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의 정체를 밝혀라! - 특종! 지진에 대한 모든 것
박지은 지음, 신성희 그림, 윤성효 감수 / 키위북스(어린이)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날 내가 사는 가까운 곳이 진앙지가 되어 전국을 흔들었었죠...

명절 연휴를 앞두고... 화장실에서

너도나도 책상, 탁자 밑으로 숨었다고도 하고 무조건 밖으로 뛰쳐 나가기도 하고...

처음 느껴보는 흔들림.....

시간이 지날수록 공포가 되어갔고 작은 여진도 계속...

매주마다 방문했던 경주를 1년여동안 저는 찾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타지방으로 이사를 하게 되면서 점점 잊었던거 같아요.

적어도 포항에서의 지진이 다시 일어나기전까진요

진앙지여였던 그곳은 불과 서너달 전 까지 우리가족이 살았던 곳이었고 티비화면에 매일 들장했던 길거리며 마트는 매일 제가 장을 보러 다니던 길이었고....충격 그 자체였죠

그시간 제가 사는 곳에서 진동을 느꼈는데 순간  잊었다고 생각했던 몸이 기억하는 공포가 밀여왔고

반사적으로 튕기듯 일어나 30분도 채 되지 않은 시간동안 지진가방을 싸는 신공을 발휘하게 되더라구요. 주위사람들은 과민 반응이라 치부했지만 몸이 기억하는 그 건 공포라는 단어로도  표현이 부족할겁니다. 아이들도 마찬가지여서 이 책에 관심이 더 갔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지진의 정체를 밝혀라....

지진의 현장은 여러가지이지만 보통을 이런 모습을 많이 아시죠?

땅의 갈라짐...이걸 실제로 볼 줄이야.

지열발전이 원인일 수 있다는 조사단의 의견을 세계과학계가 인정했다는 기사를 봤는데요

제목처럼 지진의 정체를 밝힐 순 없지만 알고 싶었어요

싸이언 기자가 지진관련 취재를 하는 형식으로 구성이 되었더라구요

 

 

자칫 딱딱할 수도 있을텐데 취재와 인터뷰 형식으로 구성되어서 이해하기가 참 좋았어요

초등 3학년 아이도 아~~ 이러면서 봤거든요

불의고리...

판의 지도...

최근 지진이 찾거나 강한 지진이 있었던곳들까지 연결하여 설명도 잘 나왔구요

공룡의 멸종 원인을 궁금해 하던 아이가 지진에도 관심을 보이는데 그 궁금증  해결에도 도움이 되었다고 하네요

히말라야산맥이 높이 솟은 이유도 나와요..

끄트머리 부분에 나오는거 내용이에요

일본사람들은 늘 지진의 공포를 안고 살기때문에 짐싸고 풀고 대피하는 요령을 반복해서 훈련한다고 해요. 경주와  포항지역 사람들도 지진 가방 싸는 요령이랑 대피요령등을 학교에서도 자주

훈련하고 있다고 하더라구요.

지진대피 요령과 재난가방 싸는 방법까지 상세하게 기록한 부분은 너무나 좋은 정보인거 같아요

지진은 이제   언제라도 우리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이니까요

막연한 공포가 아닌 지진 관련 지식을 알기쉽게 접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아이들과 꼭 함께 나눠보시길 추천드려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