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 성공학 - 사마천에게 배우는 인생 경영 비법
김원중 지음 / 민음사 / 201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기 성공학』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고민할 때, 손에 잡히는 책을 보면, 꼭 동양고전이다. 뭐 사람마다 다를 테지만, 적어도 내겐 그렇다. 이번에 내 손에 잡힌 책이 바로 '사마천에게 배우는 인생 경영 비법 「사기 성공학」'이다.

 

이 책을 만난 때는, 새로 시작한 일이 지지부진하니, 잘 진행되는 것 같지 않게 느껴지기 시작할 때였다. 그로 인해, 만사에서 성취감을 느끼지 못하고 있을 때였다. (어쩌면 벌써 성취감을 느끼길 기대하는 것 자체가 모순일지도 모르겠지만..^^) 이때, 이 책을 만났다. 그래서였을까.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온 문구가 '일단 행동에 옮기면 끝까지 가 보라.'라는 소제목이었다. 내용 중에 아래와 같은 문장이 있다.

 

누구에게나 한 번쯤은 늦었다고 행각할 때가 온다. 그때 그대로 물러앉을 것인가 다시 일어서 나아갈 것인가 선택은 온전히 자신의 몫이다. 장건은 떨쳐 일어나 다시 자신의 목표를 향했고 마침내 이루어 냈다. <본문 p.29>

 

 

다양한 책을 읽으며 이런저런 깨달음을 얻고, 또한 큰 감동을 느끼기도 하겠지만, 특히나 이 책은 내게 시기적절한 위로와 힘을 주었다. 뭔가 막연한 대상에게, 나 자신도 정의 내리기 어려운 질문들이 머리 속을 뱅뱅 돌고 있을 때, 동양 고전을 읽으면 어느 순간 질문을 찾게 되고, 잠시 후엔 그에 알맞은 답안도 찾게 된다. 정말 신기한 일이다.

 

이 책 '사마천에게 배우는 인생 경영 비법 「사기 성공학」'은 위에서 언급한 경험을 하게 한 책이다. 이 책은 하나의 긴 이야기로 인생을 경영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교하지 않는다. 이 책은, 리더가 갖추어야할 자질에 대하여 여러 고사와 관련지어 흥미롭게 소개한다. 그리고 다양한 일화를 언급하며, 각종 상황에서 갖추어야할 리더의 모습을 말해 주기도 한다. 또한, 부하로서 어떻게 주군을 섬겨야 하고,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기 위해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일러 주고 있다.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기 위해서 때로는 일하는데 있어서 자신을 낮추고 웅크리는 자기절제가 필요하다는 것은 참 인상적이었다. 과거 나의 처세가 얼마나 어리석었는지를 깨닫게 해 준 내용이었다.  

 

인생을 성공적으로 경영하고 싶다면, 삶의 목표를 위해, 이번 주에는 「사기 성공학」을 읽어 봄이 어떠한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