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트렌드 코리아 2012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미래 시장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트렌드 코리아는 소비트렌드와 그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 , 사회, 문화흐름을 얘기하는데
2012년은 세계 29개국이 대권을 교체하는 정치의 해라서 약간 가미되었다고 한다.
기본디자인에서 용의 색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청록색을 선택하고 일본만화 드래곤볼의
여의주 모아서 소원비는 것에서 따와서 DRAGONBALL을 키워드로 설명한다.
2011년의 회고와 신조어의 설명,, 난 신조어에서 모르는게 더 많아서 내가 과연 무얼알고 있나
세상에 살기는 하나,, 너무 뒤처진것은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들었다.
흑룡의 해라고 하는데 갖다 붙이기도 잘 한다. 언제는 백호랑이 해라고 하더니만 ㅋ
하여간 트렌드코리아를 처음 접한 나로써는 매년 꼭 봐야할 책처럼 여겨졌다.
이제부터는 내가 책을 읽으면서 메모 해 두고 싶었던 것이다.
Deliver true heart
- 공감하고 현실가능한것, 행동으로 실천 할 수 있는것
Rawganic fever
- 본질적 가치로의 회귀, 내부적 우월욕망 충족, 발효, 생채식, 감화전략, 희소성, 로가닉의 감동 스토리
Attention! Please
- 초경쟁사회에서 주목받고 싶은 마음, 노천카페문화(유럽의 카페문화와는 다른 욕구로 탄생)
아이러니하게도 주목 경제시대에선 어눌함과 겸손함이 돋보임
Give'em personalities
- 인간은 사물에서 사람의 모습을 떠올리려고 한다.
캐릭터 마케팅, 사물과 교감, 의인화, 우뇌마케팅의 시대
Over the generation
- 음악이라는 보편적 감성, 멘토링을 통한 기능적 보완,
내가 누구인가, 내가 간절히 원하는 누구라는 정체성 구축
Neo - minorism
- 하위문화의 발달, 전통적 브랜드 파워에서 스토리텔링으로
롱테일 경제의 정착, 영원한 minor도 major도 없다.
Blank of my life
- 세로토닌적 삶으로 얻는 행복, 斷捨離 열풍, 휴식과 치유를 위한 힐링여행
내 역할을 내려 놓는 OFF의 시간, 위로형수필
All by myself society
- 윤리적제품구매, 타인의 평가보다 자기만족이 중요, 자발적 검소함
Let's plan B
- 최악을 피하기 위한 플랜B(차선)선택
현실과 이상사이에 타협, 리버테리언세대의 가치관이 정치의 해인2012년에 미칠 영향
섬세하게 위로하고 설득하는 공감형 리더십
Lesson your risk
- 불확실성의 시대, 하인리히의 법칙에 의해 위기 징후 포착
NEET족, 갤러리족, 타조세대는 희망을 포기하는 상태의 사람, 위기대응능력 키우기
기업은 소비자의 듣기소통 → 소비자 신뢰↑