 자코메티가 앙상한 인간의 형상을 한 조각을 표현하게 되었는지, 달리가 왜 현실성이 떨어지는 아주 낯선 장면과 상황을 연출하는 그림을 그렸는지 등 어떤 작품이 어떤 표현을 하고자 했는지 차근차근 설명하고 있고, 결과 뿐만 아니라 과정이나, 새로운 소재도 표현의 일종이 될 수 있음을
지용호의 버펄로나 피카소의 황소 머리 등을 예시로 들어 이해를 도와준답니다.
또한 어렵기만 했던 잭슨 폴록의 그림도 이 장에서 등장하는데 그 동안 아마도 저는 잭슨 폴록의 거대한 캔버스를 보면서 결과로써 해석하려고 했기 때문에 썩 아름답다라고 느낄 수 없었음을 깨닫게 되었어요. 사실 잭슨 폴록은 몸의 속도나 움직임으로 생겨나는 리듬감에 따라
의도하지 않은 우연성에 의한 액션페인팅을 하는 작가인 만큼 결과가 아닌 그 과정의 행위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데 말이죠. 꼭 결과가 숭고하고 깊은 함의를 내포하고 있어야 하고
무엇인가를 의도하고 표현해야 한다는 선입견을 버리면 과정에서도 무한한 상상력과 재미를 발견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 순간이었습니다.
다음 3장에서는 작품에 담긴 이야기를 파악함으로써 미술이 갖고 있는 사회 문화 경제적 기능을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김홍도의 벼타작에서 거드름을 피우고 있는 마름 옆에 담배나 술병과 같은 요소에 초점을 맞춰 소작인들을 감시하고 통제하는 마름의 권력을 해학적으로 꼬집으려 했다는 스토리, 또한 차마 아트로 수용하기 힘든 논란의 중심 뒤샹의 샘이 그 동안 익숙해지고 무뎌진 우리의 감성에 새로운 자극을 주고자 했다는 스토리 등은 그 동안 편견으로 점철됐던 예술을 바라보는 시각을 뒤집고 감상의 차원을 한결 더 넓혀주는 장이었습니다.
앵그르의 그랑드 오달리스크를 패러디하여 남성중심적 시각을 유쾌하게 비판하는 게릴라 걸스의 포스터라던가, 한여름에 길거리에 눈덩이를 갖다 놓고 다 녹고나면 눈덩이 속에 있던 나뭇잎만이 소복이 쌓이게 되는 앤디 골즈워디의 한 여름의 눈덩이 등을 설명함으로써 예술이란 반드시 아름답거나 반드시 결과가 남지 않아도 그 속에 담긴 메세지에 집중하게 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감성을 깨우고 현실 문제에 관심갖도록 하는 사회문화적 기능도 있음을 깨우치게 하는 중요한 장이 바로 3장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올바르게 감상하고 비평하는 방법에 대한 조언이 담겨있습니다. 사실 감상과 비평에 틀에 박힌 정해진 방법이 있다는 것이 더 모순적이지 않을까, 자신이 느끼는 바가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저자는 바로 그 감상자 자신의 취향을 우선적으로 파악하여 자신의 솔직한 느낌을 말할 줄 아는 것이 중요하고 비평에 앞서 자기만의 기준을 세워서 해석할 것을 조언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자기 생각과 기준만을 고수할 것이 아니라 타인과 작가의 의도를 이해하려는 열린 마음을 가져야만 새로운 세계를 만날 수 있음을 말하며 즐거웠던 한 권의 수업이 마무리 합니다.
이렇게 마지막 장을 읽고 나니 왜 저자가 제목을 똑같은 빨강은 없다고 지었는지 알 것 같았답니다. 워낙 하나의 작품에도 복잡 다양한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요소가 얽혀있으니 만큼
감상을 하는 자기자신의 솔직한 생각과 느낌과 기준이 있어야만 남들의 해석에 끌려다니지 않게 되며 동일한 빨강색을 보고도 다양한 해석의 장을 열 수 있기 때문이죠.
취향껏 솔직하게, 제대로 깊이있게 감상하는 것!
그것이 미술의 재미이고 가장 올바른 이해임을 알려주는 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