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아, 고맙다 - 이 시대 젊은이들의 성공멘토 이지성, 결핍과 상처로 얼룩진 20대를 고백한다.
이지성 지음, 유별남 그림 / 홍익 / 2012년 9월
평점 :
절판


우연히 읽게 된 '리딩으로 리드하라'이 책 한권으로 저자의 책을 쫓아다니며 읽게 되었다.

그간 내가 읽는 인문학 책들은 남의 시선에서 "너 그거 왜 읽냐? 재밌냐?"였었다.

그런데 작가 덕택인지 사회적 분위기 인지 어쨌든 그 즈음부터 시작된 인문고전의 열풍으로 인해서

저런 소리를 다신 듣지 않으면서 책을 읽을 수 있게 되었다.

나는 거의 남에게 책을 추천하지 않는편이다. 간혹 리뷰에서 추천이란 단어가 들어갔겠지만

그단어에 괘념치 말기 바란다. (혹 이글을 읽는 누군가가 계시다면..)

책이란 각자가 다 다르게 느껴지는 것이므로 함부로 추천하면 안된다는 생각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남이 책 한권 추천해달라고 하면.. '리딩으로 리드하라'를 추천한다.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를 스스로 알게 해주기 때문이다.

저자의 문체는 간결하고 깔끔하다. 문장 하나하나가 짧다는 말이 아니라.. 구구절절 늘어 놓는 수식어수식어 일색이 아니란 말이다.

주절주절 생각나는 대로 말하듯이 풀어내는 내 문체가 맘에 들지 않는 나로써는 작가가 부러울따름이다.

같은 말이라도 쉽게 하는 사람이 있고 유식한 티를 내려고 하는지 어렵게 하는 사람이 있다.

이지성 작가는 쉽게 해주는 사람에 속한다. 그래서 그의 책을 읽는다.

인생아 고맙다는 에세이다.

그렇다 보니 개인적으로 느껴지는 것이 곳곳에 숨어있다.

사진은 유별남을 이름으로 갖고 있는 작가,, 이름부터 유별나신 분이 찍으셨다.

솔직히 내 인생은 하나도 안 고맙고 저자가 전주천과 체육관을 헤메며 돌아다니는 바로 그 시점정도이다.

헤르만 헤세의 '수레바퀴 아래서'를 끼고 다니던 딱 그때가 지금의 내 때이다.

하지만 요새 조금 그 상태를 벗어나고 있는것 같기도 하다. 그래서 저자의 마음이 더 이해가 되었다.

나 역시 나의 20대는 지우고 싶고 빼버리고 싶은 시기였다. 물론 지금도 별로 마음에 드는건 아니지만.

그 때에 비하면 병들고 괴로운 지금이 더 나을지도 모른다. 지금은 정신이라도 차린 상태니까.

누구나 방황을 하고 힘든 고뇌의 순간이 지나는 구나라는 동질감에 위안을 얻는다.

역시 고전을 권하는 작가인만큼

고전을 인용하는 부분이 많다. 인문고전책들이 곳곳에 자주 등장하고 문구도 인용한다.

<맹자>

하늘이 장차 어떤 사람에게 큰 임무를 내리려 할 때는

반드시 먼저 그의 마음을 괴롭게 하고

그의 근골을 힘들게 하며, 그의 몸을 굶주리게 하고

그의 몸을 곤궁하게 하며, 어떤 일을 행함에

그가 하는 바를 뜻대로 되지 않게 어지럽힌다.

이것은 그의 마음을 분발시키고 성질을 참을성 있게 하여

그가 할 수 없었던 일을 해낼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함이다.

진짜 이런건가? 정말 내게 이러고 싶어서.. 나한테 큰 임무를 주고 싶어서 이러는거냐고

그렇다면 나 그거 안 해도 좋으니까 그냥 내버려두라고 말하고 싶다.

저자도 그랬단다.부모님이 정해준대로 진학하고 적응하지 못하면서도 꿈을 갖고 있었던 사람.

그러나 그 꿈이 수없이 좌절되고 그 기간이 십수년이나 지속된 사람..

도서관에서 희망을 주고 꿈을 이룰 수 있게 해주는 사람을 만나라는 저자의 말처럼

이 책에서 저자의 삶을 통해서 조금은 흔들린다.

나..아직 십년은 안 되었으니 이 고통의 시간이 지나고 나면 달라지겠지..

그러기 위해서는 저자처럼 꿈을 향해 굳건히 다가가는 매일매일로 채워야겠다.

아무리 힘든 상황에 놓였을지라도 저자는 작가가 되리라는 마음이 변하지 않았으니 이루었겠지.

나는 무엇을 하고 싶은지.. 탄식이 아닌 찾기에 돌입해야 할 때다.

그러나 한편으로 저자가 내게 던져준 좌절도 있다.

왜 난 똑같은 책 읽고도 뭘 느끼지도 못하고 생각도 없고,,, 시간만 낭비한건가?

나도 같은 시기에 같은 책 읽었는데 난 스토리만 보고 생각은 없었나?

온갖 자책도 함께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