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고객은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잠재고객
내가 파는 상품 혹은 서비스가 필요한 고객들이 누구인지, 그들의 특징과 필요는 무엇인지, 사업을 하려면 적어도 이 부분은 잘알고 있어야 한다. -p.77
웬지 이 잠재고객의 원리
어디분야에나 다 적용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종교시설도 종교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특징과 필요를 생각해봐야 하고
학교에서도 교육서비스를 이용하는 학생들의 특징과 필요를 알아야 하고
관공서에서도 관공서에 방문하는 민원인들이 어떻게 더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지 연구해봐야 하지 않던가!
메인 판매 타킷 이외 누구에게 어떻게 더많이 팔 수 있을 것인가를 고민하라.
내부광고를 통해 고객을 꽉 잡아라
광고라는 말이 주는 거창함이 아니다. 손님을 끌어들이기 위한 1차 마케팅 후에 실제 유입된 고객을 만나는 시점부터 그들을 돌려보내기까지, 모든 일련의 2차 마케팅 과정을 의미한다.-p.113
네이버 인플루언서를 예로 들면,
인플루언서가 팬을 모집하고 이후 그 팬들이 다시 찾아오도록
세심한 덧글과 좋아요를 눌러주는 것!도 내부광고에 해당되지 않을까?
내부광고의 구체적인 예로 제시된 저자의 경험이 인상적이었는데
친구들과 어느날 분위기 좋은 펍에 가서
무알콜칵테일을 4잔 주문하고 좋아하는 노래를 4곡정도 요청했던 경험이 있었고 몇 달 후 우연히 그 곳에 같은 친구들과 방문했다고한다. 그런데 몇 개월전 자신들이 요청했던 노래들이 연달아 4번 연속 나왔다고 한다. 저자와 친구들은 자신들을 기억해준 것에 놀라면서 감동하게 되었다는 스토리.
저자와 친구들이 이 후 그 곳을 단골로 삼은 건
내부광고에 넘어간 팬이되었다는 것이다.
그들이 고객을 기억하기 위해 적어둔 메모, 잊지 않고 제공한 무언의 서비스, 이런것들이 고객들을 감동시켜 재구매율을 높인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