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때문에 고민입니다 - 실전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마케팅 비법을 알고 싶은 당신에게
이승민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19년 9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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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직 고등학교 사회선생님

마케팅전문가가 아닌 마케팅전문가,

저자 이승민은 마케팅과 무관한 삶을 살아가다가 어느날

학교를 그만둔다.

그리고 몸소익힌 마케팅방법으로

광고대행사등을 운영함으로

여러 사업들을 톡톡히 성공대열에 합류시키고

컨설팅 및 마케팅강의까지 진행하시며

이 시대를 바쁘게 살아가시는

마케팅장인 되시겠다.

사실 더 유명하고 이름난 분들도 있지만

내가 생각하는 장인의 기준에 이분정도면 훌륭하시다.

마케팅때문에 쓰라린 경험을 하기 부지기수,

모르고 실패,

알면서도 실패,

주변상황에 의해서 실패,

성공의 단맛만 보았다면 결코 알 수 없었을

저자가 직접 경험으로 녹여낸,

마케팅의 방법과 경험과 노하우가 바로 이 한 권의 책에

담겨있다.


사실,

마케팅과 나는 무관하다고 생각하며 그간 살아왔으나

근래에 경영과 마케팅, 홍보 관련 책들을 접하고

읽어오면서 많은 부분 생각이 달라졌다.

마케팅이란,

상품을 팔기위한 하나의 방법이라고 막연히 생각해 왔으나

굳이 상품을 팔지 않아도

내가 알아야 하고

이용해야 하는 내 삶의 전반에 걸쳐져있는

여러 분야에 적용가능한 포인트가 많기때문에

알아야 되겠다고 생각하게 된다.

알아야 면장을 하지!(이런 말도 있잖은가~)


책의 차례

Part 1 매출공식도 이해하지 못한 채 사업 시작하지 마라

Part 2 잠재고객은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Part 3 내부광고를 통해 고객을 꽉 잡아라

Part 4 상위노출에는 기본 원리가 있다

Part 5 고객은 좋은 콘텐츠를 원한다

Part 6 측정불가-> 관리불가 -> 개선불가


매출공식도 이해하지 못한 채 사업 시작하지 마라

장사를 한다는 사람이 매출공식 손익분기점도 모르면 쓰나~!

저자는 무턱대고 감으로 장사하지 말라고 조언한다.

많이 판다고 매출이 오르는 것도 아니라는 거

그거 하나만 확실히 알아도 적자를 피하는 길을 찾아내는 것이다.


매출을 이끌어 내는 이 3가지를 기본적으로,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빨간줄 긋기를 추천!

유입량은 말 그대로 사람, 돈, 물건 등이 들어오는 양이다. 즉, 손님이 오게 하는 것으로

상위노출을 시키기 위한 키워드, 서브키워드 등을 찾아내는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말 그대로 검색을 해서 사이트에 들어온 손님이 클릭을 해서 물건을 사게끔 유도하는 것이다.

클릭을 유도하는 홈페이지 단장이 먼저라는 것쯤은 누구나 알 것이다.

가격은 단순히 제품의 원가만으로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심리적 저항선과 제품의 가치까지 합리적으로 산정한 수치여야 한다.-p.55

객단가 맞추는 것, 쉬운 것 같지만 어렵답니다.

심리적 저항선! 그거 맞추는거 어렵지만 그래도 매출을 올리기 위해 배워야 할 필수요소이다.


 잠재고객은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잠재고객

내가 파는 상품 혹은 서비스가 필요한 고객들이 누구인지, 그들의 특징과 필요는 무엇인지, 사업을 하려면 적어도 이 부분은 잘알고 있어야 한다. -p.77

웬지 이 잠재고객의 원리

어디분야에나 다 적용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종교시설도 종교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특징과 필요를 생각해봐야 하고

학교에서도 교육서비스를 이용하는 학생들의 특징과 필요를 알아야 하고

관공서에서도 관공서에 방문하는 민원인들이 어떻게 더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지 연구해봐야 하지 않던가!

메인 판매 타킷 이외 누구에게 어떻게 더많이 팔 수 있을 것인가를 고민하라.

 내부광고를 통해 고객을 꽉 잡아라

광고라는 말이 주는 거창함이 아니다. 손님을 끌어들이기 위한 1차 마케팅 후에 실제 유입된 고객을 만나는 시점부터 그들을 돌려보내기까지, 모든 일련의 2차 마케팅 과정을 의미한다.-p.113

네이버 인플루언서를 예로 들면,

인플루언서가 팬을 모집하고 이후 그 팬들이 다시 찾아오도록

세심한 덧글과 좋아요를 눌러주는 것!도 내부광고에 해당되지 않을까?

