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물리 - 2판 Why? 초등과학학습만화 17
조영선 지음, 이영호 그림, 김제완 감수 / 예림당 / 2005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오늘 물리에 대하여 쓸 것이다. 먼저 물리란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자연현상에대해 왜 그러한 현상이 일어나는지 그리고, 그러한 현상을

있게하는 법칙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이해하는 기본 과학이다.

 

<힘이란?>

힘은 정지하고있는 물체를 움직이거나, 움직이는 물체의 속도나 운동방향을 바꾸고 형태를 변형시키는 원인이다. 따라서 힘은 질량, 길이 , 온도, 시간

등과 같이 크기만 갖는 물리량이 아니라 속도, 운동량, 전기장, 자기장과 같이 크기와 방향성을 함께 갖는 물리량이다. 이렇듯  크기와 방향성을 가진 물리량을 '백터', 크기만 가진 물리량을 '스칼라'라고 한다.  그래서 힘은 백터다.

 

<힘의 합성과 평형>

한물체에 둘 이상의 힘이 동시에 작용할때 이들힘과 똑같은 작용을 하는 한개의 합을 구하는 것은 '힘의 합성' 이라고 한다. 또한 여러 힘이 동시에 작용하더라도 물체가 움직이지 않으면 '힘의 평형'을 이룬 상태이며 이때 힘들의 합력은 0이다.(합력: 둘이상의 힘과 같은 효과를 나타내는 한 힘)

 

<관성이란?>

관성은 움직이던 물체가 계속 그 움직임을 유지하고자 하는 성질을 말한다.

ex)*비행기가 갑자기 멈추려 할때: 비행기와 같은속도로 가고있던 사람은 계속 앞으로 나아가려는 성질 때문에 몸이 앞으로 쏠린다.

*비행기가 멈춰있다가 갑자기 빨라질때: 사람은 계속 멈춰있으려는 성질

때문에 몸이 뒤로 젖혀진다.

 

<마찰력이란?>

마찰력이란 움직임을 유지하련느 물체를 움직이지 못하게 방해하는 힘이다.

ex) 비행기를 타다 멈춰야할 상황일때: 낙하산을 펴서 공기의 저항을 크게해 공기와의 마찰력을 크게 하였고 갈퀴를 꺼내 땅을긁어 지면과의 마찰력을 크게해서 비행기의 속도를 줄였다. 

마찰력으로 인한 열에너지로의 전환: 운동에너지->열에너지 달리던 자동차의 브레이크를 밟으면 마찰이 생겨 바퀴가 뜨거워진다.

전기에너지->열에너지: 오랜시간 텔레비전은 켜 놓으면 전기의 마찰로 인해 텔레비전 뒤가 뜨거워진다.

위치에너지-> 열에너지: 떨어지는 물로 인한 마찰로 폭포아래의 수온이 폭포 위쪽보다 더 높다.

 

<탄성력이란?>

원래의 모양대로 되돌아 가는 성질을 탄성이라하고 되돌아 가는 힘을 탄성력이라한다. 탄성력의 이용= 트램펄린: 용수철이 달려있어 매트위에서 튀어 오르거나 공중회전을 할수있다. 활: 화살을 줄에 메워 함께 당겼다 놓으면 줄의 탄력으로 화살이 튀어나간다, 자동차의 현가장치: 차대의 바퀴를 고정하여 땅바닥의 진동이 차에 직접 미치지 않도록 하는 완충 장치이다.

탄성한계: 용수철이나 고무줄 지우개처럼 외부힘에 의해 모양이 변형되었다가 힘을 없애면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가는 물체를 탄성체라고 한다. 탄성체가 변형되다가 다시 원래모양으로 돌아갈 수 있는 정도를 탄성한계라한다. 탄성한계를 넘으면 모양이 바뀐 채로 남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