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도전하는 아이의 인생에는 막힘이 없다
EBS기획다큐멘터리-동기 지음 / 거름 / 200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스로 도전하는 아이의 인생에는 막힘이없다....

제목만 봐도 진짜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이라면

한번쯤 책을 펼쳐볼것같다.

내 아이가 스스로 도전하는 아이라면 더 바랄게 뭐가 있겠는가?

스스로 도전할수 있게 뒷받침을 부모가 해주어야 하는데

아이를 키우다 보면 진짜 생각처럼 되지가 않더라구요.

어떤식으로 동기부여를 해야할지 그냥 생각하면 막막한데

책을 읽다보니 아~~~

이럴땐 이렇게 해야하는구나....

라고 느끼는 부분이 많았어요.

동기란 '스스로 하려는 마음'이다.

저는 아들한테 어떻게 했을까... 스스로 하게 만들었나

강압적으로 하게 만들었나 생각하니 후자인것 같더라구요.

이책을 보면서 사소한 것에서 부터 아이한테 동기부여를 만들어줘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자신감과 자율성이 동기를 키운다고 하네요.

자신감을 갖게하는데 가장 필요한것은 자율성, 즉 자기선택이다. 누가 시켜서

한일이 아니라 제 스스로 했다는 느낌이다.

스스로 유능하다고 느끼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서는 먼저 자율적인 환경이 필요하다.

자기가 선택한것을 잘선택했다고 느낄때 유능감이생긴다.

자율적인 환경에서 성공할수 있게 해주고 성공한다음에는 칭찬을 해줄때

유능감이 생긴다고 하네요.

칭찬에도 독이 되는 칭찬과 약이 되는 칭찬이 있는건 다아시죠.

아이가 잘했을때 머리가 좋다 똑똑하다라고 칭찬하는것은 반대로 아이가

잘못했을때 머리가 나쁘고 바보라고 하는것과 같다고 하네요.

전 아이가 잘했을때 와아 우리아들 똑똑하네 라고 칭찬했는데

이젠 변화를 줘야겠어요. 참잘했네. 네가 열심히 노력한 덕분이야.

차분하게 잘했던 모양이네. 정말잘했어. 잘했구나 이번에 성적이 오른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니? 이렇게 질문하면 아이도 한번더 생각하겠죠.

내가 열심히 하니까 성적도 잘나오고 모르던것도 알수있다는걸 느낄수 있게 해줘야 할것 같아요.

책을 보면서는 이렇게 해야지 하면서도 돌아서면 잊어버리잖아요.

책을 가까이 두고 항상 읽어야 겠다는 생각이드네요.

부모가 먼저 변해야 한다고 하죠....

학습목표를 심어주기 위해서도 수시로 노력과 도전의 의미를 되새기고 칭찬해주어라고 하네요.

동기야말로 부모가 아이들에게 줄수있는 가장 위대한 선물입니다.

아이가 원하는것과 잘하는 것을 응원해주는 사람들이 곁에 있을때 동기는 저절로

생겨난다고 합니다. 아이들의 동기를 향상시키는 환경, 이제 그것은 온전히

우리 어른들의 몫입니다.

제같이 성격급하고 아이들한테 부족한 엄마가 읽기에 너무너무 좋은

교육지침서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