내부광고의 구체적인 예로 제시된 저자의 경험이 인상적이었는데

친구들과 어느날 분위기 좋은 펍에 가서

무알콜칵테일을 4잔 주문하고 좋아하는 노래를 4곡정도 요청했던 경험이 있었고 몇 달 후 우연히 그 곳에 같은 친구들과 방문했다고한다. 그런데 몇 개월전 자신들이 요청했던 노래들이 연달아 4번 연속 나왔다고 한다. 저자와 친구들은 자신들을 기억해준 것에 놀라면서 감동하게 되었다는 스토리.

저자와 친구들이 이 후 그 곳을 단골로 삼은 건

내부광고에 넘어간 팬이되었다는 것이다.

그들이 고객을 기억하기 위해 적어둔 메모, 잊지 않고 제공한 무언의 서비스, 이런것들이 고객들을 감동시켜 재구매율을 높인다는 것이다.


 상위노출에는 기본 원리가 있다

네이버가 수년간 유지하던 파워블로거 제도를 폐지시킨 이유는 뭐 말해 뭐해이다.

씁쓸하지만 늘 악용하는 사람들은 있기 마련이니까. 작년 유튜브계를 달궜던 뒷광고도 같은 맥락이지 않은가.

아무튼 파워블로거 제도가 폐지되고 인플루언서가 생겨나긴 했지만 이는 파워블로거 보다 파급력이 센 것같지는 않다. 어쨌든 상위노출을 시키기위해서는 방문수가 많은 블로그와 이웃하며 지내면서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또 나온다. 키워드. 서브키워드

정말 중요한 것 핵심키워드 만들기

저자는 검색조회수, 키워드의 적합성, 노출가능성 여부. 이 세가지를 고려해야 한다고 한다.

상위노출하는 방법! 적합한 키워드를 적합한 곳에 노출시키자! 네이버 메인이 좋지만 요즘은 티스토리도 꽤 괜찮다.(지극히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고객은 좋은 콘텐츠를 원한다

얼마전 읽은 박창선님의 '터지는 콘텐츠는 이렇게 만듭니다'의 책에서 나온말과 같은 말을 하신다.

"내 얘기가 아니라 그들이 원하는 이야기를 하라" 는 것이다.

고객들이 원하는 그 말

듣고 싶어하는 그 말

찾고 싶어하는 그 말

그걸 콘텐츠로 만들어 내라는 것이다.

그런데 저자는 조금 더 편한 말을 조언으로 제시한다.

"이미 세상에는 전문가들이 고심을 담아 자 만들어놓은 멋진 문구들이 너무나 많다. 우리는 이런 것들을 참조하여 내 사업에 맞게 잘 튜닝해서 사용하기만 하면된다.p.195"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 아니던가.

창조는 재창조가 되는 것이다. 만들어 내지 말고 변용해보자!

 측정불가-> 관리불가 -> 개선불가

어떤 경로로 찾았는지

어떻게 찾아 갈것인지

내가 찾아갈 그곳은 어떤 곳인지

사실 알아보는 것이 측정이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내' 사업에 적용하는 것이다.

특히, 이 장에는 CPA광고를 적용하는 방법이 제시되고 있다.

보통은 아래의 그림처럼 광고대행사에 맡기지만

광고주의 입장에서 지불한 광고비보다 적은 수익을 얻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그래서 내부적으로 CPA솔류션을 구축하고 직접 마케팅을 진행하는 방법을 추천하고 있는 것이다.

책에는 실질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사진을 제시하면서 설명하고 있다.(여기에는 적어내기가 애매합니다. 그래서 패스..)


마케팅 책이지만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제게도 도움이 많이 되었던

책이에요.

제가 만약 무언가를 판매했다면

혹은 판매하게 된다면

이 책을 꼼꼼히

진짜 저자말대로 밑줄 그어가면서 읽지 않았을까 싶어요.

실제적인 조언과 방법이 가득한 책이었네요.

다만 쫌 아쉬운건,

이 책이 코로나19 이전에 나왔다는 거에요.

코로나19 전과 후가 마케팅방법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지난 1년여간 저자 이승민씨는 더 좋은 경험을 많이 쌓으셨겠죠!

이 책은

그래도 변하지 않은 마케팅의 기본원리가 가득담긴책이라 추천해요.

저자의

다음 책들도 기대해봅니다.

이 책제공해주신 책방통행님 감사드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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