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이순원 지음 / 뿔(웅진) / 200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를 키우다보니 보는 읽는책이 아이들책이랑

육아서 이렇게만 보게되더라구요.

나무라는 책을 읽어보니 참마음이 따뜻해지더라구요.

할아버지 나무를 보면서 참 제자신이 부끄럽단 생각이 들더라구요.

할아버지 나무를 심었던 젊은부부가 참대단하게 느껴지네요.

그시절 어린나이에 배고픔을 견디며 밤을 심은걸 생각하니

정말 존경심이 느껴져요.

지금 당장 눈앞에 보이는것 보다 멀리 내다볼수있는

눈과 마음을 가진다면 미래가 참편할텐데

지금당장 욕심때문에 잘되지가 않잖아요.

나무를 보면서 어떻게 살아야될지 한번 반성의 시간을 가져보았어요.

진짜 별생각없이 보던 나무한테도

우리가 겪는 모든 어려움을 나무도 겪고있다는걸 알았네요.

아이들한테도 나무의 중요성을 한번더 일깨워줘야겠어요.

저도 나무한그루 풀한포기도 소중하게 다뤄야할것 같고요.

할아버지 나무가 멀리가기전 손자나무한테 하는 대화

우리할아버지가 손자한테 하는거랑 똑같더군요.

사람이나 나무나 한생을 살아가는것은 다비슷하다란 생각이드네요.

저도 아이가 태어났을때 나무한그루심어 놓았다면

지금쯤 많이 자랐을텐데 후회가 되네요.

내년봄에는 친정에 가서 아이들이랑 나무한그루 심어야겠어요.

 

저도 작가님 말씀처럼 나무에 부끄럽지 않게 열심히 살아야겠어요.

좋은책 감사히 잘읽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