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에 미친 16인의 조선 선비들 - 조선 최고의 공부 달인들이 알려주는 학문의 비법
이수광 지음 / 해냄 / 2012년 3월
평점 :
품절


늘 제목이 눈길을 끌도록 제목하나는 끝내주게 잘 짓는 것 같다.

 

독서방법에 관한 책에서

책을 고를 때 주의하라고 하면서 알려준 내용 중 하나가

목차를 보고 선택하지 말라는 것이었다.

 

잘 팔리기 위한 책을 만들기 위해

독자를 현혹시키는 목차를 지어낸다는 것이다.

그 글을 읽을 때

내가 아는 목차는 그 문단이나 챕터에서 가장 중요한 ..

가장 하고 싶은 말..을 요약적으로 나타내는 것이라고 여겼기에

그 저자의 말을 귀담아 듣지 않았다.

 

그런데 .. 이 책을 읽으면서

전에 읽었던 독서법에서 주의하라던 말이 무엇인지 체감했다.

 

도대체가

각 챕터의 소제목과 연결이 안된다.

소제목들과 연관지어서 글이 이뤄지는 경우가 너무 적다.

 

탄생 배경이 학문에 정진하는 것과 연관성이 있을 때는

어느 지역에서 아비가 누구고 어미가 누구요~이런것이 필요하겠지만

전혀 필요하지 않는 경우에도 어머니 박씨..이런 말을 굳이 해야 했을까?

 

학문에 정진하고 그로 인해 생긴 신념과 사상을 통해

어떤 삶을 살았는지 개괄적으로 알 수 있다.

 

이 사람들이 어떤 식으로 공부를 하고

특출난 점, 의외의 상황에서도 매진한 열정등을 보며

나름대로 배울점을 찾고

수신의 기회로 삼을 수도 있다.

 

그러나 내용과 구성은 

워낙 저자가 박학다식하다 보니

아는 것들을 짜 맞추어

한권의 책을 내는 것에만 급급했던 것은 아닌가 하는

나만의 느낌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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