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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가들의 초대 - 그림 속 트릭과 미스터리 이야기, 청소년을 위한 교양 입문서
이일수 지음 / 구름서재(다빈치기프트) / 2011년 10월
평점 :
명화라는 것이 공부처럼 느껴지기만하고 봐도 잘 모르겠는 것이라는 생각이 대부분이었다.
왜 이게 걸작이고 명화인지..
미술관에가도 화가들의 전시회나 조각품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도 모르는 미술의 문외한..
미술작품을 접할 기회가 많지 않다보니 그저 책으로만 주로 지식처럼 습득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유럽여행 중에 박물관을 보게 되었다.
몇일동안 비슷비슷한 조각품과 계속되는 왕들의 그림만 보고 있으려니.. 처음엔 신기하고 멋져보이던것들이
이젠 그저그렇고 당연하게 느껴질 즈음에 모나리자, 피에타, 천지창조 등을 보았다.
워낙 유명하니까 악착같이 보기는 했지만 잘 모르겠던게 사실이다.
그런데 그때 이 책을 좀 보고 갔었더라면 훨씬 의미있게 감상할 수 있지 않았을까..싶다.
책을 통해서 깊이 있는 지식과 흥미를 충분히 유발한 상태에서 직접 보고 그리고 다시 책을 본다면 최고의 감상이 될 것 같다.
그림 속의 숨은 이야기들을 교과서처럼 읽게 하는 것이 아니라
흥미진진한 미스테리 소설처럼 읽게 만들고 그와 연관된 다른 화가들을 초대하듯 불러들여 같이 설명해주니
시기별로도 정리가 된다.
미켈란젤로는 조각을 우선으로 여기고 그림그리는 자신을 부끄러워했다는 것
라파엘로와 레오나르도 다빈치가도 동시대에 같이 활동했었는데 그들의 그림과 차이점.
달력에 흔하게 있던 마네의 그림이 사실은 엄청 구박받았던 그림이라는것.
블랙을 그토록 화려하게 사용하던 그가 모네의 색채를 보고 블랙을 사용하지 않겠다고 다짐하는것
클림트는 여자그림만 그렸고 황금색을 주로 사용한 것이 아버지의 영향이었으며, 그가 그린 그림 중에 퇴짜맞아서 불탄그림도 있다는것..
너무 흥미롭고 재미있어서 후다닥 읽은 책이다.
각 챕터 끝에는 생각하고 곱씹는 기회를 주는 부분이 있다. 몇개는 해봤지만 아직은 혼자서는 어렵기도 하다.
같이 읽을 만한 책으로는
질병이 탄생시킨 명화, 세계명화의 비밀, 그림 아는만큼 보인다, 그림 보는 만큼 보인다...
이 책들도 내가 흥미롭게 읽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