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스타일 - 커뮤니케이션도 스타일이다
이재연 지음 / 책나무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사람은 혼자 살 수 없기 때문에

사람과 사람속에서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야 한다.

그러다 보니 자연히 그 속에서 잘 되는 사람, 잘 안되는 사람

더 좋은 사람과 싫은 사람, 성공하거나 피곤하게 살거나 스트레스를 받거나 주게 된다.

그런 관계맺는 상황에서 유익하고 피곤하지 않게

내게 필요한 것을 얻어내고 스트레스 상황의 발생을 최소화 하면서 사는 방법중 하나를 제시하는 책이다.

 

그 방법이 사람을 파악하고 그 유형에 맞게 대응해서 요령껏 잘 살라는 것이다.

 

나와 생각이 틀리다고(다르다고) 그 사람의 생각이 틀린것은 아니다.

첫 머리에 평소 내가 생각했던 것과 같은 저자의 글이 실려 있어서 매우 흥미로웠다.

그러나 책을 읽으면 읽을 수록 (어쩌면 내가 기대를 너무 많이 했나?)

다른 책들에서 보던 내용과 비슷한 내용을 소셜스타일이라고 써 놓은것은 아닌가하는 생각을 했다.

 

4개 유형을 분류한 것을 보면 주도형, 우호형, 분석형, 표현형이다.

어쩐지 단어만 보고도 무언가 빤히 보이는 듯하지 않은가..

인간유형을 분류한 몇몇의 책이나 심리쪽 책내용에서 본 듯한 익숙한 내용이다.

 

일반적으로 어떤 책을 읽으면 그에 맞는 주변인을 딱딱 떠올릴 수가 있는데 소셜스타일은 떠올리기가 쉽지 않았다.

여기저기에 조금씩 걸쳐져 있는 것 같은 생각이 든다.

그래서 저자도 4개 유형을 각 유형속에서 또 4개로 나눠서 16가지로 분류한다.

 

소셜스타일이라는 새로운 유형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그리고

사람을 상대 할때 잘 캐취해서 그 사람에 맞게 응대하고 대응해야 영업을 하던 인간관계를 맺던 똑똑히 편하게 살 수 있겠다 싶었다.

친절하게 상대에게 칭찬만 해주었을 때 왜 어떤 경우에는 안 먹히고

나만 혼자 비굴하게 아부한 꼴이 되었는가가 그 상대는 그 유형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비슷한 내용의 책이지만

난 책 한권을 쓰기까지 얼마나 고단했을까를 늘 생각하며 최대한 그 책에서 얻을 것을 얻어내려 하는 타입이다.

이 책은 내가 영업을 할 때 왜 그 고객은 시큰둥 했었는지 확실하게 알게 해준 책이다.

 

사람을 분류하는 여러방식들이 있다. MBTI, DISC, 홍채인성학, 나이, 지역... 그 중에서 

소셜스타일은 1968년 산업 심리학자 데이빗 메리루와 로쟈 리도가  

어떤 상황에 맞닥트렸을 때 표출되는 행동 방식의 정도를 사고와 감정으로 구분해서 각 특징을 가진 영역으로 나눈것이다.

 

소셜스타일로 구분하기 위한 4가지 전제조건하에 아래와 같은 4개의 분류가 나온다.



4가지 유형의 특징을 조직내의 가상의 인물 설정을 통해서 표현했다.

기본적니즈, 대인관계방식, 시간활용방식, 일하는 방식, 의사결정방식, 내면적욕구를 설명한다.


소셜스타일의 4가지 유형에 대한 구별을 하기 위한 방법인데 이것을 습득하는 것은 개인의 능력의 문제인듯하다.

 

어떤 사람인지 파악하기 위해서 경험으로 알 수도 있고 눈치껏 아니면 본능적으로 잘 알 수도 있기 때문이다.

주도형은 말이 빠르고 시선은 언제나 상대를 응시하며 업무 중심적이다

표현형은 말이 빠르고 시선은 언제나 상대를 응시하지만 인간 중심적이다.

분석형은 말을 여유롭게 하지만 시선은 상대를 응시하지 않으며 업무 중심적이다.

우호형은 말은 여유롭게 하지만 시선은 상대만을 응시하지 않으며 인간중심적이다.

 

나의 경우엔 업무, 강의, 개인적인 대화 모든 면에서 다른 말투와 시선처리를 한다.

이럴 땐 파악하기 쉽지 않을 것 같다.

세상의 다양하고 개성있는 인간을 달랑 4개의 유형으로 구별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어쨌든 책은

이런 4개 유형의 상대를 대응하고 그들이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어떻게 행동하는지 파악해서 그에 맞게 행동하도록 한다.

그리고 마지막 뒷부분은 4개 유형의 실전응용이라고 하여 같은 상황에서 성격별로 다른 대처법이 대본처럼 써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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