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되는 실전 라이브 커머스
황윤정 지음 / 성안당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독후감 대상

2021/10/28-29(목-금)에 읽은 ‘돈되는 실전 라이브커머스’


▶ 저자소개

저자 황윤정은 2002년 '나 인터넷에 가게 차렸어'라는 책을 필두로 국내 최초로 쇼핑몰 가이드 서적을 집필한 바 있으며, 이후 10년간 직접 쇼핑몰을 운영했고 인터넷 쇼핑몰 창업 컨설턴트로는 20여년간 활동중이다.

다양한 정부부처 및 지자체 산하기관에서 창업 분야의 전문가로 활동중이며, 현재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디지털비즈니스학과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 외양(책의 익스테리어)

출판사는 ‘BM(Book Media 그룹) 도서출판 성안당’이고 초판 발행일은 2021년 10월 7일, 분량은 344쪽이다. 책의 색상은 초록색이라 자연스럽게 네이버 쇼핑을 떠올릴 수 있고, 하단에 저자의 사진이 박혀있다.

책소개 문구가 눈에 띤다. "비대면 시대, 이제 나도 쇼호스트"

TV방송, 홈쇼핑에서나 볼 수 있던 쇼호스트는 전문 방송인이나 할 수 있는 직업으로 느껴졌는데 이제는 달라졌다. 

라이브 커머스에서는 제품을 온라인 공간에서 파는 판매상 본인이 직접 쇼호스트가 되어야한다는 뜻이 담긴 문구로 해석된다.


▶ 독후감

나는 태어나서 여태까지 TV홈쇼핑을 통해 상품을 구매해본 적이 딱 한 번 있다.

여행 상품이었는데, 그마저도 코로나로 인해 전액 환불 받았기에 제대로 된 구매를 했다고 볼 수는 없을 것이다.

애초에 정말로 싸게나온 상품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구매를 했을 뿐, 홈쇼핑 쇼호스트의 화려한 말재간에 넘어가 충동구매를 한 적은 한 번도 없다.

그래서인지 홈쇼핑 채널을 통해 구매하는 사람들을 보면 그걸 왜 시간을 들여서 보고 구매하는 것인지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었다.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내가 꽤나 깐깐한 소비자이기 때문인가? 싶다.

구매하고 싶은 욕구 또는 상품이 있으면 영상을 보는 것이 아니라 사진, 후기를 통해서 상품을 다면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참된 소비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홈쇼핑에 관심이 없던 내가 라이브커머스, 일명 라방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웃기게도 신서유기에서 나온 언어유희 때문!

강호동이 라면먹는 방송(라방)을 찾으려 '라방, 라방' 검색하다가 라방이 라이브방송, 라이브커머스방송의 줄임말로도 쓰인다는 것을 알았다.

줄임말이 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의 소비행태의 중심에 놓여있는 라이브 커머스 방송에 이렇게 관심을 갖게되었다.


나의 궁금증을 충분히 해소해줄만큼 이 책(돈되는 실전 라이브커머스)에는 라이브 커머스에 대한 온갖 자료가 실려있었다.

다만 나처럼 라이브커머스가 왜 인기 많은지 궁금한 사람이 아니라,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자영업을 성공시키고 싶은 사람이 보면 좋을 듯하다.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에서 강의를 진행하셔서 그런지 자료들이 대학 강의 자료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국내 온라인 쇼핑시장 규모부터 시작해서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비교 분석, 라이브 커머스 수익구조 등의 정보도 있고, 직접 라이브 커머스를 시작할 수 있도록 스튜디오 세팅 및 장비 구입에 대한 조언도 아끼지 않았다.

주 내용은 셀러, 판매자로서 직접 라이브 방송을 운영하고,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전략과 콘텐츠 설계, 홍보 채널 등에 대한 설명이 많았다.

책 말미에는 정부의 창업 지원 사업에 대한 내용도 적혀있으니, 창업을 하고 싶은 분들이 읽기에도 부담없을 듯하다.



▶ 총평

라방이 궁금해서 집어들었던 책이었는데, 창업에 대한 꿈을 갖게되었다ㅎㅎ 잘 읽었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