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손가락 현대문학 가가형사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추리소설이나 아동도서를 구매할 때면 꼭 찾게 되는 사이트가 바로 알라딘이다. 괜한 아부를 하자는 게 아니라 북로그 활동하시는 분들이 거의 전문가 수준이고 알라딘의 추천 리스트 역시 최고의 것들이기 때문에 그렇다. 적어도 이 두 분야에서만큼은 그렇다고 생각한다.

어느날 메인 페이지로 불쑥 올라온 낯설지만 표한 표지의 붉은 손가락을 보고는 역시 구매 안 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리고 바로 받아든 이 책은 열자마자 그대로 빨려들어 읽게 하고는 냅다 리뷰까지 올리게 만들었다.

굉장한 알레고리나 서사로 포장된 대다수의 한국문학을 기쁘게 읽으면서도 한편으로는 정말 맘 편하게, 정말로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소설은 없을까, 를 고민하고는 했다. 허나 그렇다고 인터넷소설(폄하하자는 건 아니다. 내 취향이 그렇다는 것이지) 쪽으로 눈을 돌리기는 그간의 내 독서편력에게 많이 미안했다. 그러다 발견한 히가시노 게이고는 문학적 성취와 재미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에 충분한 작가였다.

흔히들 일본소설에 가지고 있는 2% 부족한 느낌의 얇음, 내지는 경박함이 그에게서는 잘 느껴지지 않는다. 책장을 덮을 때까지 결론을 알 수 없게 끌어가는 그의 힘은 작품 곳곳에서 느껴지면 절대 두 번에 나눠 글을 읽지 못하게 한다. 또한 그의 대다수의 주인공은 그리 뛰어나거나 별난 인물이 아닌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인물과 플롯으로 친밀감을 불러 일으키기까지 한다.

이 작품에 묘사된 상황 역시 가정의 파괴와 붕괴가 큰 문제가 되고 있는 지금의 우리에게도 큰 시사점을 주었으며 더불어 부모에 대한 생각도 하게 되었다. 그러나 마지막에 보여지는 반전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에게는 아직 희망이 있다는 기대감을 갖게 해준다.

오래 숙고하고 곱씹을 수록 맛이 나는 소설이 있고 그 자리에서 바로 뭔가가 팍팍 와닿는 소설이 있다. 이 작품음 후자에 속할 것이다.

왜 무더위에 추리소설을 읽으라고 하는지 알 것 같다. 잠시 복잡한 일상을 접어두고 산책하기에는 더 없이 적당한 소설이 바로 이 붉은 손가락이란 생각이 든다.

추리소설을 사랑하는 독자들의 일독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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